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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사청, 7.8조 KDDX ‘경쟁 입찰’ 확정…HD현대중공업-한화오션 ‘진검 승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12.22 16:38

1년 6개월 장고 끝 관례 대신 ‘공정’ 택해…특혜 시비 원천 차단
기본 설계 HD현대 vs 이의 제기 한화…내년 말 계약 목표 재격돌

방위사업청 GI와 HD현대·한화 CI. 사진=박규빈 기자

▲방위사업청 GI와 HD현대·한화 CI. 사진=박규빈 기자

1년 6개월 넘게 표류해 온 총사업비 7조8000억 원 규모의 한국형 차기 구축함(KDDX) 사업 방식이 결국 '경쟁 입찰' 방식으로 결론 났다. 관례였던 수의 계약 대신 경쟁 입찰이 확정됨에 따라 특수선 분야 라이벌인 HD현대중공업과 한화오션이 수주를 놓고 물러설 수 없는 진검 승부를 펼치게 됐다.


22일 방위사업청은 방위사업추진위원회(방추위)를 개최해 KDDX 상세 설계·선도함 건조 사업자 선정 방식을 심의한 결과 '지명 경쟁 입찰' 방식을 적용하기로 최종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방추위에서는 사업 추진 방식을 두고 △수의 계약 △경쟁 입찰 △공동 설계 등 세 가지 안이 상정돼 논의됐다. 방사청은 당초 빠른 전력화를 위해 기본 설계를 수행했던 HD현대중공업과 수의 계약을 맺는 관례를 고려했으나 특정 업체 특혜 시비 논란 차단과 공정한 기회 보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경쟁 입찰을 선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함정 건조 사업은 통상 '개념 설계→기본 설계→상세 설계·선도함 건조' 순으로 진행되며, 효율성을 위해 기본 설계를 맡은 업체가 상세설계와 선도함 건조까지 이어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실제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23년 12월 KDDX 기본 설계를 완료하며 유리한 고지를 점한 바 있다.


그러나 한화오션 측이 HD현대중공업의 과거 군사기밀 유출 사건을 강하게 문제 삼으며 수의 계약의 부당성을 주장했고, 이에 방사청이 장고를 거듭하며 사업 결정이 지연돼 왔다. 한화오션은 그동안 경쟁 입찰 또는 공동 설계를 요구하며 맞서왔는데 이번 결정으로 양사는 동등한 조건에서 다시 경쟁하게 됐다.


KDDX 사업은 선체부터 이지스 체계까지 모두 국내 기술로 건조하는 첫 국산 구축함 프로젝트로, 6000t급 '미니 이지스함' 6척을 확보하는 초대형 국책 사업이다.




방사청은 이번 결정으로 사업 방식에 대한 불확실성이 해소된 만큼 입찰 공고와 제안서 평가 등 후속 절차에 속도를 내 내년 말까지는 상세 설계와 선도함 건조 계약을 체결하겠다는 목표다.


한편 이날 결정과 관련, 한화오션 관계자는 “KDDX 상세 설계·선도함 사업자 선정 방식이 이제라도 결정된 것은 다행스러운 결과"라며 “당사는 향후 사업 수주를 통해 대한민국 해군력 증강에 기여하고, 2030년대 K-해양 방산을 이끌 수 있는 명품 함정을 건조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언급했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방추위의 결정을 존중하지만 그간 지켜져 온 원칙과 규정이 흔들린 데 대해 아쉽게 생각한다"며 “결정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할 계획이고, 향후 절차가 법과 원칙에 따라 공정하게 진행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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