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국제공항에서 탑승객 181명을 태운 제주항공 여객기가 착륙 중 활주로 외벽에 충돌하는 대참사가 발생했다. 사망자가 179명으로 최종 집계되면서 여객기 사고 관련 인명 수색이 11시간가량 진행된 끝에 마무리됐다.
29일 소방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9시 3분께 태국 방콕발 제주항공 7C2216편 여객기가 무안국제공항 활주로로 착륙을 시도하던 중 사고를 당했다는 신고가 접수됐다.
사고가 난 기종은 B737-800으로, 승객 175명과 승무원 6명 등 총 181명이 타고 있었다.
소방청 등 구조 당국은 이날 오후 9시 7분 기준 사망한 실종자 2명을 추가로 수습해, 승무원 2명 구조, 사망자 179명으로 최종 집계를 마쳤다고 밝혔다. 구조당국은 인력 1572명, 장비 228대를 동원해 구조·수색 작업을 벌였다.
부상자 2명은 모두 승무원이며 생명에는 지장이 없다.
이날 사고가 난 제주항공 7C2216편은 오전 1시 30분께 방콕에서 출발해, 오전 8시 30분께 무안공항에 도착할 예정이었다. 예정했던 도착 시간에 무안공항 활주로에 착륙하지 못한 여객기는 랜딩기어 고장으로 '동체착륙'을 시도하던 중 사고가 났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 54분께 무안공항 관제탑은 사고기에 조류 활동(조류 충돌)을 경고했고, 이어 8시 59분께 사고기 기장이 관제탑에 구조 요청 신호인 '메이데이'를 보냈다.
사고기는 오전 9시께 당초 착륙해야 하는 방향(01활주로)의 반대 방향인 19활주로를 통해 착륙을 시도했다. 이후 3분 후인 9시 3분께 랜딩기어를 내리지 않은 채 이 활주로에 착륙하다가 사고를 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고기를 운항한 2명의 조종사는 기장의 경우 6823시간, 부기장의 경우 1650시간의 비행 경력이 있었다. 각각 2019년 3월, 지난해 2월부터 현 직책을 맡아 B737-800 기종만 6096시간, 1339시간을 운항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사고 원인의 최대 관심사는 조류 충돌이 랜딩기어 미작동으로 이어졌는지에 대한 여부다. 국토부가 사고 여객기 착륙 직전 조류 충돌 주의를 준 것이 확인되면서 조류 충돌에 따른 기체 고장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일부 전문가들은 조류 충돌이 비행기의 엔진, 유압장치의 문제를 일으킨 것으로 보고있다. 다만 일각에선 조류 충돌로 한쪽 엔진이 작동하지 않더라도 나머지 엔진으로 동력을 공급받아 랜딩기어가 작동할 수 있었다며 모든 엔진의 결함 가능성을 지적하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다만 이번 사고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기까지는 최소 수개월에서 수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는 “여객기 사고의 조사 기간은 보통 6개월에서 길게는 3년씩 걸린다"며 “기체가 외국에서 제작된 데다 기체 문제와 조종 절차, 외부 요인 등 복합적 상황을 조사해야 해 장시간 소요된다"고 설명했다.
제주항공 측은 이날 오후 무안공항에서 브리핑을 열어 “무리한 운항은 없었다. 계획된 일정에 맞춰 항공기 정비 등을 철저히 하고 있고 출발 전후 꼼꼼하게 정비를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서 제기되는 '무안공항 활주로가 짧은 탓에 충돌사고가 났을 수 있다'는 관측에 대해 국토부는 “사고 기종인 B737-800은 1500∼1600m의 활주로에도 충분히 착륙할 수 있다. 지금까지 다른 항공기도 문제 없이 운행해 왔기에 활주로 길이를 사고 원인으로 보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선을 그었다.
이번 제주항공 7C2216편 사고는 국내에서 발생한 역대 항공기 사고 가운데 가장 인명피해가 큰 참사로 남게 됐다. 사고 발생 장소를 해외까지 확대하면 이번 참사는 우리나라 항공기 사고 가운데 1983년 대한항공 격추(269명), 1997년 대한항공 괌 추락(225명 사망)에 이어 역대 3번째로 인명피해가 큰 사고다.
특히 이번 참사의 희생자에는 성탄절 휴일과 연말을 맞아 해외 나들이에 나선 가족이 다수 포함돼 안타까움을 더했다. 이번 사고기 탑승자 명단에는 영광군 군남면에 거주하는 80세 A씨와 그 일가족 9명이 포함됐다. 해당 주민은 탑승자 181명 가운데 최연장자이기도 하다. 이들은 A씨의 팔순 잔치를 위해 태국 여행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희생자 중에는 형수와 그의 딸 부부, 부부의 어린 미성년 자녀들까지 3대에 걸친 일가족 5명도 있었다.
최연소 탑승객은 2021년생 3세 남아였고, 2015년생 1명, 2016년생 2명, 2019년생 1명 등 10살 미만 어린이는 5명이었다.
또 사고기에 문제가 생겼던 순간 가족 '단톡방'을 통해 마지막 메시지를 받은 유가족의 사연도 슬픔을 자아냈다. 이들 탑승자는 기내에서 '조류 충돌' 내용을 안내받은 듯 '여객기에 문제가 생겼다'고 알리면서 별일 아닌 듯 농담을 건넸었다. 그러나 이 농담을 마지막으로 메시지는 더는 이어지지 않았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번 사고가 발생한 무안을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하고, 무안군청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했다.
최 부총리는 회의 모두발언에서 “모든 관계기관이 협력해 구조와 피해 수습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말했다.
이어 “현장에 설치된 통합지원본부를 통해 피해 수습과 지원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라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중심으로 필요한 모든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최 부총리는 “사고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고 유사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하겠다"며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분들께도 진심으로 위로의 뜻을 전한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부터 내달 4일 24시까지 7일간을 국가애도기간으로 정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