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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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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드사 풍향계] BC카드, 동남아 여행객 편의성 높인다…QR코드 활용 外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7.23 16:25
BC카드

▲태국 현지에서 페이북 QR로 결제하고 있는 모습

◇BC카드, 국내 QR 결제 가능 지역 확대…태국·말레이시아 포함


BC카드가 국내 QR로 결제할 수 있는 지역을 넓히고 있다. 중국·홍콩·마카오·대만 등 중화권에 이어 동남아로 서비스를 확대했다.


BC카드는 태국 NITMX과 제휴, 현지 'Prompt Pay' QR가맹점에서 국내 페이북 QR로도 결제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 연결을 완료했다고 23일 밝혔다. BC카드 고객들은 현지 앱 또는 현금 없이 QR코드 스캔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말레이시아에서도 현지 간편 결제사 페이넷(PayNet)이 운영하는 QR결제 브랜드 'DuitNow'와의 연동을 통해 동일한 방식으로 페이북 QR을 이용한 결제가 가능하다.


휴가철 동남아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객을 위한 이벤트도 마련했다. 다음달 31일까지 태국·말레이시아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페이북 QR로 일정 금액 이상 결제한 고객에게 리워드가 제공된다.




정철 BC카드 상무는 “태국 등 동남아시아를 찾는 여행객들에게 별도 환전 없이 한국에서 사용하던 페이북 QR로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현지 네트워크사와 제휴를 맺었다"며 “프로모션을 통해 페이북 QR의 편리성을 알려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한카드, 고객 자문단 초청 간담회 개최


신한카드가 고객 자문단을 만나 미래 서비스 방향을 논의했다. 진옥동 신한금융그룹 회장이 강조하는 고객편의성 혁신을 업무 전반에 반영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지난 21일 서울 중구 신한카드 본사에서 개최된 이번 행사는 300여명의 고객 패널을 대상으로 진행된 사전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20~60대 고객 자문단 5인을 초청해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박창훈 사장을 비롯한 임직원들도 참석했다.


장기간 패널로 활동해온 고객에 대한 멘토 위촉식도 함께 진행했다. 박 사장은 신한카드에 대한 관심과 축적된 경험·관찰력을 통해 보다 깊이 있는 의견을 제시해 준 것에 대한 감사를 표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다양한 의견과 간담회에서의 심화 논의를 통해 양·질적으로 균형 잡힌 고객 인사이트를 확보한 의미있는 시간"이라며 “카드 발급 및 이용 과정 전반에서의 고객 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고객편의성을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한정판 3탄 이미지

◇카카오페이-하나카드,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한정판 3탄 출시


카카오페이가 여름 휴가 시즌을 맞아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 한정판 3탄을 공개했다. 돌하르방으로 변신한 '하르방 라이언'과 대나무 숲 속 '팬더 춘식이'가 디자인에 적용됐다.


카카오페이는 각 디자인별 5000장씩 총 1만장 한정 수량으로 선보인다고 설명했다. 한정판 3탄은 카카오페이앱 또는 카카오톡 내 카카오페이홈에서 발급 가능하며 연회비는 없다.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는 해외에서는 외화 하나머니, 국내는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되는 구조로 국내·외 혜택을 한 장에 담았다. 해외결제시 무료 환전·ATM 인출 수수료 면제, 국내에서는 카카오페이 결제시 특정 업종 최대 10% 적립이 가능하다.


카카오페이머니와 연결되기 때문에 별도 전용 계좌 개설 없이 사용자가 기존에 사용하던 모든 금융권의 계좌와 자유롭게 연결할 수 있는 '초연결성'을 갖춘 것도 강점이다. 한정판 1탄이 출시 4일, 2탄도 9일 만에 1만장 완판을 기록한 원동력이다.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의 누적 발급도 최근 20만좌를 돌파했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소장가치와 함께 여행 감성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한정판 시리즈를 기획했고, 앞으로도 사용자들이 국내·외 어디서든 편리한 결제 경험과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새로운 시도를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KB국민카드, 여름방학 맞아 고객 참여 봉사활동 진행


KB국민카드가 여름방학을 맞아 캄보디아·태국·인도네시아 등 해외 진출국의 취약 계층 아동을 돕기 위한 고객 참여형 봉사활동을 실시한다.


이번 봉사활동은 고객이 직접 만들고 꾸민 봉사 물품과 임직원이 매월 제작한 물품을 합쳐서 도움이 필요한 해외 아동들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2017년부터 매년 지속되고 있다.


무더운 날씨를 고려해 비대면으로 진행하는 이번 봉사활동은 KB금융그룹 캐릭터 △'스타프렌즈'가 도안된 티셔츠에 고객이 직접 채색해 완성하는 '사랑T' △비즈를 붙여서 꾸미는 '에코백' △원목 재료로 만드는 '독서대' 등 실내에서 참여할 수 있는 체험형 봉사 키트로 구성했다. 가정에서 재사용이 가능한 의류·문구 등을 모아 기부하는 '나눔 상자' 지원활동도 함께 진행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고객은 다음달 29일까지 KB국민카드 공식 SNS 채널을 통해 신청할 수 있고, 안내된 QR코드를 통해 배송지 정보를 입력하면 봉사 키트를 수령하고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고객들이 손쉽게 뜻깊은 나눔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매년 프로그램을 개선해 운영하고 있다"며 “고객과 임직원이 함께 만든 따뜻한 마음이 해외 아동들에게 작은 희망으로 전해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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