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챗GPT AI
'서학개미(국내 개인 미국주식 투자자)'들의 곡소리가 커지고 있다. 연초 이후 미국 증시 부진이 심화하는 가운데, 서학개미가 가장 많이 매수한 테슬라·엔비디아의 주가가 특히 급락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증권가 일각에서는 두 종목의 장기 성장 가능성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분석이 나온다.
11일 뉴욕증권거래소에 따르면, 작년까지 글로벌 증시를 선도했던 미 증시가 올해는 영 힘을 못 쓰는 모습이다. 이 와중에 미국 대형 기술주 위주로 투자했던 국내 서학개미들의 피해가 막심하다. 대형주 위주로 구성된 나스닥은 연초 이후에만 9% 이상 빠졌다.
특히 서학개미들의 주 종목인 빅테크 기업의 약세가 심각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국내 투자자들은 지난 7일 기준 테슬라(보관금액 165억달러), 엔비디아(102억달러)를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었다. 그런데 테슬라는 연초 이후 41.43%, 엔비디아는 22.65% 빠졌다. 테슬라와 엔비디아 모두 2023~2024년 강력한 주가 상승을 기록하며 역사적 고점에 도달했던 종목이다.
이 두 종목 모두 글로벌 대표 성장주인 만큼 최근 미국 경기 둔화 우려가 부각됨에 따라 투심이 위축, 차익실현 매물이 대거 출회된 것으로 풀이된다. 간밤에도 테슬라와 엔비디아는 각각 15.43%, 5.07% 급락했는데, 전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현지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현재 경기침체) 과도기에 있다"고 발언한 것이 시발점이었다. 연초부터 이어진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주의가 테슬라·엔비디아의 주가에 찬물을 끼얹은 것이다.
특히 테슬라의 경우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가 트럼프 대통령의 강력한 지지자지만, 정작 주요 사업인 전기차는 트럼프 대통령의 성향에 반대된다는 점이 리스크로 꼽힌다. 전기차 시장 자체가 수요 둔화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트럼프 대통령이 친환경차에 보조금을 지급하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을 폐지하려는 움직임도 보인다. 세계 각지 판매량 전망도 나날이 하향되는 중이다.
엔비디아의 경우 지난해 AI 반도체 수요 증가의 기저 효과로 올해 수요가 일부 둔화하리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트럼프 체제하의 미·중 무역 갈등이 재부각, 중국 AI 딥시크의 성장 등도 엔비디아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금융투자업계 일각에서는 테슬라·엔비디아의 장기 투자 전망이 여전히 밝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우선 테슬라의 경우, 전기차 대신 로봇택시·AI 역량 확대를 본격화하고 있다는 점이 꼽힌다. 이미 오는 6월부터 로봇택시 사업 진출이 예정됐다. 특히 AI 훈련 인프라를 지속 확대해 경쟁사 대비 앞선 자율주행 기술을 더욱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로드맵대로 2026년 북미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 2027년 해외 시장 확대가 구체화 될 경우 분명한 성장 동력이 될 전망이다. 글로벌 AI 모건스탠리 역시 테슬라의 AI와 로봇택시 분야로의 확장을 긍정적으로 내다봐 목표 주가를 430달러로 설정했다.
임은영 삼성증권 연구원은 “테슬라의 최고 주가는 로보택시 기대감이 견인했으며, 로보택시를 위한 준비는 착실하게 진행 중"이라며 “테슬라의 두 번째 사이클은 6월부터 시작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엔비디아에 대한 우려도 지나친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글로벌 AI 반도체 및 데이터센터 GPU 시장에서 독보적인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어서다. 신제품 블랙웰(Blackwell) 칩의 강력한 수요와 데이터센터 사업의 확장으로 매출과 영업이익률이 지속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더불어 블랙웰 울트라 및 차세대 GPU인 베라 루빈 출시도 예정됐다. 결국 엔비디아가 현재 단기 밸류 압박을 받고 있으나, 실적 전망 및 장기 성장성은 여전히 유효하다는 평가다.
이미 엔비디아는 작년 4분기 매출 393억달러로 시장 전망치를 상회했으며, 월가 일각에서는 2027년 매출 2420억달러까지 성장한다는 예상도 나온다.
유중호 KB증권 연구원은 “엔비디아의 주가는 중국수출규제, 딥시크, 관세 등의 우려로 하락했으나, 상승여력은 여전히 높다"며 “AI에 특화된 스펙트럼-X 이더넷과 NV링크 또한 성장이 기대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