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금융권이 SKT 유심(USIM) 정보 유출 사고에 따라 2차 금융사고 방지를 위한 다각적 대응에 나섰다. 사진은 서울 시내의 한 SK텔레콤 대리점에 유심 재고 소진 안내문이 붙어 있는 모습.
최근 SK텔레콤 유심(USIM) 정보 유출(해킹) 사고로 인해 은행권을 비롯한 2금융권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금융권은 명의도용 등 2차 금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인증 절차를 강화하는 등 업권별로 다각적 대응에 나선 상태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5대 시중은행(KB국민·신한·하나·우리·NH농협은행 등)은 기존 인증 절차에 더해 얼굴 인식(안면 인증) 등 추가 인증을 도입해 운영 중이다.
기존에도 이동통신 3사(SK·KT·LG)와 플랫폼사(네이버·카카오), 은행 자체 인증 서비스를 통해 신분증 촬영·은행 인증서 입력 등 복수 인증 체계를 운영하고 있지만 고객 안심 차원에서 인증 절차를 강화한 것으로 풀이된다.
KB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은 각각 지난달 28일과 29일부터 SK텔레콤 이용자에 한해 금융거래 시 추가로 화상 얼굴 인증이나 안면 인식 등을 거치도록 시스템을 변경했다. 신한은행과 우리은행은 어떤 통신사를 이용하든지 고객이 기존 등록 휴대전화와 다른 기기로 전자금융 거래를 시도하는 경우에 얼굴 인식 인증을 추가로 요구하고 있다.
특히 국민은행은 유출된 유심 정보나 통신사 인증만으론 스타뱅킹 로그인이나 금융거래가 불가능하도록 조치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지난 2022년 자체 개발한 '유심 복제 탐지기술'을 활용해 이상 행위를 사전에 탐지하고 있는 상태다. 또한 별도로 비상 대응 TF를 꾸려 대외 기관과 공조를 강화했다.
아울러 은행권은 '여신거래 차단서비스'와 '비대면 계좌개설 안심차단 서비스' 등 각종 서비스 가입을 권하고 있다. 이들 서비스는 신규 여신(대출) 거래나 비대면 수시 입출식 계좌 개설 자체를 사전 방지하는 서비스다. 부정거래탐지시스템(FDS) 강화와 함께 실시간 모니터링을 시행하는 등 금융사고 예방에도 나섰다. 유심 복제 등을 통한 부정 금융거래를 막기 위해 FDS 모니터링을 일제히 강화했다.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SK텔레콤 로밍센터에서 출국자들이 유심 교체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보험권도 보안 강화에 나서는 등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한화생명은 홈페이지에서 유심보호 서비스 가입과 본인인증 방식 변경 권장 등 공지를 게시해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 있다. NH농협생명과 KB라이프 등은 SKT·알뜰폰 이용자에 대한 본인인증 서비스를 상황 종료 시까지 제한하기로 했다.
KB손해보험도 대표 홈페이지 로그인 시 SKT·알뜰폰 가입 휴대전화의 본인 인증을 제한 중이다. KB국민인증서나 카카오인증서 등 우회 수단을 통한 인증을 요구하는 방식이다. KB라이프와 KB캐피탈 등도 홈페이지에 휴대전화 로그인 중단 사실을 공지하고 피해 예방 안내문을 발표했다.
카드사들은 일제히 피해 예방을 위한 유의 사항을 공지해 소비자 혼란 축소를 돕는 방법을 택했다. 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우리카드, 비씨카드 등 주요 카드사들은 홈페이지에 'SK텔레콤 휴대폰 이용자 피해 예방 수칙'을 공지했다. 유심보호 서비스 가입이나 본인인증 방식 점검 등을 통해 이용자 주의를 적극 알리는 것이다. 특히 금융·포털 사이트의 본인인증 방식이 SMS 문자라면 앱 기반 인증수단으로 변경할 것 등을 안내한다. 일부 카드사들도 FDS 탐지 수위를 높인 상태다.
금융권은 기존에도 통신사 인증만으로는 본인확인이 완료되지 않기 때문에 피해 가능성이 높지 않았으나 소비자들의 혼란과 불안이 높은만큼 이를 진화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설명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통신사 인증 후 카드 비밀번호 등 추가 인증이 필요하기 때문에 사실상 원래도 금융거래가 불가하다"면서도 “실제 피해 가능성에 집중하기보다 혼란을 막으려는 목적으로 필요에 따라 추가 대응 수단도 살피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