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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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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커스] 화도읍, 남양주시 균형발전 견인차 부각…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5.28 23:25

남양주=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남양주시 화도읍은 천마산-북한강 등 천혜의 관광자원과 함께 풍부한 개발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다. 면적 71.46㎢ 규모의 화도읍은 남양주시 15.6%에 달하는 넓은 면적을 차지한다. 인구 역시 11만5352명으로 남양주시 전체 인구 중 15.77%에 이른다.


발전 가능성이 큰 지역인 만큼 화도읍에선 현재 도시-환경-교통 등 3개 분야에 걸쳐 시민체감형 주요 사업 20여개가 추진되고 있다. '너도나도 살고 싶은 화도읍'을 만드는데 남양주시가 부지런히 가속페달을 밞고 있는 셈이다.


주광덕 남양주시장은 28일 “시민이 가장 크게 체감하는 광역-내부 교통망 확충 등 삶의 질과 직결된 다양한 사업에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앞으로 화도읍 발전이 지역공동체 활성화뿐만 아니라 남양주 균형발전 견인차가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주광덕 남양주시장 2023년 10월 화도읍 도시재생축제 주재

▲주광덕 남양주시장 2023년 10월 화도읍 도시재생축제 주재. 사진제공=남양주시

◆ 경계 넘어, 문화와 상권 잇다'…도시재생 438억 투입

남양주시는 인구감소, 산업구조 변화, 주거환경 노후화 등을 원도심 쇠퇴 원인으로 진단하고 활력을 되찾는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경계를 넘어, 문화와 상권을 잇다'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화도읍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화도읍 마석우리 292-2번지 일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크게 마중물사업, 지자체사업, 부처연계사업 등으로 나뉘는 도시재생사업은 마중물사업에 366억원, 지자체사업 65억3000만원, 부처연계사업 6억7000만원 등 총사업비 438억원이 투입된다.




특히 마중물사업은 △맷돌모루 문화예술거리 조성 △맷돌모루 플랫폼 조성 및 활성화 △스마트복합주차타워 조성 등을 추진한다. 맷돌모루 플랫폼은 과거 화도읍사무소 부지에 조성 예정으로, 지하1층에서 지상3층 규모로 지어진다. 오는 2026년 준공을 목표로 하는 이곳 플랫폼엔 청년창업 스터디카페, 청소년 멀티플렉스, 아트스페이스(창작소, 전시-공연장) 등 복합문화센터가 들어설 예정이라 인근 주민들 거점공간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스마트복합주차타워 조성은 도시재생사업 핵심으로 꼽힌다. 마중물사업과 지자체사업으로 추진되는 해당 사업은 화도읍 마석우리 290-10번지에 지상4층 규모로 조성된다. 오는 2026년 준공이 목표다.


주광덕 시장은 “화도읍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남양주 균형발전을 위해 중요한 사업으로, 옛 읍사무소는 전시 및 공연장, 청소년 문화공간, 청년 창업지원 공간 등 주민편의시설로 재편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발굴,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고속도로-GTX-군도8호선 교통인프라 지역균형발전 견인

화도읍이 교통호재 지역으로 떠오르면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올해 2월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조안~화도~포천 구간이 개통하면서 화도읍은 겹경사를 맞았다.


조안~화도~포천 구간은 총연장 33.6㎞(조안~화도 4.9㎞, 포천~화도 28.7㎞), 왕복 4차로이며 총 1조 7393억원의 사업비가 들어갔다. 해당 도로가 개통되면서 남양주시에서 포천시까지 기존 대비 통행거리는 약 21㎞, 통행시간은 약 30분이 단축돼 수도권 내부 교통 혼잡도가 완화될 것이란 예측이다.


게다가 화도읍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노선에 마석역이 포함되면서 서울 접근성이 개선되는 등 무한한 발전 가능성을 가진 곳으로 거듭나고 있다.


GTX-B노선은 인천대입구에서 출발해 여의도, 용산, 상봉을 거쳐 마석까지 잇는다. 해당 노선을 이용할 경우 마석에서 청량리까지 20분대에 주파할 수 있다. 올해 3월 착공행한 GTX-B노선은 오는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한다.


이와 함께 민선8기 남양주시는 화도읍 차산리와 조안면 삼봉리를 잇는 군도 8호선 도로개설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군도 8호선 도로개설은 단절구간인 차산~삼봉 2.1㎞ 구간을 연결해 폭 14.5m, 총연장 6.6㎞의 왕복 2차선 도로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올해 내 준공이 목표다.


그동안 화도읍과 조안면을 오가는 차량은 두 지역을 직접 연결하는 도로가 없어 국도 46호선, 시도 10호선을 통해 10㎞ 이상을 우회해야만 했다. 남양주시는 군도 8호선이 개통되면 통행시간이 평균 15~20분가량 단축되고, 물류비용도 이에 따라 감소해 지역균형발전에 촉매제로 기능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남양주시 화도읍 차산리 '생활환경 숲' 조감도

▲남양주시 화도읍 차산리 '생활환경 숲' 조감도. 사진제공=남양주시

◆ 하천 정비-생활환경숲 조성…생활밀착형 녹색복지 확대

남양주시는 올해 4월 화도읍 차산리 347-12번지 일원에서 '맹동천 지방하천 정비사업'을 완료했다. 그동안 맹동천은 장마철 등 우기가 되면 하천이 불어 다리가 침수되는 문제가 종종 일어났다. 유일한 진입도로인 맹동2교는 맹동천이 불어나는 경우 인근 주민-기업차량 등 통행이 어려운데다 안전문제로 하천 정비가 꼭 필요했다.


이에 따라 남양주시는 작년 6월 맹동천 정비사업을 시작, 11개월간 공사 끝에 올해 4월 준공했다. 하천 정비 및 교량 재가설 등에 총 11억5000만원 예산을 투입했으며, 침수지역 하천정비를 통해 마을주민 및 기업 안전이 확보됐다.


아울러 남양주시는 올해 4월 화도읍 차산리 31-7번지 일원에 1560㎡ 규모의 생활환경 숲도 조성했다. 도심 속 삶의 질을 제고하고 시민 정서 함양, 미세먼지 저감, 생활권 유휴지 활성화-정원화 사업을 확산하고자 생활환경 숲 조성은 추진된다.


차산리 생활환경 숲 조성지는 축산 폐수처리장이 있던 곳으로 2013년 용도폐지 이후 장기간 방치돼왔다. 남양주시는 흉물로 남아있던 공간을 나무 식재, 벤치-야외 운동기구 등 휴게시설물 설치를 통한 생활밀착형 녹색공간으로 조성했으며, 이를 통해 미세먼지 저감 및 마을미관 개선까지 도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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