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이태민

etm@ekn.kr

이태민기자 기사모음




[단독] 네이버 뉴스·데이터 API 플랫폼 연내 출시 가능성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4.09 10:33

이달 초 상표권 출원…API 생태계 강화 전략 풀이

서비스 연동 범위 넓어질수록 더 많은 이용자 확보

일각선 기술 지원 BM·언론 파트너십 강화 시각도

키플

▲9일 키프리스에 출원된 네이버의 미디어 기술·데이터 지원 창구 'N 미디어허브 디벨로퍼스' 상표권 이미지. 사진=키프리스

네이버가 제휴 언론사에 제공하는 뉴스 서비스 기술·데이터 플랫폼 정식 출시를 앞두고 상표권 확보에 나선 것으로 확인됐다. 업계 안팎에선 시장 주도권 및 이용자 확보를 위한 움직임이란 시각이 나온다.


8일 특허청 특허정보검색서비스 키프리스(KIPRIS)에 따르면, 네이버는 지난 1일 'N 미디어 허브 디벨로퍼스(Developers)'라는 이름의 상표권을 출원했다. 해당 상표권은 9일 기준 심사 대기 중으로 확인됐다. 이는 출원신청서가 특허청에서 수리됐으나, 심사관 배정이 되지 않은 상태를 뜻한다.


네이버가 이같은 상표출원에 나선 이유는 해당 서비스의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상표법 57조에 따르면, 상표권 획득을 위한 등록 절차는 '출원-심사-출원공고-등록' 순으로 진행된다. 출원 공고 과정은 상표에 대한 특허청의 심사가 통과되더라도 2개월 동안의 숙려기간을 거친다. 이 때 제3자는 해당 상표에 대해 이의를 신청할 수 있으며, 이 기간이 지나면 상표권 등록이 완료된다.


'미디어 허브 디벨로퍼스'는 지난 2023년 10월부터 뉴스 콘텐츠 파트너사(CP)를 대상으로 시범 운영(베타 서비스) 중인 미디어 기술·데이터 지원 창구다. 네이버의 콘텐츠 관련 기술·데이터를 제휴사에 응용 애플리케이션 인터페이스(API) 형태로 제공한다. 앞서 2022년 11월 언론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미디어 커넥트 데이'에서 처음 공개된 바 있다.




네이버 뉴스를 통해 수집된 랭킹·편집·주요 뉴스 데이터와 키워드 자동추출 등 기술을 각 언론사 페이지에서도 동일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게 골자다. 지난해에는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TTS(Text To Speech) 기술과 기사 핵심 내용 자동 추출 솔루션을 추가 공개했다.


이를 통해 언론사는 자사 홈페이지에서도 △조회·댓글 수 기준 랭킹 상위 기사 조회 △연재 목록 가져오기 △기사 키워드 추출 결과 받아보기 △기사 본문 음성 조회 △기사 요약문 조회 등 다양한 형태로 서비스를 운영할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언론사 운영상황에 맞춰 세분화된 기술·데이터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해당 플랫폼의 구체적인 출시 시점은 정해지지 않았다. 다만 상표권 등록 절차를 고려하면, 연내 출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진다.


이는 API 생태계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API는 별도의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앱)들을 연결하도록 지원하는 표준 인터페이스를 뜻한다.


예컨대 네이버는 현재 뉴스를 비롯해 블로그·카페·지식인 등 서비스 검색 결과를 제공하거나 로그인 등을 지원하는 형태로 API를 공개하고 있다. 서비스 연동 범위가 넓어질수록 편의성이 높아져 더 많은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는 구조다. 현재는 베타 서비스 단계지만, 정식 출시 이후 검색 제휴 언론사 등으로 이용자 저변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가 올해 중 API 플랫폼 '카카오 디벨로퍼스' 모바일 앱을 선보일 계획으로 알려지면서 시장 주도권을 쥐기 위해 고삐를 죄는 것이란 분석이다. 글로벌 시장조사 컨설팅 기관 포춘 비즈니스 인사이트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 API 관리 시장 규모는 542억달러로 집계됐다. 2032년에는 2037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일각에선 기술 지원 기반 비즈니스 모델 구축을 위한 것이란 해석도 나온다. 수익성을 개선하는 한편, 언론과의 파트너십 강화를 통한 플랫폼 경쟁력 유지 전략이란 분석이다. 다만 네이버 뉴스는 현재 광고수익 배분 모델을 채택, 뉴스에 대한 기여도 측정 기준에 따라 일정 수익을 언론사에 지급토록 돼 있어 세부 계획과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국내·외적으로 언론사와 인공지능(AI) 기업 간 기술-콘텐츠 제휴를 통한 윈윈 사례가 늘고 있음을 감안했을 때 네이버도 향후 유사한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며 “네이버의 '온 서비스 AI' 확대 기조를 감안하면 미디어 허브 디벨로퍼스의 기술 지원 API 범위에 향후 AI 기반 서비스 비중이 높아질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