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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윤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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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기약 없는 신규가입 모집…KT·LG U+ ‘빈틈’ 파고든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5.18 11:41

SKT 유심 해킹 이후 신규 영업정지…재개 시점 미정

KT·LG유플러스 ‘갤럭시 S25 엣지’ 파격 마케팅 강화

점유율 1위 SKT 33만명 이탈…시장 점유율 판도 관심

삼성전자

▲삼성전자의 '갤럭시 S25 엣지' 출시를 맞아 통신사들이 공격적 마케팅에 나섰다. SK텔레콤의 신규 가입 중단 여파로 KT와 LG유플러스는 점유율 확대를 노리고 있다. 사진은 한 소비자가 갤럭시 S25 엣지를 체험하고 있는 모습.

SK텔레콤이 가입자식별모듈(유심·USIM) 해킹 사고로 신규 가입을 잠정 중단한 가운데, 경쟁사인 KT와 LG유플러스가 공세적으로 가입자 유치에 나서며 통신시장 점유율 판도 변화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지난달 유심 정보 유출 사고로 인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행정지도를 받고, 이달 5일부터 전국 2600여개 T월드 매장에서 신규가입 및 번호이동 접수를 중단한 상태다.


현재는 기존 고객의 유심 교체에 전 물량을 투입 중이며, 신규 가입 재개 시점은 유심 수급 정상화와 정부와의 협의 결과에 따라 결정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유심 물량이 일반 소비자에게 원활히 공급될 수준에 이르러야 신규 가입 재개가 가능하다"며 “구체적인 일정은 정해지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실제 지난 15일 기준 유심 교체를 예약하고도 대기 중인 인원은 약 692만명에 달하며, 교체 완료자(187만명) 대비 약 4배 가까운 수치다. SK텔레콤은 이달 중순 이후 공급망이 점차 정상화될 것으로 보고 있지만, 당분간 신규 영업 공백은 불가피한 상황이다.




◇ KT·LG유플러스, 'S25 엣지' 마케팅 총력…젊은 세대 겨냥 프로모션 강화

이 같은 상황은 KT와 LG유플러스에게는 가입자 기반을 확대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삼성전자가 출시한 '갤럭시 S25 엣지' 사전예약이 오는 20일까지 진행되는 가운데, 양사는 파격적인 마케팅과 멤버십 혜택을 앞세워 가입자 확보전에 돌입했다. 갤럭시 S25 엣지는 기존 갤럭시 S 시리즈 중 가장 얇은 두께(5.8mm)를 자랑하는 모델로, 슬림한 디자인을 앞세워 흥행이 예상되는 제품이다.


KT는 사전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256GB 구매 시 512GB 업그레이드' 혜택을 제공하고, 구글 원 AI 프리미엄 6개월, 윌라 오디오북 3개월, 디지털 매거진 '모아진' 3개월 무제한 구독 등을 묶은 콘텐츠 패키지를 제공한다. LG유플러스는 '유플러스닷컴' 접속자를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최대 20만원 할인 쿠폰을 지급한다.


아울러 양사는 외식·테마파크 할인 등 멤버십 혜택도 강화 중이다. 체험형 AI존, 참여형 캠페인을 통해 브랜드 선호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도 병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LG유플러스는 최근 자사 전용 스마트폰인 '갤럭시 버디4'를 출시했다. 출고가 39만9300원의 이 제품은 LG유플러스 요금제를 통해서만 구매할 수 있는 통신사 전용 모델로, 가격 민감형 소비자를 타깃으로 가입자 저변을 넓힌다는 전략이다.


◇ 점유율 1위 SKT 흔들릴까…33만명 이탈, 시장 판도 변화 조짐

이로 인해 통신 시장의 판도에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에 업계의 시선이 집중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무선 통신서비스 통계 현황'에 따르면, 지난 3월 기준 SK텔레콤의 휴대폰 가입자 수는 2272만9085명으로 전체의 40.3%를 차지했다. 같은 기간 KT는 23.3%, LG유플러스는 19.1%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SK텔레콤은 10년 넘게 40%대 점유율을 유지해왔지만, 이번 해킹 사고로 인한 신뢰도 저하와 신규 가입 중단 여파가 장기화될 경우 1위 고착 구도에도 균열이 생길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 해킹 사고 공지가 나온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14일까지 약 3주간, SK텔레콤에서 KT·LG유플러스로 번호이동한 인원은 33만7768명에 달한다. 경쟁사들이 이탈 고객 유치에 사활을 거는 상황에서, 시장 점유율 지각변동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한 업계 관계자는 “무선 통신은 각 통신사 수익의 핵심 축"이라며 “SK텔레콤과 20%p 이상 격차가 나는 KT·LG유플러스 입장에선 이번 상황이 단순한 마케팅 기회가 아닌 실질적 반등의 전환점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 위약금 면제 여부, 대규모 이탈 '방아쇠' 될 수도

한편 정부는 SK텔레콤의 위약금 면제 여부를 오는 6월 말까지 결정할 방침이다. 민관 합동조사단의 조사 결과와 법률 검토를 바탕으로 판단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법조계는 이번 사고가 통신 서비스 자체 중단은 아니기 때문에 약관상 위약금 면제 조건에는 해당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우세하다.


하지만 국회 입법조사처는 “사업자가 자율적으로 위약금을 면제할 수 있다"는 해석을 내놓은 바 있어, 최종 결론에 따라 시장에 미칠 파장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위약금 면제가 결정될 경우 기존 SK텔레콤 가입자들의 이탈이 가속화되고, KT·LG유플러스의 가입자 유치 경쟁은 더욱 격화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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