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가전·IT 전시회 CES 2025가 7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막한다. 한국의 대표기업들은 AI 혁신 기술을 잇달아 선보이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나선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AI 기반 스마트홈으로, SK그룹은 AI 생태계 구축으로 각자의 방식으로 미래 기술 리더십을 선보인다.
삼성, '모두를 위한 AI' 기치로 최대 규모 전시관 마련
6일 각 업체들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번 CES에서 '모두를 위한 AI(AI for All)'를 주제로 내걸고 참가 기업 중 가장 넓은 3368㎡(약 1019평) 규모의 전시관을 마련했다.
전시관에서는 최신 AI 기술과 스마트싱스 허브를 탑재한 다양한 제품을 비롯해 조명, 도어록에서 피트니스, 헬스까지 보다 강화된 스마트싱스 에코시스템을 선보인다.
특히 삼성전자는 Home AI 구현에 있어 보안을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의 보안 기술인 '삼성 녹스 매트릭스'는 더 많은 기기가 연결될수록 보안을 강화해준다. 2월부터는 연결된 모바일, TV, 가전 등의 기기 보안 상태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대시보드 기능도 적용돼 사용성을 높인다.
삼성전자의 AI 전략은 단순한 기기 연결을 넘어선다. 스마트싱스는 구매한 제품을 자동으로 연결해주는 '캄 온보딩', 주변 삼성 제품을 손쉽게 제어하는 '퀵 리모트', 집안 기기들을 한 눈에 모니터링하는 '맵 뷰' 등 차별화된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맵 뷰는 생성형 AI를 통해 사용자 취향에 맞춘 인테리어 이미지를 생성하는 등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LG, 공감지능으로 고객 일상 혁신 선도
LG전자는 2044㎡ 규모의 전시관에서 '공감지능과 함께하는 일상의 라이프스 굿'을 테마로 내세웠다. 전시관 입구에는 700여 장의 LED 사이니지를 이어 붙인 초대형 키네틱 LED 조형물이 설치돼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LG전자의 AI 전략은 '공감지능'을 중심으로 한다. 생성형 AI를 탑재한 'LG 씽큐 온'은 집 안 곳곳에 설치된 센서로 고객의 말과 행동, 주변 환경을 감지하고 연결된 IoT 기기를 최적의 상태로 제어한다. 예를 들어 잠을 자는 고객의 심박수와 호흡, 기침 등을 분석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LG전자는 초프리미엄 가전 'LG 시그니처' 신제품도 처음으로 공개한다. 투명 올레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스마트 인스타뷰 냉장고'는 문을 열지 않고도 보관 중인 식품의 종류와 양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세계 최초 무선·투명 올레드 TV 'LG 시그니처 올레드 T'와 고양이 집사들을 위한 공기청정기 '에어로 캣' 등 혁신 가전도 선보인다.
SK그룹, AI 인프라 통해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SK그룹은 'Innovative AI, Sustainable Tomorrow'를 주제로 SK하이닉스, SK텔레콤, SKC, SK엔무브 등 4개 관계사가 공동 전시관을 운영한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을 비롯한 주요 경영진이 참석해 글로벌 AI 파트너십 강화에 나설 예정이다.
SK그룹은 전시관 입구에 '혁신의 문(Innovation Gate)'을 설치했다. 21개의 대형 LED 화면으로 구성된 이 전시물은 SK가 보유한 AI 기술과 서비스, 그리고 이를 통해 변화할 미래의 모습을 보여준다.
SK 전시관은 'AI DC', 'AI 서비스', 'AI Ecosystem' 등으로 구성된다. SK그룹은 이를 통해 AI 데이터센터와 반도체 등 AI 핵심 인프라를 선보이며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 확대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어 SK텔레콤은 북미 시장을 타깃으로 출시를 준비 중인 AI 에이전트 '에스터'를 현장에서 시연하며, 구체적인 서비스 계획도 발표할 예정이다.
3사, ESG 비전으로 AI 혁신 완성도 높여
세 기업은 ESG 비전도 함께 제시한다.
삼성전자는 TV와 가전제품의 설정을 스마트폰과 동기화하는 '접근성 설정 동기화'와 자막을 읽어주는 '들리는 자막' 기술을 선보인다. LG전자는 전시장 곳곳에 ESG 트리를 설치해 '컴포트 키트', 고효율 가전, 친환경 포장재 선순환 프로세스 등을 소개한다.
SK그룹은 AI 데이터센터의 에너지 솔루션부터 AI 반도체, 클라우드 서비스까지 포괄적인 AI 인프라 솔루션을 제시한다. 또한 가우스랩스, 람다, 앤트로픽 등 글로벌 파트너사들과의 협업 프로젝트도 공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CES 2025는 '몰입(Dive in)'을 주제로 AI·로보틱스·모빌리티·확장현실(XR)·스마트홈·디지털 헬스케어·ESG 등이 핵심 테마로 다뤄진다.
현지의 한 소식통은 “개막을 하루 앞둔 라스베이거스 현지에서는 세계 각국의 미디어와 업계 관계자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며 “한국 기업들의 AI 기술 혁신이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