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신협회와 카드업권이 카드 발급 관련 보이스피싱 방지를 위한 대국민 홍보 캠페인을 전개한다.
카드배송 관련 보이스피싱이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금융감독원이 소비자경보를 '주의'에서 '경고'로 상향조정했음에도 사기범들이 정식 카드사 명칭을 사용하며 접근하는 탓에 고액 피해사례도 우려되고 있다.
여신금융협회는 카드업권과 보이스피싱 피해예방을 위한 대국민 홍보 캠페인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들은 지능화된 방식의 보이스피싱 사기수법에 대한 소비자들의 경각심을 제고하고, 카드사가 운영 중인 채널을 총동원해 알린다는 방침이다.
여신협회는 카드배송원이 카드사 고객센터 연락처를 알려주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사칭범이 제시하는 '가짜 고객센터 번호'로 전화를 걸면 카드사 직원 사칭범과 연결되고, 원격제어앱과 악성앱 설치를 통한 휴대폰 장악, 사기범의 협박·기망이 시작된다고 지적했다.

▲(자료=여신금융협회)
고객센터 연락이 필요한 경우 카드사별 공식 연락처를 이용할 것을 촉구했다. 연락처 확인이 어려우면 사용 중인 카드 플레이트 뒷면의 연락처를 활용하면 된다. 해당 번호로 전화하면 카드사 종류에 관계 없이 카드사 고객센터 연락처를 안내 받을 수 있다.
카드사 문자메세지의 기업로고(CI)나 안심마크 및 카카오 알림톡의 인증표시도 확인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현재 대부분 카드사에서 공식적으로 발송하는 문자메세지는 CI나 안심마크가 적용(안드로이드폰)됐고, 알림톡에는 카카오 인증 표시가 적용(전 기종)됐다. 반면 사칭범은 CI나 안심마크가 적용되지 않은 문자메세지를 발송한다.
카드사가 휴대폰 원격제어앱 설치를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도 꼬집었다. URL 링크를 통한 앱 설치 뿐 아니라 공식 앱스토어를 통한 원격제어앱 설치도 모두 거절해야 한다는 것이다.
여신협회는 라디오 공익 광고를 실시하고, 각 카드사는 고객센터 통화 대기시 ARS 멘트로 유의사항을 안내할 방침이다.
60대 이상 고령층 여성을 비롯한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알림톡과 문자메세지로 유의사항을 발송하고, 카드사 모바일앱과 홈페이지 등에서도 팝업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배송시스템 전반을 점검하고, 경찰청·금융감독원을 비롯한 관계기관과 협력하면서 보이스피싱 대응력도 강화한다.
여신협회 관계자는 “늘 의심하고, 꼭 전화 끊고, 또 확인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본인이 신청하지 않은 카드 발급·배송을 연락 받은 경우 사칭범이 알려주는 전화번호로 절대 연락하지 말고 카드사 고객센터에서 직접 확인해야 하며, 조금이라도 의심되면 신속히 경찰에 신고해달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