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생명이 운영한 '라이프놀로지 랩(Lifenology Lab)' 전시회. 사진=박경현 기자.
삼성생명이 '보험이 아닌 삶을 설계하는' 보험사로의 변모에 팔을 걷었다. 단순히 보험을 판매하는 의미의 보험사로서의 이미지를 벗어던지고 신체와 마음에 각종 이점을 더해주는 아이디어를 통해 고객과 보다 친밀해지고자 함이다.
삼성생명이 2030세대가 붐비는 서울 성수동에 두 번째 팝업스토어를 열고 운영에 나섰다. 연구실 콘셉트로 꾸며진 실내로 들어가면 방문객은 '일일 연구원'으로 변신하게 된다.
연구원 가운을 입은 뒤 사진을 찍어 발급한 연구원증을 목에 걸고 나면 삼성생명이 전시한 웰니스 디자인 작품들을 살펴볼 수 있다.
삼성생명은 홍익대, 국민대, 성균관대 학생 디자이너들과 삼성디자인교육원(SADI)이 협업해 만든 웰니스 디자인 작품 25종을 연구소 콘셉트로 재치있게 공개했다.
연구원이 된 방문객이 실제 연구소에서 연구가 한창인 미완성 작품을 살펴보는 듯한 기분이 들도록 의도하면서 구경하는 재미를 더했다. 작품이 사용되는 참고 사진 등이 벽면에 무질서하게 배치된 모습에서는 연구진이 인생을 행복하게 할 아이디어 제품을 만들기위해 고심한 흔적이 느껴졌다.

▲삼성생명은 홍익대, 국민대, 성균관대 학생 디자이너들과 삼성디자인교육원(SADI)이 협업해 만든 웰니스 디자인 작품 25종을 연구소 콘셉트로 재치있게 공개했다. 사진=박경현 기자.
방문객들은 산모가 아이의 심장박동 소리를 듣거나 심박수를 확인할 수 있는 작품부터 △고글로 주행 경로와 날씨 등 정보를 볼 수 있는 헬멧 △갱년기 여성 맞춤형 온도 조절 소파 △아이의 감정을 읽어주는 펜 등 생애 전반에 걸쳐 편의성을 높여주도록 만든 실험적 작품에 관심을 보였다. 전시 작품은 향후 시제품 제작이 검토된다. 방문객의 관심과 선호도가 높았던 작품이 실제 상용화까지 이어질 수 있는 셈이다.
삼성생명은 방문객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팝업스토어의 특성을 살려 체험형 요소도 가미했다. 현장에선 인공지능(AI)을 활용해 현재 모습을 기반으로 과거와 미래 얼굴을 보여주는 라이프 포토월 체험도 인기를 끌었다. '인생에 없으면 안 될 가장 소중한 존재는 누구?'와 같은 질문에 답을 적어 제출하는 연구일지 기록 체험까지 마치면 방문객을 위해 준비된 기념품도 제공한다.
삼성생명은 이번 팝업스토어를 통해 보험이 노후와 질병 같은 위험 보장을 넘어 일상 생활에 녹아들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삼성생명은 “예측이 어려운 내일에 대비하기 위해 보험을 넘은 라이프 솔루션에 집중했다"는 설명이다.
현장에서 만난 한 20대 여성 방문객은 “보험사가 고객의 일상이나 웰니스에 관심을 갖고 연구하고 있었다는 게 놀라웠다"며 “팝업스토어로 경험해보니 기존에 보험사에서 느껴지던 다소 고리타분한 이미지가 사라지고 이전보다 친숙하게 느껴진다"고 소감을 밝혔다.

▲삼성생명은 앞서 지난해에도 방문객이 한약방에 방문한 환자로 변신하는 콘셉트의 '비추미 건강원'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바 있다. 사진=박경현 기자.
이번 팝업스토어 운영은 지난해 3월 취임한 홍원학 삼성생명 사장의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 전략과 결이 닿아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홍 사장은 올해 초 신년사에서도 “현장에서 고객과의 접점을 강화하고,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파악해 최적의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며 헬스케어, 신탁, 시니어 비즈니스 등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진출해 차별화되고 트렌디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강조한 바 있다. 또한 “고객과의 소통에서 만족을 넘어 감동을 줄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라"며 고객 중심 사고에 대해 주문하기도 했다.
홍 사장의 취임 이후 '소비자 친화'가 돋보이는 이같은 행보가 이어지고 있다. 삼성생명은 앞서 지난해에도 방문객이 한약방에 방문한 환자로 변신하는 콘셉트의 '비추미 건강원' 팝업스토어를 운영한 바 있다. 고객이 막연히 이해하기 어렵게 느끼는 보험에 대해 평이하고 흥미롭게 설명해주는 각종 체험 활동을 진행했다. 홍 사장은 지난해 하반기 '더 나은 일상을 위해 보험은 무엇을 해야 할까?' 라는 질문과 '모험'이라는 단어를 강조해 새로운 스타일의 광고를 시도하면서 “보험사가 젊어졌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