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주 주가가 최근 되살아나고 있지만 상승기조를 장기간 이어가긴 어려울 것이란 전망이 지배적이다. 증권가에서는 운임 하락이 지속되고 있는데다, 인건비와 연료비 증가에 따른 영업비용 증가가 여전히 지속되고 있는 만큼 올해까지 주가는 횡보하는 흐름을 전망했다.
3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지난달 5일부터 전날까지 각각 11.06%, 9.61% 상승했다. 현재 주가는 2만200원대, 9700원대에서 등락을 거듭하고 있다. 이같은 상승에도 주가는 연초 수준으로는 회복하지 못한 상태다. 1월 2일 기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주가가 각각 2만3900원, 1만1300원 수준이었다.
저비용항공사(LCC)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티웨이항공과 진에어, 제주항공은 각각 17.08%, 9.99%, 7.18% 올랐다. 그러나 현재도 제주항공과 진에어는 연초 이후 각각 23.02%, 12.60% 하락해 부진한 흐름을 나타냈다.
최근 한 달간 항공주가 반등한 배경은 여행업황 개선 때문이다. 실제 올 상반기 한국공항공사가 운영 중인 전국 14개 공항의 이용객은 4005만명을 기록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이용객(3829만명)보다 4.6% 늘어난 수치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서는 93.7% 회복한 수치다.
또 원·달러 환율과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이 커진 점도 이유 중 하나다. 대부분의 항공사들은 항공유와 항공기 임채비용 등 경비를 달러로 지급하기 때문에 환율 안정과 금리 인하는 호재로 여겨진다. 또 중국발(發) 이커머스 물량 증가와 해상 운임 상승이 실적 하방을 지지해주고 있다는 분석이다.
이서연 상상인증권 연구원은 “올 들어 항공업계는 탄탄한 수요를 나타냈는데 이는 여객 수요의 구조적 성장을 보여주는 요소"라며 “국제선 공급 증가가 이뤄지는 상황에서 수요 강세 역시 이어지고 있고, 원·달러 환율과 기준금리 인하 기대감도 커지고 있는 점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증시 전문가들은 올해 항공주가 추세적 반등세로 전환하긴 힘들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유류비 단가 상승과 사업량 증가에 따른 인건비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또 하반기 성수기에도 운임이 전년 대비 역기저 부담이 높아 약세 흐름이 계속될 것이란 관측이다.
정연승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성수기 시즌 진입으로 국제선 여객 수요가 견조하지만, 하반기로 갈수록 경기침체 우려에 따른 수요 둔화 가능성과 운임 하락 압력 지속 등으로 밸류에이션 반등에 한계가 있다"며 “중장기 관점에서 이익레벨을 높일 수 있도록 노선 확장과 점유율 확대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반등 시점은 내년 초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안도현 하나증권 연구원은 “원·달러 하락으로 하반기 항공사 연료비 등 전체 비용으로 보면 전년 동기 대비 1% 감소하는 효과를 보일 것"이라면서 “환율이나 비용 감소 효과 등이 눈에 띄게 나타나는 시점으로 예상되는 4분기 이후에 반등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