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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유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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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제의 기업] 자코모 딸이 만든 ‘에싸’, 5년만에 1천억 찍었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2.18 16:54

부모 회사 자코모서 독립 박유진 대표 패브릭소파로 성공
기능성 원단 경쟁력…“하루 40회씩 문질러도 20년 거뜬”
전국 60여 개 매장 운영… 내년 1600억 매출 달성 목표

에싸

▲박유진 에싸 대표. 사진=김유승 기자

“에싸(ESSA)를 설립하기 이전인 5~6년 전 국내 시장은 가죽 소파 위주였다. 그러나 17년간 자코모에서 일하는 동안 해외에서는 패브릭 소파가 사랑받는 모습을 목도해 관리 걱정만 해결한다면 국내에서도 패브릭 소파가 인기를 얻을 것을 확신, 창업에 나서 패브릭 소파 리딩 브랜드로 자리잡게 됐다."


17일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에싸 플래그십스토어에서 만난 박유진 에싸 대표는 기능성 패브릭 소파에 대해 소개하며 패브릭 소파 분야에서 에싸가 지닌 입지를 강조하는 시간을 가졌다.


에싸는 단순 발수 코팅이 아닌 천과 합성해 장기 발수를 지원하는 독자기술과 반려동물이 긁거나 물어도 해지지 않는 강도를 자랑하는 기능성 패브릭 소파로 입소문 흥행에 성공했다. 덕분에 창업 5년여 만에 매출 1000억원을 돌파한 소파기업이다. 어머니가 창업한 소파 브랜드 자코모에서 근무하다 딸인 박유진 대표가 독립해 세운 패브릭 소파 특화기업이라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박 대표는 “자코모에서도 패브릭 소파에 관심이 많았으나 자코모는 가죽이 강세인 만큼 에싸를 새로 설립하게 됐다"며 “패브릭 소파를 국내에 선보이기 위해 프리미엄 기능성 패브릭을 들여와 다양한 디자인을 접목시키고, 국내에서 생산을 진행해 품질을 높였다"고 말했다.


또한, 관리 편의를 위해 물을 흡수하지 않는 발수와 소파 겉면을 닦아내면 오염을 제거할 수 있는 이지클린 기능도 지원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에싸는 패브릭 전문 제조사 플로텍스와 기술을 제휴해 액체가 쉽게 스며들지 않는 더블 플로킹 공법을 적용한 기능성 패브릭 '카시마라' 등을 사용한다. 기존 코팅 원단은 빨래 시 코팅이 벗겨지나 원단 자체에 기술을 적용해 내구성이 높은 것이 장점이다.


박 대표에 따르면, 에싸가 활용하는 패브릭 원단은 내마모성 테스트 25만회를 통과해 한 부분을 하루 40번 문질렀을 때 20년을 견딜 수 있다. 타사 평균은 5~10만회 수준이다.


덕분에 반려견을 키우는 고객들에게 입소문도 났다. 박 대표는 “이갈이하는 시기의 강아지가 3년간 장난감처럼 물고 뜯어도 소파가 멀쩡하다는 후기도 있다"고 자랑했다.


아울러 에싸는 한국인의 체형에 맞는 최적의 착좌감을 제공하기 위해 R&D 센터에서 특허 개발 내장재인 에어리폼을 생산해 선보였다. 구스 소파는 앉았을 때 포근하지만 오랜 시간이 지나면 좌방석에 달라붙는다는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개발한 소재로, 쿠션감과 복원력이 뛰어난 메모리폼을 독자 기술로 가공해 더욱 편안한 착석감을 구현했다는 설명이다.


해외 브랜드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만큼 고퀄리티 프리미엄 자재를 활용하는 것도 에싸의 자랑이다. 에싸는 △송진이 25% 이상 함유된 환경친화 접착제 △내구성이 강력해 도량 등에 활용하는 북미산 옐로우 파인 △4만 회 이상의 탄성 테스트를 통과한 이탈리아 엘라스틱 밴드 등 고급 재료만을 사용한다고 박 대표는 강조했다.


타 메이저 브랜드들은 중국에서 생산하는 것과 달리 국내 생산을 고집하는 것도 특장점이다. 소파 제작 시 전면 기계화가 어려워 소파 제작자 기술력이 제품 퀄리티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박 대표는 “에싸의 성공으로 저가 패브릭 적용 브랜드가 많아졌으나, 에싸의 오리지널 기술력 노하우를 따라올 수 없어 시장 리딩 브랜드로 확고 포지셔닝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에싸 소파에 앉아보니 대다수의 제품은 탄탄한 느낌으로, 푹신한 제품도 몸이 푹 들어가기보다 탄탄하게 지지해준다는 인상을 받을 만큼 지지력이 좋았다. 특히 에어리폼이 들어간 소파는 탄성이 좋아 소파에서 일어나면 바로 복원되는 모습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에싸는 이태리 태너리와 손을 잡고 가죽 소파도 제작하고 있다. 현재 패브릭 소파와 가죽 소파의 판매 비중은 8:2 정도로, 일반적인 소파 브랜드에서 올록볼록한 느낌의 엠보가 강한 가죽을 활용하는 것과 달리 패브릭 같은 가죽 소파를 선보이는 게 특징이다.


기술력에 힘입어 에싸는 설립 5년차인 지난해 매출 1074억원을 돌파해 올해 벤처천억클럽에 선정,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올해는 전국 운영 매장을 60개 이상으로 확대해 매출이 약 10% 확대될 것으로 예상 중으로 내년에는 16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달러 강세가 지속되는 만큼 소재 수입 비중을 줄이기 위해 독자적인 천 소재를 개발해 내년 추가 출시할 계획도 지니고 있다. 아직 해외 수출은 없으나 박 대표는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열리는 가구 페어에 에싸의 소파를 전시하는 것을 꿈으로 삼고 있다.


박유진 대표는 “경기가 어려울 때도 팬덤이 있는 브랜드는 탄탄하게 성장할 수 있어 제품을 넘어선 에싸만의 문화를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팬덤을 형성하는 데 주력하려 한다"며 “쿠션, 담요 등 소파 관련 소품 뿐 아닌 아이디어가 있는 굿즈도 개발할 것"이라 말했다.


에싸 내부

▲경기도 남양주시에 위치한 에싸 플래그십스토어 내부 전경. 사진=김유승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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