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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규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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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산 영업익 11조5961억원’…삼성·LG전자, 2Q ‘어닝 서프라이즈’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7.05 11:27

삼성전자, D램·낸드 평균 ASP 올라 메모리 반도체 실적 개선

LG전자, 에어컨·HVAC 사업 호조…전장, 수주 물량 기반 성장

삼성전자 로고 박스·LG그룹 표지석

▲삼성전자 로고 박스·LG그룹 표지석. 사진=박규빈 기자·LG그룹

삼성전자 영업이익이 반도체 사업 호조 덕에 7개 분기 만에 10조원을 넘어섰다. LG전자는 에어컨과 냉난방공조 사업 성적표가 좋아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사상 최대치를 달성했다.


삼성전자는 연결 기준 올 2분기 매출 74조원, 영업이익 10조4000억원을 기록했다고 5일 잠정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23.31%, 영업이익은 1452.24% 증가한 수치다.


최근 1개월새 발행된 15개 증권사 리포트를 종합한 실적 전망치 평균(컨센서스) 보다 매출은 0.15%, 영업이익은 25.79% 높다. 지난해 총 영업이익 6조5700억원보다도 58.30% 많은 수준이다.


특히 D램·낸드 평균 판매 단가(ASP)가 올라 메모리 반도체 실적이 시장 기대치보다 대폭 개선됐다.


증권사가에서는 당초 반도체 사업을 영위하는 디바이스 솔루션(DS) 부문이 4조~5조원 규모의 영업이익을 냈을 것으로 추산했지만 잠정 실적이 예상보다 좋다는 점에서 줄줄이 상향 평가하는 모양새다.




지난 1분기 삼성전자 DS 부문 영업이익(1조9100억원)이 5개 분기 만에 흑자 전환을 이뤄내는 등 업황 회복세가 뚜렷한 것도 호재다.


인공지능(AI) 시장이 커지며 고부가가치를 지닌 메모리 판매량이 확대된 덕분이다. 고환율에 힘입어 메모리 반도체 판가 상승률이 시장 기대치를 한참 웃돌고, DX 부문 모바일 익스피리언스(MX) 사업부의 스마트폰 사업 수익성 부진을 메운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폰·노트북 사업 담당인 MX 사업부는 2조1000억원에서 2조3000억원 사이의 영업이익을 시현한 것으로 추정된다. 전통적인 비수기일 뿐더러 D램·낸드 가격 상승이 원가율이 오르는 결과로 이어진 탓이다.


디스플레이는 애플 등 주력 고객사에 대한 판매 호조세 덕에 7000억원 내외의 영업이익을 달성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영상 디스플레이(VD)·생활 가전(DA) 사업부도 에어컨 성수기 효과로 5000억∼7000억원 수준의 영업이익을 냈을 것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하반기에는 메모리 반도체 업계의 공격적인 고대역폭 메모리(HBM) 생산 설비 증설에 따라 범용 D램 공급 부족 현상이 심해지고, 고용량 기업용 SSD 수요가 늘어 메모리 수익성 개선세가 지속될 전망이다.


3분기 예상 매출(82조5722억원)과 영업이익(12조181억원)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2.5%, 393.86% 급증할 것이라는 게 업계 중론이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오는 31일 10시 2분기 실적 컨퍼런스 콜을 통해 경영 실적에 대해 발표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LG전자는 올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21조7009억원, 영업이익 1조1961억원을 기록했다고 이날 잠정 공시했다. 매출은 8.51%, 영업이익은 61.22% 향상됐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시장 기대치를 뛰어넘어 역대 2분기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2분기 기준 영업이익 1조원 상회는 사상 최초다. 주력·미래 성장 사업이 균형 잡힌 질적 성장을 지속한 것도 특징이다.


생활가전 사업에서는 계절적 성수기를 맞은 에어컨 판매 호조가 실적에 기여했다. 특히 인공지능(AI)을 탑재한 휘센 스탠드 에어컨 6월 판매량이 전년 동기 대비 80% 이상 늘었다. 홈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LCD 패널 등 원가 상승 요인이 이어졌으나, 유럽 등 선진 시장의 프리미엄 올레드 TV 판매가 점진 회복 추세다.


기업 간 거래(B2B) 사업 역시 꾸준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AI가 산업의 변곡점으로 부상한 가운데 칠러(냉동기) 등을 앞세우는 냉난방공조(HVAC) 사업은 AI 인프라에 해당하는 후방 산업 영역에서 추가 성장 기회도 열리고 있다.


전장 사업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전기차 구동부품 △차량용 램프 등 전기차와 내연기관차를 아우르는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와 그간 확보해 온 수주 물량을 기반으로 안정적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기업-개인 간 거래(B2C) 사업에서는 소형부터 대형 가전에 이르는 총 22종 제품을 대상으로 초기 구매 부담을 낮추고 서비스를 결합해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가능한 구독 사업이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또 전 세계에 판매된 수억 대 제품을 플랫폼으로 활용하는 콘텐츠·서비스 사업과 같이 새로운 방식의 사업 모델이 시장 불확실성과 성장 한계 돌파구가 됐다.


LG전자 관계자는 “이달 말 예정된 실적 설명회에서 2분기 연결 기준 순이익과 각 사업본부별 실적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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