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6일(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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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자의 눈] 공허한 아파트 브랜드 리뉴얼, 품질 개선 먼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1.26 14:03

이현주 건설부동산부 기자

이현주 건설부동산부 기자

▲이현주 건설부동산부 기자

건설사들이 속속 아파트 브랜드 새 단장에 나서고 있다. 분위기를 일신하려는 목적도 있지만 고급화된 이미지를 재정립해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일례로 GS건설은 최근 22년만에 자이 브랜드를 리뉴얼했다. 새로운 자이 브랜드에는 'eXperience(경험)와 Inspiration(영감)'을 조합해 '일상이 특별해지는 경험'이라는 뜻이 담겼다. 기존 'eXtra Intelligent'(특별한 지성)에서 변화를 줬다.


우미건설 역시 지난 8월 아파트 브랜드 '린(Lynn)'을 재단장했다. 새로운 린은 '순수함'을 아이덴티티로 설정했다. 주거의 본질적인 기능에 충실하고 간결한 디자인을 가진 주거 상품을 추구하겠다는 의미다. 이외에도 동부건설의 '센트레빌', 시티건설 '프라디움', 코오롱글로벌 '하늘채' 등이 최근 브랜드를 재정비했다.


하지만 이 같은 브랜드 리뉴얼 열풍에 대해 포장만 바꾼 얄팍한 상술이라는 지적이 적지 않다. 품질은 같은데 포장만 바꿔서 값을 올리는 과자회사의 행태와 닮아 있다는 것이다. 많은 건설사들이 브랜드 아파트 위상에 걸맞지 않게 부실시공으로 논란을 빚고 있다. 층간 소음 성능 기준 미달, 라돈 아파트, 누수, 불량 레미콘 등 하자 논란은 매해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이슈다. 분양가는 높은데 품질은 이에 미치지 못하며 하자 투성이인 모습에 많은 입주 예정자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


실제 국토교통부는 하자심사분쟁조정위원회가 지난 10월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하자 분쟁 건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 2019년 3954건 △ 2020년 4173건 △2021년 4616건 △ 2022년 4307건 △ 2023년 4559건 △2024년 8월 3529건으로 집계됐다. 올해의 경우 예년 대비 20% 많은 분쟁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부터 올해 2월까지 누적으로는 1만2771건을 심사하고 64%(8197건)가 하자로 판정받았다.




건설사들은 브랜드 아파트 고급화 전략에 나서기 이전에 브랜드에 걸맞은 상품을 내놓아야 한다. 층간소음, 부실시공, A/S에 철저해야 한다. 급등한 공사비를 수요자에게만 떠넘기는 분양가 책정도 문제다. 수요자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투명하게 이뤄져야 한다. 겉보기만 그럴듯한 브랜드 고급화 전략은 외화내빈(外華內貧)과 다름이 없다는 것을 명심하길 바란다. 브랜드 신뢰의 원칙을 지키면서 내실을 다지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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