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주, 관세發 리스크에도 '안전지대' 부각
中 소비 '꿈틀'…음식료 등 소비 업종 '방긋'
'데이터가 증명' 대선 후 소비심리 3% 개선

▲출처=신한투자증권
중국의 소비 침체 탈출과 글로벌 관세 이슈 완화, 국내 조기 대선이라는 세 가지 굵직한 모멘텀이 맞물리며 관련 업종의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수출 위주의 산업군이 흔들리는 가운데서도 관세를 피할 수 있는 내수 업종, 중국 리오프닝 수혜가 본격화되는 소비재, 정치적 이벤트로부터 반사이익을 얻는 유통 관련주들은 새롭게 부각되는 투자처로 꼽힌다.
24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국내 조기 대선이라는 정치 이벤트가 암흑기에 놓인 소비심리 개선에 불을 붙일 전망이다.
이달 국내 소비자심리가 소폭 회복세를 보였으나, 전체적인 체감 지수는 여전히 비관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5년 4월 소비자동향조사'에 따르면 올해 3월 소비자심리지수(CCSI)는 93.8로 전월보다 0.4p 상승했다. 한 달 만에 상승 전환이다. 다만 지난해 12월 비상계엄 사태 이후 5개월째 지수가 100선을 하회하고 있다.
하지만 금융투자업계는 대선에 가까워질수록 소비심리가 되살아날 것이란 기대가 형성되고 있다. 대선 직후 소비자들은 정부 정책에 대해 기대감을 가지며 소비를 늘리는 경향을 보여왔기 때문이다. 2000년 이후 치러진 지난 5번의 대선 직후 소비심리는 평균 3%p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조상훈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대선 국면에서 내수 회복을 위한 정책 모멘텀이 현실화될 경우 소비 관련 내수 업종의 강세가 나타날 것으로 전망한다"며 “여기에 재정 정책까지 더해진다면 금상첨화이다. 추경에 따른 경제성장률 제고 효과는 적게는 0.1%p에서 높게는 0.8%p 수준이고, 추경 편성 다음해에는 GDP 성장률이 대부분 개선됐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12조2000억원 규모의 추가경정예산을 준비하겠다고 발표했다. 분야별로 △재해·재난 대응 3조 원 이상 △통상·AI 경쟁력 강화 4조 원 이상 △민생 지원에 4조 원 이상을 투입한다. 당초 기획재정부가 예고한 10조원보다는 2조원가량 늘어난 규모다.
'소비에 쓴 돈, GDP 성장률 넘어'…中 수출 기업 이익 극대화
국내에 이어 중국 소비시장도 또 하나의 모멘텀으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 소비시장은 올해부터 구조적 침체에서 벗어나 정책 부양과 산업 사이클, 소비 트렌드 변화가 맞물리며 본격적인 회복 국면에 진입할 것으로 관측된다. 특히 비내구재(화장품·음식료·의류)와 서비스(여행·외식 등) 소비가 확산될 전망이다.
하나증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중국 소매판매 증가율은 GDP 성장률(5%)을 상회하며, 소비주 투자심리도 장기 저점에서 반등을 시작했다. 쇼핑·외식 등 소비활동에 지출한 돈이 GDP 성장률을 넘어섰다는 의미다. 앞으로는 정부의 소비 부양책, 이구환신(가전·자동차 등 교체수요)과 보조금 확대, 가계 역자산 효과 해소(집값 하락세가 멈추고 안정되면서 소비로 이어지는 현상)가 본격화될 전망이다.
김경환 하나증권 연구원은 “중국 정부는 당초 올해 정책 최우선 목표를 4년 만에 기술(생산)에서 소비촉진으로 선정, 강력한 재정 부양과 지원 정책을 선언했다"며 “하반기 미·중 대립과 수출 충격 가시화됨에 따라 내수 부양과 소비 촉진 강도는 하반기 한 단계 더 강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식품, 음식료 등 중국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일수록 이익 확대 등 수혜가 뚜렷하게 나타날 것이란 기대를 받는다. 실제로 대표 업종인 오리온의 경우 지난달 기준 중국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8% 증가했다. 중국 내 간식점 채널 확대와 고마진 제품 비중 증가에 이어 러시아·베트남의 동반 회복까지 더해지며 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관측된다.
주요 원재료 가격 하락도 관련 기업들의 실적 회복의 결정적 배경이다. 업계에 따르면 코코아와 팜유는 연초 대비 각각 27.7%, 15.3% 하락했다. 동시에 주요 업체들이 연초부터 단행한 가격 인상 효과가 2분기부터 본격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그간 이어진 내수 부진에도 삼양식품 등 관련 기업들은 해외 수요 증가와 마진 회복의 이중 모멘텀을 확보한 셈이다.
권우정 교보증권 책임연구원은 “중국 소비 회복의 최대 수혜주는 오리온"이라며 “최근 중국 소매판매가 서프라이즈를 기록하며, 중국 음식료 업체 실적 회복 기대감도 유입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초 미국의 상호관세 부과 정책으로 발발한 관세전쟁 국면에서 국내 주요 수출 기업들이 긴장이 고조된 가운데서도, 소비주 업종은 주목받는 분위기였다. CJ제일제당과 농심은 이미 미국 안에서 제품을 만들고 있기 때문에 관세 걱정이 거의 없는 안전지대로 꼽혔다. 또 삼양식품은 '불닭' 등 강력한 브랜드 파워 감안 시 중·단기 실적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한 수준이라는 평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