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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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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완성차 5사, 2024년 국내외 794만대 판매…‘수출·신차효과’가 실적 견인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1.03 17:10
현대차 아이오닉 5. 사진=이찬우 기자

▲현대차 아이오닉 5. 사진=이찬우 기자

지난해 완성차 5개사가 젼년 대비 성장세를 보였다. 수출 호조, 신차의 성공 등이 주효하며 경쟁력을 입증했다.


3일 완성차 5개사(현대자동차·기아·한국지엠·KG모빌리티·르노코리아)의 지난해 국내외 판매량에 따르면 기업들은 내수 135만6706대, 수출 658만4378대 등 총 794만1084대를 판매했다.


현대자동차는 한 해 동안 국내에서 70만5010대, 해외에서 343만6781대를 판매하며 414만1791대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국내 판매는 7.5%, 해외 판매는 0.5% 감소한 수치다.


주요 모델별로는 그랜저가 7만1656대, 쏘나타가 5만7355대, 아반떼가 5만6890대 판매되며 세단 부문을 이끌었다. RV 부문에서는 싼타페 7만7161대, 투싼 5만5257대, 캐스퍼 4만1788대가 판매되며 강세를 보였다.


2025년에는 HEV(하이브리드)를 포함한 친환경차 판매 확대와 북미 현지 생산 체계 강화를 통해 글로벌 판매 목표 417만4000대를 제시했다.




기아 EV3. 사진=이찬우 기자

▲기아 EV3. 사진=이찬우 기자

기아는 지난해 308만9457대를 판매하며 1962년 자동차 판매 시작 이래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국내 판매는 54만10대, 해외 판매는 254만3361대로 전년 대비 각각 4.2% 감소, 1.0% 증가했다.


스포티지는 글로벌 판매량 58만7717대로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켰으며, 셀토스(31만2246대), 쏘렌토(28만705대)가 뒤를 이었다. 2025년 기아는 경제형 EV 라인업 확대와 전략 차종 출시를 통해 판매 성장세를 지속할 계획이다.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ACTIV 트림.

한국지엠은 지난해 49만9559대를 판매하며 전년 대비 6.7% 증가했다. 이 중 해외 판매는 47만4735대로 전년 대비 10.6% 증가하며 2014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는 29만5883대, 트레일블레이저는 17만8852대가 판매되며 해외 실적을 견인했다. 국내에서는 2만4824대가 판매되며 트랙스 크로스오버가 주요 모델로 활약했다.


한국지엠은 내수와 수출 모두에서 고객 경험을 강화하며 2025년에도 긍정적인 모멘텀을 이어갈 계획이다.


토레스 EVX. 사진=이찬우 기자

▲토레스 EVX. 사진=이찬우 기자

KGM은 2024년 국내 4만7046대, 해외 6만2378대 등 10만9424대를 판매했다. 특히 수출은 전년 대비 18.2% 증가하며 2014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KGM은 2025년에도 토레스 하이브리드와 O100 등 신모델 출시를 통해 내수와 수출 모두에서 판매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다.


르노코리아 뉴 그랑 콜레오스. 사진=이찬우 기자

▲르노코리아 뉴 그랑 콜레오스. 사진=이찬우 기자

르노코리아는 내수 3만9816대, 수출 6만7123대 등 10만6939대를 판매했다. 회심의 신차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가 12월 5630대를 포함해 2만953대가 판매되며 실적을 견인했다.


이 차량은 동급 최고 수준인 245마력의 시스템 출력과 15.7㎞/l(테크노 트림 19" 타이어 기준)의 공인 복합연비를 제공하는 그랑 콜레오스 E·Tech 하이브리드는 뛰어난 정숙성과 안정적인 주행성능, 기본으로 제공되는 첨단 안전∙편의사양, 동승석에서도 이용 가능한 다양한 커넥티비티 서비스 등으로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평을 얻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2024년은 경제 환경의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주요 완성차 제조업체들이 각자의 강점을 발휘하며 성과를 거둔 해"라며 “올해에도 친환경차와 전동화 모델의 확대, 주요 시장에서의 현지화 전략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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