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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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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 이어 샤오미까지…中, 전기차·스마트폰·TV 들고 韓 공략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1.15 14:03

샤오미, 한국 법인 ‘샤오미코리아’ 설립 후 첫 기자간담회

스마트폰, TV, 로봇청소기 등 5개 제품군 신제품 선보여

가격 경쟁력·기술력 등 강조…韓 상륙 BYD 등 中 공세 심화

조니 우 샤오미코리아 사장이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조니 우 샤오미코리아 사장이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 샤오미가 스마트폰, TV, 로봇청소기 등을 들고 한국을 찾았다. 최근 한국 지사 '샤오미코리아'를 설립한 샤오미는 가격 경쟁력과 기술력으로 무장한 제품을 앞세워 국내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겠다는 포부다.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인 중국 비야디(BYD)도 국내 상륙이 예정된 가운데 중국 기업의 한국 시장 공략이 본격화된 모습이다.


15일 샤오미코리아는 법인 설립 이후 첫 기자간담회를 개최하고 '모두를 위한 혁신'이라는 비전 아래 스마트폰, TV, 로봇청소기, 보조배터리, 웨어러블 등 총 5가지 분야의 새로운 제품군을 선보였다.


우선 스마트폰 부문에서 라이카와 공동 개발한 '샤오미 14T'와 내구성을 강화한 '레드미 노트 14 프로 5G' 2종이 공개됐다.


샤오미 14T는 라이카와 공동 개발한 프리미엄 스마트폰으로, 최고급 렌즈와 인공지능(AI) 기술을 탑재해 사진과 성능에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레드미 노트 14 프로 5G는 200MP 카메라, IP68 방수·방진, 고강도 알루미늄 프레임 등 플래그십 기술이 탑재됐다.




TV 제품군으로는 4K UHD 해상도와 돌비 비전을 지원하는 'TV A 시리즈'부터 최대 100인치 대화면의 'TV Max 100'까지 전체 라인업이 준비됐다.


이 외에도 웨어러블 기기로는 2.07인치 AMOLED 디스플레이 탑재한 '레드미 워치 5', 40dB 노이즈 캔슬링의 '레드미 버즈 6 라이트', 초슬림 베젤의 '샤오미 스마트 밴드 9 프로'를 공개했다. 이와 함께 보조배터리 4종과 8000Pa 흡입력과 올인원 기술을 갖춘 '샤오미 로봇청소기 X20 Max'도 함께 내놨다.


샤오미가 선보인 스마트폰 '샤오미 14T'. 사진 = 김윤호 기자.

▲샤오미가 선보인 스마트폰 '샤오미 14T'. 사진 = 김윤호 기자.

이번 간담회에서 샤오미는 '고품질', '합리적인 가격'을 특히 강조했다. 일례로 이번에 선보이는 스마트폰 2종 모두 프리미엄급 카메라 성능과 AI 기술을 탑재했음에도 70만원을 넘지 않는 가격을 갖춘 점이 특징이다.


앞으로 애프터서비스(AS) 등 한국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 조니 우(Jony Wu) 샤오미코리아 사장은 “한국에서 현지화된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AS 등 최적의 서비스와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통해 신뢰받는 브랜드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해외 브랜드의 AS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샤오미코리아는 최근 전담 고객 서비스센터 운영을 시작했다. 아울러 소비자 인식 개선 캠페인 등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샤오미 외에도 최근 중국 업체의 한국 시장 진출이 잇따르고 있다. 중국 전기차 업체 BYD가 한국에서 승용차 브랜드를 공식 출범할 예정이다. 국내에 출시될 첫 BYD 차량은 준중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아토3'인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업체들이 한국 시장 공략에 나선 배경에는 생산량 과잉과 내수 소비 부진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지난해 1~3분기 중국 소매판매 증가율은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하는 데 그쳤다. 2분기 3%대로 내려앉은 데 이어 부진세가 심화하고 있다.


KOTRA 난징무역관은 최근 리포트를 통해 “총 인구 감소에 따라 총 수요도 줄면서 기존 중국 시장 규모로는 이전과 같은 수준의 생산 능력을 소화하기 어렵다"며 “해외 진출은 이러한 모순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받는다"고 진단했다.


여기에 미국과 유럽의 대중국 무역규제 강화로 인해 중국 기업들이 대안적 시장으로 한국을 주목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업계에선 중국산 제품의 급속한 유입으로 국내 업체들이 자칫 국내 시장마저 내주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기술 경쟁력을 높이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는 이유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기술력도 많이 향상되며 중국 기업들이 '저품질 저가' 이미지에서 벗어나고 있다. 경쟁력 있는 가격도 강점"이라며 “국내 기업들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기술 혁신과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 개발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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