카카오뱅크, '인니 슈퍼뱅크' 신상품 공동 개발…“글로벌 확장 속도"
카카오뱅크가 첫 지분 투자처인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 '슈퍼뱅크'와 협력을 확대하며 글로벌 진출에 속도를 낸다.
카카오뱅크는 슈퍼뱅크에 신규 금융 상품 출시를 위한 자문을 제공했다고 12일 밝혔다. 앞서 지난해 11월 카카오뱅크는 슈퍼뱅크와 금융 컨설팅 계약을 체결하고, 슈퍼뱅크가 인도네시아 시장에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도록 카카오뱅크만의 모바일 뱅킹 성공 경험과 서비스 기획 역량을 활용해 자문을 제공해왔다.
해외 금융사 상품 기획과 개발에 직접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동남아 시장과 고객 이해도를 높이고, 다양한 해외 금융사와 협업 시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시험하는 기회가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카카오뱅크는 설명했다.
슈퍼뱅크는 2023년 카카오뱅크가 그랩과의 파트너십 일환으로 10% 지분을 투자한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이다. 카카오뱅크는 지분 취득 이후 슈퍼뱅크 런칭부터 상품·서비스, 사용자인터페이스(UI)·사용자경험(UX) 자문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진행하며 글로벌 역량을 쌓고 있다.
이번에 슈퍼뱅크가 선보인 신상품 'Kartu Untung(카르투 언퉁)'은 카카오뱅크가 제시한 아이디어를 토대로 양사가 1년여 간 협업한 결과 탄생했다. 카카오뱅크는 상품 기획 단계뿐 아니라 아이디어를 모바일로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디자인 제작 등 전반적인 개발 과정에 참여했다.
'행운카드'란 의미를 가진 카르투 언퉁은 고객이 5만 루피아(5000원 상당)를 저축하면 슈퍼뱅크 앱에서 매일 복권과 같은 캐시백 경품을 뽑을 수 있는 서비스다. 26주적금, 모임통장 등 금융 상품을 디지털로 재해석했던 카카오뱅크 노하우가 담겼으며, 재미와 보상을 제공하는 '게이미피케이션' 요소를 더한 것이 특징이다. 카르투 언퉁 가입자 수는 2주 만에 10만명을 돌파했다.
한편 슈퍼뱅크는 주요 주주사 생태계를 활용한 높은 편의성과 접근성을 기반으로 현재 500만명 고객을 확보했다. 슈퍼뱅크 고객 중 약 60%는 그랩, 디지털 지갑 서비스 OVO를 통해 유입될 정도로 주주사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다.
슈퍼뱅크 성장은 카카오뱅크의 투자 수익 확대로 이어질 전망이다. 슈퍼뱅크는 출범 9개월 만에 흑자 전환을 달성했으며, 현재 기업공개(IPO)를 추진 중이다. 이달 중 인도네시아 증권거래소(IDX)에 상장할 예정이다.
카카오뱅크는 슈퍼뱅크 성공 사례를 발판 삼아 해외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태국 가상은행은 지난 6월 인가 획득 후 서비스 개시를 준비하고 있있으며, 상품, 서비스뿐 아니라 모바일 앱 개발도 카카오뱅크가 주도할 예정이다. 동남아시아 사업 협력 파트너십을 체결한 그랩과도 협력 논의를 이어간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향후 해외 유수 파트너와 컨소시엄 파트너십을 구성해 신사업을 추진하고 축적된 경험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글로벌 사업을 확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마을금고-UN, 캄보디아서 지역개발·금융포용 워크숍
▲지난 4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지역개발과 디지털금융포용'을 주제로 열린 공동워크숍에서 티지아나 보나파체 UN ESCAP 국장(뒷줄 왼쪽 여섯번째), UN 회원국 장차관와 새마을금고중앙회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새마을금고중앙회는 지난 4일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유엔(UN)과 함께 '지역개발과 디지털금융포용'을 주제로 공동워크숍을 개최했다고 12일 밝혔다.
워크숍에는 UN ESCAP(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 회원 15개국 장·차관과 국제기구, 글로벌 기업 등 60여명의 세계 각국 전문가와 기관·단체가 참석했다.
해당 워크숍 세션에서는 국내외 지역개발 금융포용을 위한 한국 새마을금고는 물론 라오스, 파라과이 내 금융협동조합 역할과 기여가 소개됐다. 특히 새마을금고에서는 한국 내 거주 외국인들의 금융포용 증진을 위한 디지털 금융 활용방안이 소개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세계이동통신사업자연합회(GSMA)의 개발도상국 금융소외자를 위한 디지털금융포용 사례와 UN CTCN(유엔 기후기술센터네트워크)의 기후변화 시대 기후기술을 활용한 디지털금융포용 구상도 공유했다.
중앙회 관계자는 “이번 워크숍은 새마을금고가 UN은 물론 다양한 관계기관들과 함께 국내외의 지역개발과 금융포용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소중한 기회“라고 말했다.
NH농협금융, 해군 항공사령부 '찾아가는 금융 세미나' 실시
▲이찬우 NH농협금융지주 회장.
NH농협금융지주는 지난 11일 경북 포항시 해군 항공사령부 장병 100여명을 대상으로 금융세미나(NH ALL100올슐랭)를 실시했다고 12일 밝혔다.
NH ALL100올슐랭은 NH농협은행이 주관하는 금융·세무·부동산 전문교육 프로그램이다. 농협은행 All100자문센터의 전문위원들이 직접 강사로 참여해 전역을 앞둔 예비 시니어 간부와 병사들을 대상으로 은퇴설계, 부동산 세미나, 맞춤형 자산관리 컨설팅 등을 제공했다.
이찬우 농협금융 회장은 “국가 안보 최일선에서 헌신하는 장병들의 자산관리와 은퇴설계 능력 제고는 개인의 미래와 국가의 지속가능성에 중요한 과제"라며 “농협금융은 국민 모두가 건강한 금융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교육·상담·자산관리 서비스를 계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BNK부산은행, 해수부 부산 이전 기념 '내맘대로 예금' 특판
▲BNK부산은행.
BNK부산은행은 해양수산부의 부산 이전을 기념해 오는 31일까지 'BNK내맘대로예금' 특별판매를 실시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특판은 지역대표 금융기관으로서 해수부 이전 특별법 통과와 개청식을 널리 알리고, 지역금융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판 기본금리는 연 2.3%이다. 여기에 특판 우대금리 0.5%포인트(p), 거래실적 우대금리 최대 0.2%p를 더해 최대 연 3%의 금리를 제공한다.
한도는 총 1000억원이며, 한도 소진 시 조기 종료된다. 가입 대상은 개인 고객으로, 1인 1계좌만 가입할 수 있다. 가입 한도는 최대 1억원까지며 가입 기간은 12개월이다.
신식 부산은행 개인고객그룹장은 “해수부 부산 이전은 지역 해양 경제 발전을 이끌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부산은행은 지역 대표 금융기관으로서 해양수산 산업과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특화 금융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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