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감독원
'자동차보험 비교·추천서비스 2.0'이 오는 20일 자정부터 네이버페이·토스 등의 채널을 통해 고객들과 만난다. 수수료 협의 등이 마무리된 덕분이다. 해빗팩토리는 이달말, 카카오페이에서는 하반기 출시 예정이다.
금융감독원은 19일 보험 비교·추천 플랫폼 주요 성과를 발표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기본 가입한 상품 보다 보험료가 절감되는 효과도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일원화된 가격은 자동차보험 만기일이 4월19일인 소비자부터 조회할 수 있다.
2.0은 보험사 온라인(CM) 채널과의 가격차 및 보험료 계산의 부정확성을 개선한 것이 특징이다. 소비자가 입력하지 않아도 차량 정보와 만기일이 자동으로 기입된다. 보험사는 특약할인 검증정보를 추가로 제공한다.
금감원은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이용자 확대를 기대하는 모양새다. 지난해 1월 출시도니 기존 플랫폼의 경우 이용건수(약 148만6000건) 및 계약건수(14만건)가 많았으나, 구매 전환율은 9.2%에 머물렀다. 보험사 다이렉트 채널 보다 플랫폼에 적용되는 요율이 높았던 탓이다.
자동차보험은 매년 1700만명에 달하는 국민이 의무적으로 가입하는 것으로, 상품이 상당부분 표준화된 특성상 플랫폼 비교·추천이 용이하다.
국내에서는 핀테크사 9곳이 운영하는 중으로, 그간 △추가 정보공유를 위한 혁신금융서비스 개정 △보험개발원·핀테크사·보험사간 전산연계 △소비자 편의를 위한 유저인터페이스(UI) 개선 등이 이뤄졌다.
보험료 계산 정확성 향상을 위한 서비스 고도화 작업 및 추가 정보제공 협의 등도 지속될 예정이다. 보험개발원을 중심으로 전방충돌방지장치를 비롯한 첨단안전장치도 자동 기입될 수 있도록 전산 고도화 작업도 실시된다. 보험사-핀테크사간 협의를 통해 보완 사항도 논의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혁신금융서비스 운영기간(~2026년 1월) 동안 이용실적·모집시장 영향·소비자 보호·공정경쟁 영향 등 운영경과를 면밀히 점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