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 주] 국내 비은행 금융사들이 경제성장률 둔화와 경쟁 심화라는 암초를 만났다. 정치불안정과 미국 신정부 정책기조에 따른 금융시장 충격도 변수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기업 수장들의 고민이 깊어지는 까닭이다. 에너지경제신문은 생명보험사·손해보험사·카드사들의 페인 포인트를 만드는 원인들을 살펴보고, 위기 돌파를 위한 전략을 조명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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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강원도 원주에서 대규모 추돌사고가 발생하는 등 폭설 및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 증가로 자동차보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의 수익성 방어가 어려워지고 있다. 창립 70주년을 맞은 현대해상도 이같은 상황에서 자유롭지 못한 모양새다.
2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현대해상 자동차보험의 손해율은 97.6%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12.6%포인트(p) 상승한 수치다. 11월(97.8%) 역시 11.8% 나빠졌다.
차보험 손해율이 하반기에 악화되는 경향이 있음을 고려해도 1~10월 손해율 역시 손익분기점(BEP) 수준으로 형성됐던 점을 고려하면 손실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는 지적이다. 손해보험업계는 80%대 초반을 손익분기점으로 보고 있다.
현대해상이 첨단안전장비 장착 할인 특약 상품을 개정한 것도 이같은 맥락으로 볼 수 있다. 보험료 할인을 감수하더라도 사고를 줄이는 쪽이 손실을 줄일 수 있다는 판단을 내린 셈이다.
다른 보험사들도 크게 다르지 않은 상황이지만, 현대해상이 차보험 시장에서 강한 모습을 보이는 만큼 타격도 적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김예은 한국신용평가 애널리스트는 현대해상의 원수보험료 내 차보험 비중이 4분의 1에 달한다고 분석했다.
올해까지 4년 연속 보험료를 깎는 탓에 수익성 방어가 쉽지 않다는 점도 문제다. 현대해상은 지난해 보험료를 2.5% 낮췄고, 오는 4월부터 0.6% 인하한다. 차보험 실적은 증권가에서 지난해 4분기 현대해상의 보험손익을 마이너스로 보는 원인 중 하나다. 현대해상도 지난해 단행한 보험료 인하 효과가 12월을 전후로 가장 강하게 나타날 것으로 예상했다.
금리 인하를 앞두고 업계의 화두인 지급여력비율(K-ICS) 관리를 서둘러야 한다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현대해상은 지난해 3분기말 170%를 유지했으나, 지속적인 예실차 발생 등으로 지난해말 기준 150%대로 하락했을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지난해 말 1조3000억원 규모의 후순위채를 발행한 것을 포함해 꾸준히 자본을 확충하는 까닭이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불어난 부채가 이자부담으로 다가오면 향후 자본건전성을 저해할 수 있다는 점이 딜레마로 꼽힌다.
실제로 지난해 3분기말 부채는 40조7523억원으로, 1년 만에 5조8000억원 넘게 불어났다. 책임준비금을 31조6749억원에서 37조7977억원으로 늘린 영향도 받았다.
금융감독원이 올해 손해보험사 중 첫번째 정기검사 대상으로 현대해상을 선정할 것이라는 예측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다. 현대해상이 정기검사를 받는 것은 6년 만이다. 150% 수준의 킥스는 금유당국의 권고치에 해당하지만, 보험사들은 위험액 산출기준 제도변경 등에 대응하기 위해 킥스 향상을 추진 중이다.
현대해상은 보험료 인상 등으로 체력을 늘린다는 전략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현대해상의 지난해 9월말 보험계약마진(CSM) 규모가 9조4000억원, 누적 신계약효과도 1조3000억원이라고 설명했다. 전환배수도 12.4로 끌어올리면서 보험계약의 질적 개선이 이뤄졌다고 부연했다.
업계 관계자는 “유병력 고객 기반을 넓히는 등 건강보험을 중심으로 CSM 역량도 높인다는 구상"이라며 “13회차 계약유지율이 87.4%, 25회차도 73.5%로 나타나는 등 관리실적이 업계 평균을 상회하는 것도 강점"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