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정재우

jjw5802@ekn.kr

정재우기자 기사모음




경북교육청, 공문서 유통량 감축 성과로 우수교육지원청 선정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1.10 10:09

안동=에너지경제신문 정재우 기자 경북교육청은 2024년 학교 발송 공문서의 유통량 감축 및 질적 개선에 기여한 안동교육지원청과 청송교육지원청을 우수교육지원청으로 선정해 교육감 표창을 수여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경북교육청 산하 22개 시·군 교육지원청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주요 평가 기준은 △2023년 대비 2024년 학교 발송 공문서 유통량 감축률(증감률) △공문 게시판 활용률 △공문서 제목에 성격 명시 비율 등이다. 또한 각 지역의 우수사례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선정했다.


경북교육청은 이번 평가 결과를 바탕으로 공문서 모니터링 결과와 지역별 우수사례를 도내 학교와 교육지원청에 공유할 계획이다.


이를 반영해 2025년 '학교 발송 공문서 준수사항'을 마련하고 학교 행정업무 경감을 위한 노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또한 경북교육청은 학교 현장의 행정 부담을 줄이기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매년 '학교 공문서 현장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운영하며, 교직원이 직접 불편한 공문서를 신고할 수 있는 '불편 공문서 신고 게시판'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공문서의 질을 높이고 학교 행정 업무를 효율화하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의 행정업무 부담을 줄이는 첫걸음은 학교로 발송되는 공문서의 양을 줄이는 것"이라며, “교육활동 중심의 학교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효율적이고 질 높은 행정지원을 위한 다양한 정책과 제도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