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우정 현대엔지니어링 사장이 2월 28일 서울 종로구 현대엔지니어링 본사 계동 사옥에서 열린 포천세종 고속도로 사고 관련 간담회에서 사과하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사명 변경과 함께 주택 사업 신규 수주를 중단하는 등 대대적인 쇄신에 나서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이 시공을 맡은 세종포천고속도로 공사 현장에서 교량 붕괴 사고가 일어나자 주우정 현대엔지니어링 사장이 '극약처방'을 주문한 가운데 그 실효성에 관심이 쏠린다.
7일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에너지경제신문에 “사명 변경은 현재 검토 중인 사안"이라며 “아직 언제 이름이 바뀌는지 확정되진 않았지만 (사명 변경이) 취소될 가능성은 적다"고 말했다. 사실상 현대엔지니어링 측이 1982년 이후 43년간 지켜온 이름을 바꾼다는 사실을 인정했다.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 2월 25일 시공 중인 세종포천고속도로 교량이 무너지는 사고를 냈다. 현장 근로자 4명이 사망하고 6명이 부상을 입는 중대재해였다. 시공을 맡은 현대엔지니어링에 비판 여론이 거세진 가운데 지난달 30일 주 사장 주재로 종로구 계동 본사 사옥에서 전직원 참여 타운홀 미팅이 열렸다. 이 자리에선 사고 후속 조치의 일환으로 사명 변경과 주택 사업 신규 수주 중단 조치가 거론됐다.
현대엔지니어링 관계자는 “(당시 타운홀 미팅 자리에서 나온) 사명 변경과 신규 수주 중단 발언은 주 사장이 직접 말한 내용은 아니고, 관련 업무 담당 본부장이 발언한 사안"이라면서도 “내용의 경중 유무를 따져 볼 때 CEO 차원에서 사전에 컨펌이 된 사안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주택 사업 신규 수주 중단 발언은 앞으로 주택 사업 수주를 아예 하지 않겠다는 것이 아니라 사고 여파가 수습 될 까지 잠시 수주를 멈춘다는 의미"라고 부연했다.
주 사장이 40년 넘게 유지한 회사 이름까지 뜯어고치는 극단적인 조치를 취한 것은 그만큼 지난 2월 사고의 영향이 뼈아팠기 때문이다. 안 그래도 현대엔지니어링은 2024년 영업 실적에서 1조2401억원 적자를 냈다. 주 사장은 그 후인 작년 11월 현대엔지니어링 CEO로 내정됐다. 모회사인 현대자동차그룹은 당시 “실적 부진 타개와 함께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조직 전반의 체질 개선을 가속화할 적임자"라고 설명한 바 있다.
실제 과거 현대제철과 기아 재직 당시 재무 파트에서 근무했던 주 사장은 실적 신장과 재무구조 개선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 명성을 떨쳤었다. 이에 정의선 현대차 회장이 그를 구원투수로 기용하면서 기대가 컸던 것으로 전해졌다. 주 사장은 회사 최초로 건설 플랜트나 토목업계 경험이 없는 대표이사이기도 했다.
문제는 CEO 취임 한달 만에 4명이 사망하는 중대 재해가 터졌다는 것이다. 일각에선 2월 사고가 주 사장이 대표 자리에 오르고 전반적으로 회사 파악이 채 끝나기도 전에 급작스럽게 터진 사고인만큼 온전히 주 사장에게 책임론을 묻기엔 무리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결국 실적 개선에다 중대 재해 수습이라는 위기에 직면한 주 사장이 분위기 전환 차원에서 회사 이름까지 변경하는 '배수의 진'을 친 것으로 보인다. 2022년부터 중대재해법이 시행되면서 건설사 인명 사고 발생 시 최고경영자에게도 법적 책임을 지게됐다. 주 사장도 자유롭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현대엔지니어링의 실적 부진과 중대 재해가 모그룹인 현대차그룹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비상장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은 조회공시 의무가 없기에 지배기업인 현대건설이 현대엔지니어링 타운홀 미팅에 대한 해명공시까지 내야했다. 지난달 30일 현대건설은 해명공시를 통해 “당사의 종속회사인 현대엔지니어링은 품질과 안전 확보를 위해 보수적으로 신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나, 주택사업 중단은 현재 검토된 바가 없다"고 입장을 밝혔다. 그리고 바로 다음 거래일인 지난 2일 현대건설 주가는 4만800원에 장을 마치면서 1.9% 하락했다.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사명 변경은 내부 기강을 확립하고, 대외적으로도 '사고가 난 건설사'라는 이전의 이미지를 벗어나 분위기 전환을 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면서도 “다만 건설사 현장 사고 방지를 위해선 보다 실질적인 사고 예방을 위한 후속 조치가 시급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