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EX30. 사진=이찬우 기자](http://www.ekn.kr/mnt/file_m/202502/news-p.v1.20250209.145d472ddf894ac2bcc4949de2089cc2_P1.jpg)
▲볼보 EX30. 사진=이찬우 기자
볼보의 소형 전기 SUV 'EX30'은 가벼운 주행감, 신박한 인테리어, 풍부한 편의기능이 인상적인 모델이었다.
지난 6일 볼보코리아는 김해시 장유로 롯데호텔앤리조트에서 EX30 시승회를 진행했다. 시승은 호텔부터 울산시 울주군 카페까지 왕복 약 140km 코스로 구성됐다. 도심보다는 고속도로 주행에 초점이 맞춰있던 덕분에 빠른 속도로 주행을 즐길 수 있었다.
겨울철, 고속 주행 등 전기차에 불리한 환경이었음에도 괜찮은 주행가능거리를 보였다. 공식 제원은 351km인데 실제로는 400km 이상도 거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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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EX30. 사진=이찬우 기자
EX30의 외관은 전형적인 작고 귀여운 볼보 전기차였다. 브랜드의 패밀리룩인 토르망치 디자인이 이번에도 적용됐다.
작고 귀엽지만 실내 공간은 충분했다. 휠베이스/전장 비율을 62.6%로 설계해 동급 경쟁 모델 대비 넓은 공간을 확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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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EX30. 사진=이찬우 기자
전체적인 인테리어는 미니멀 그 자체였다. 차량의 계기판까지 제거하며 전기차와 내연기관차의 선을 확실하게 그었다.
계기판, 공조장치 등 모든 차량의 설정 기능을 12.3인치 고해상도 센터 디스플레이에 담았다. 기존 익숙하던 차량과 달라서 다소 불편한 점도 있었지만 효율적인 측면도 존재했다. 특히 음성인식 기능 “아리야 ~해줘"가 매우 잘 구동됐기 때문에 웬만한 조작은 음성으로 충분했다.
![볼보 EX30. 사진=이찬우 기자](http://www.ekn.kr/mnt/file_m/202502/news-p.v1.20250209.9490966d7e1c4f5c9172b6ac2fca461e_P1.jpg)
▲볼보 EX30. 사진=이찬우 기자
기존 계기판이 있던 자리엔 '안전 공간 기술'이 탑재됐다. 이는 외부에 위치한 5개의 레이더(Radar)와 5개의 카메라(Camera), 14개의 초음파 센서(Ultrasonic Sensors)를 비롯해 실내에 위치한 운전자 및 탑승자 감지 기술로 구성되는 첨단 안전 시스템이다.
실제로 주행 중 하품을 몇 번 했더니 알림이 오면서 휴식을 권장했고, 잠깐 창문을 바라보면 운전에 집중하라고 경고를 하기도 했다.
티맵과 개발한 '티맵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2.0'은 매우 편리했다. 굳이 애플 카플레이 등 핸드폰 연결이 필요 없었고 목적지 설정시 예상 배터리 잔여량까지 알려주는 등 매우 친절한 시스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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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보 EX30. 사진=이찬우 기자
또 다른 이색 매력은 스피커다. 프리미엄 스피커인 하만카돈(Harman Kardon) 1040W 앰프와 9개의 스피커로 구성돼 엄청난 음질을 제공한다. 음량을 크게 높였음에도 깨지는 소리가 나지 않았고 영화관에 온 듯한 웅장한 사운드를 선보였다.
차량 주행감은 전기차답게 가볍고 민첩했다. 시속 100km 이상의 고속주행이 시속 80km처럼 느껴질 정도였다.
![볼보 EX30. 사진=이찬우 기자](http://www.ekn.kr/mnt/file_m/202502/news-p.v1.20250209.bc06b0d298194d90bec5af4c0e1c04a8_P1.jpg)
▲볼보 EX30. 사진=이찬우 기자
한가지 아쉬운 점은 2열이었다. 동급 대비 넓은 공간에도 소형 SUV란 한계는 확실했다. 신장 180cm 남성 기준 2열 레그룸이 다소 비좁았다. 공간 자체가 좁다보니 답답한 느낌이 들기도 했다.
EX30 판매 트림은 일부 외관 및 실내 옵션 파일럿 및 파크 파일럿 어시스트, 360도 카메라, 하만 카돈 프리미엄 사운드 바 시스템 등 일부 편의사양에 따라 코어 및 울트라 두 가지로 구성된다.
코어 기준 4755만원, 울트라(Ultra) 패키지 적용 시 5183만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