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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은행 모바일뱅킹,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1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1.03 15:27
농협은행

▲NH농협은행의 모바일뱅킹이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아이엠뱅크 모바일뱅킹, 국민은행 모바일뱅킹 순이었다.

NH농협은행의 모바일뱅킹이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빅데이터 분석에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아이엠뱅크 모바일뱅킹, 국민은행 모바일뱅킹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모바일뱅킹 16개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2월 3일부터 한 달 간 모바일뱅킹 브랜드에 대한 국내 소비자 빅데이터 571만8646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12월 모바일뱅킹 브랜드 빅데이터 624만1271개와 비교하면 8.37%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구분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2025년 1월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순위는 농협, 아이엠뱅크, 국민은행, 하나은행, 기업은행, 부산은행, 신한은행, 수협, 광주은행, 제주은행, 한국산업은행, 전북은행, SC제일은행, 우리은행, 경남은행, 한국시티은행 모바일뱅킹 순이었다.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한 농협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22만1084, 미디어지수 40만7139, 소통지수 18만3813, 커뮤니티지수 17만5122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98만7158이었다.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7만4859과 비교해보면 8.16% 하락했다.​


2위인 아이엠뱅크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24만9863, 미디어지수 29만9157, 소통지수 23만7757, 커뮤니티지수 12만5181이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91만1960이었다.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00만2363 대비 9.02% 하락했다.​


3위를 기록한 국민은행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32만2467, 미디어지수 33만7038, 소통지수 13만9854, 커뮤니티지수 10만6389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90만5748이었다. 12월 브랜드평판지수 90만7281과 비교해보면 0.17% 하락했다.​


4위인 하나은행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22만8476, 미디어지수 21만6589, 소통지수 21만9452, 커뮤니티지수 18만4293이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84만8810이었다. 12월 브랜드평판지수 72만339와 비교해보면 17.83% 상승했다.​


5위를 기록한 기업은행 모바일뱅킹 브랜드는 참여지수 13만6946, 미디어지수 14만9293, 소통지수 10만7019, 커뮤니티지수 17만9675였다. 브랜드평판지수 57만2932였다. 12월 브랜드평판지수 40만8144와 비교해보면 40.38% 상승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모바일뱅킹 브랜드평판 2025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농협 모바일뱅킹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며 “모바일뱅킹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모바일뱅킹 브랜드 빅데이터 624만1271개와 비교하면 8.37% 줄어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6.87% 하락, 브랜드이슈 0.31% 하락, 브랜드소통 22.86% 하락, 브랜드확산 3.80% 하락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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