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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규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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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윤 새 사령탑, ‘부채 4353% 늪’ 티웨이항공 건져낼까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6.30 17:46

자본 총계, 822억원에서 338억원으로 58.81% 감소

자본 잠식률, 68.52%로 작년 말 23.59%보다 3배↑

이 신임 대표, 재무 관리 경험 없어…담당 임원 관심

서울 강서구 공항동 김포국제공항 화물 청사 소재 티웨이항공 항공훈련센터 1층 로비의 항공기 모형과 간판. 사진=박규빈 기자

▲서울 강서구 공항동 김포국제공항 화물 청사 소재 티웨이항공 항공훈련센터 1층 로비의 항공기 모형과 간판. 사진=박규빈 기자

올해 1분기 기준 티웨이항공의 부채 비율이 4000%를 넘으며 재무 건전성에 적신호가 켜졌다.


유럽 장거리 노선 확대와 우회 운항 등을 포함한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영업손실과 결손금이 커졌고, 자본 총계도 대폭 감소했다. 자본 잠식률 문제도 이른 시일 내로 해결하지 않을 경우 당국의 재무 개선 명령 대상이 될 수 있어 재무 책임자 선임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30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 시스템(DART)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기준 티웨이항공의 부채 비율은 4352.95%인 것으로 확인됐다. 작년 말 1798.89% 대비 2554.05%p 높아졌다.


이처럼 재무 건전성이 대폭 악화된 이유는 여러 이유에 기인한다.


우선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따른 파리·로마·바르셀로나·프랑크푸르트 등 유럽 4개국 장거리 노선 운항으로 대규모 초기 투자 비용이 발생했다.




또한 원-달러 환율이 급격히 치솟은 탓에 항공기 리스 비용·유류비 등 외화 지출 부담이 커졌다. 아울러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시베리아 영공을 우회해야 하는 점 역시 재무 압박의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분석이다. 결국 지난해 영업손실 122억원, 올해 1분기에도 적자 355억원을 기록했다.


티웨이항공의 부채 비율 급등은 자본 감소가 동시에 이뤄졌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하다는 지적이다.


부채 총계는 작년 말 기준 1조4801억원에서 올해 1분기 1조4753억원으로 지난해 말보다 0.33% 줄어들었다. 그러나 자본 총계는 822억원에서 338억원으로 58.81% 쪼그라들었다. 이는 번 돈보다 나간 돈이 많아 생기는 누적 손실인 '결손금'이 계속 쌓여와서다.


지난해 말 693억원이던 결손금은 올해 1분기 1177억원으로 69.81% 확대됐다.


이처럼 높은 부채 비율과 적자 구조는 기업의 신뢰도를 떨어뜨려 투자 유치나 자금 조달을 어렵게 만든다. 또 이는 곧 당초 계획했던 신규 노선 확장이나 기재 도입 등 사업 운영에 차질을 빚게 해 경영 활동 위축으로 귀결될 가능성을 초래한다.


자본 잠식률은 68.52%로 23.59%였던 지난해 말보다도 3배 가량 늘었다.


항공사의 자본 잠식률이 1년 이상 50%를 초과하거나 완전 자본 잠식 상태에 빠질 경우 국토교통부는 현행 항공사업법을 근거로 재무 구조 개선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재무 상태가 위험 수위에 이르렀음에도 불구하고 이행하지 않을 경우 국토부는 항공 사업 면허 취소 처분을 내릴 수도 있다. 안전 투자를 게을리 할 것으로 예상돼서다.


실제 국토부는 관계 법령에 따라 에어서울과 에어프레미아에 해당 조치를 내렸고, 신생 저비용 항공사(LCC) 에어로케이에 대해서는 안전 점검 단계에 착수했다. 에어로케이가 수년 째 자산보다 부채가 많은 완전 자본 잠식 상태에 놓여있어서다.


한편 티웨이항공은 지난 24일과 27일에 각각 임시 주주 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이상윤 전 소노인터내셔널 항공사업 TF 총괄 임원을 위시한 이사진을 선임했다.


이상윤 신임 대표이사는 대한항공 재직 시절 △운항점검정비공장 기체 정비 담당 △정비기획부 MRO 사업 수주 담당 △인재개발실 인사 관리 △미주지역본부 관리팀장 △정책지원실 정책기획팀장 등 현장과 관리 직무의 핵심 부서를 두루 거쳐왔지만 재무 관리 이력은 존재하지 않는다.


때문에 이 대표가 재무 구조 개선 적임자를 찾아야 할 것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소노인터내셔널 관계자는 “아직 재무 담당 임원을 선임하지는 않았고, 추후 인사가 나야 윤곽이 잡힐 듯 하다"고 전했다.


티웨이항공 관계자는 “이현용 상무가 재무 담당 임원으로 계속 남아있을 예정"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부채와 자본 잠식에 대해 “기재 도입과 사업량 증가로 인한 리스 비용 증가,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인한 부채 증가했다"며 “지속적으로 역량을 강화하고, 안전 운항 체계를 구축해 운항 안전성과 장거리 안정화를 이뤄내겠다"며 “향후 점진적인 실적 증대를 목표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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