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12월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찾은 여행객들이 분주하게 이동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침체된 국내 소비를 진작시키기 위해 설연휴(1월 28~30일) 전날인 오는 27일을 임시공휴일로 지정하자 여행업계가 가뭄의 단비 만난듯 환영하는 분위기다.
27일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설 연휴 기간이 당초 사흘에서 25일 토요일부터 30일 목요일까지 총 6일로 늘어났고, 31일 금요일마저 연차를 활용할 경우 최장 9일까지 황금연휴를 만끽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 때문이다.
코로나19 팬데믹의 일상회복 이후에도 2019년 이전 실적 수준으로 회복하고, 지난해에도 실적 반등의 모멘텀이 없었던 여행업계는 당초 올해 1분기(1∼3월)에도 여행수요 침체를 예상했다가 임시공휴일 호재가 발생하자 여행객 모집에 적극 나서고 있다.
8일 모두투어에 따르면, 임시공휴일 지정 분위기를 타고 들어오는 신규 예약수요가 이전 주 대비 최대 100% 이상 급증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한다.
최근 여행수요 침체 분위기를 이어갔던 만큼 기존 예약 증감세와 비교했을 때 수요가 더욱 치솟을 것으로 분석이다. 지난해 국군의 날(10월 1일) 임시공휴일 지정발표 이후에도 신규 예약률이 45% 정도 증가한 사례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행업계는 일본이나 중국·동남아 등 단거리 여행 수요 급증을 점치고 있다.
설명절을 맞아 가족과 함께 다녀오기 좋은 일본 온천여행이나 중국 백두산·장가계 경치 구경, 따뜻한 날씨를 즐길 수 있는 동남아 여행 위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내다본다.
뿐만 아니라, 하루(1월 31일) 연차를 낼 경우 최장 9일을 쉴 수 있어 통상 명절 연휴와 비교했을 때도 긴 연휴를 즐길 수 있는 만큼 유럽 등 장거리 상품의 수요 증가도 기대한다.
유럽의 경우 대다수 상품이 연중 9~10일 일정인데다 유로화는 강달러 현상으로 하락세이고, 지난해 12월 이후 환율이 요동치는 와중에도 비교적 변동이 적다는 장점에서 장거리 여행객의 구미를 자극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여행업계가 27일 임시공휴일 지정을 반기는 또다른 이유는 올해 1분기 여행수요가 전년 동기 대비 80∼90%에 머무는 저조한 상황에 이뤄졌기 때문이다.
지난해 1분기는 코로나19 이후 모객 송출이 가장 많았던 시기이나 2분기부터 여행수요는 전반적으로 축소됐고, 최대 성수기인 3분기에도 실적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아 여행업계의 속앓이가 깊어졌던 터였다. 게다가 지난해 3분기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로 여행업계의 미정산금 반영이 겹치며 대표 여행사인 하나투어와 모두투어는 영업이익 9%, 44%의 감소를 감수해야 했다.
여행업계는 지난해 4분기에 실적 만회에 나서려 했으나, 비상계엄 선포와 탄핵정국, 제주항공 참사 등 다중 악재가 터지면서 이같은 기대마저 접어야 했다.
여행업계는 현재 제주항공 참사로 인한 LCC(저비용) 항공사 비행기 예약 취소 문의가 마무리된 상태로, 임시공휴일 지정 검토를 시작한 7일을 기점으로 신규 유입이 눈에 띄게 늘어나고 있다고 전했다.
따라서, 설 황금연휴를 계기로 실적 반등을 위해 제주항공 참사 이후 국가애도기간 동안 중단했던 홈쇼핑 방영 및 각종 기획전 등 여행 관련 프로모션도 본격 재개할 방침이다.
여행업계 관계자는 “단순히 설 연휴가 낀 1월만 여행 수요 증가를 기대하고 있는 게 아니라 1분기 최대 성수기 중 하나인 3월 1~3일 모객도 함께 확대할 수 있는 분위기"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