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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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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 생활지원사 어르신 안부 확인으로 폭염 속 생명 구조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8.07 13:47

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폭염대응 매뉴얼, 결정적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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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지원사 어르신 매일 안부 확인으로 폭염 속 생명 살렸다 (AI 생성이미지) 제공=성남시

성남=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연일 폭염이 지속되는 가운데 성남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의 꾸준한 안부 확인과 신속한 대응으로 한 어르신(87세)의 생명을 구한 사례가 알려져 화제이다.


폭염특보가 발효된 지난 3일 오전 8시경 해당 어르신과 연결된 임선아 생활지원사는 일일 안부 확인 전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이에 오전 11시경 직접 가정을 방문했으며 당시 어르신은 “괜찮다"고 말씀하셔서 일단 귀가했지만 임선아 생활지원사는 평소와 다른 어르신의 반응이 마음에 걸려 같은 날 오후 1시 30분경 재방문 했다. 이때 어르신이 화장실에 쓰러져 움직이지 못한 채 있는 것을 발견, 즉시 119와 보호자에게 연락해 오후 2시경 분당제생병원으로 이송해 위험한 상황을 넘길 수 있었다.


병원에서는 어르신에게 열사병 진단을 내렸고 중환자실 입원 후 치료를 받아 현재는 일반병동으로 옮겨져 회복 중이다.


이번 구조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의 매일 안부 확인 체계와 이상 징후에 대한 민감한 대응이 만들어낸 결과로 특히 폭염특보 기간 중의 선제적 방문이 큰 역할을 한 것으로 평가된다.




임선아 생활지원사는 “무더위가 이어지는 요즘 같은 날씨엔 어르신들의 작은 변화도 놓쳐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대상자분들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사례는 폭염에 취약한 독거노인과 고령자 보호를 위해 정기적인 모니터링과 긴밀한 대응 체계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로 시와 관련 기관은 이를 바탕으로 여름철 폭염 대응 체계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성남 원도심에 문 연 새 놀이터, 도심 속 아이들 쉼터로 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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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조성된 식물원 숲놀이터 모습 제공=성남시

한편 시는 7일 원도심 내 소규모 어린이놀이터의 시설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2023년부터 추진한 놀이터 확충 사업에 대해 시민 종합 만족도가 85.7점으로 '매우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평가는 시가 학술연구·리서치 기관 위드리서치에 의뢰해 지난 6월 17일부터 30일까지 신규로 조성한 원도심 어린이놀이터 4개소를 이용한 어린이 및 보호자 11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만족도 조사 결과다.


조사 대상은 △성남시 식물원 숲놀이터 △여수울어린이놀이터 △사기막골 녹지쉼터(이상 중원구) △희망대공원 숲놀이터(수정구) 등 총 4곳이다.


만족도 점수(85.7점)는 공공기관 서비스 만족도 측정모델(PCSI 2.0)을 적용해 5개 분야 11개 문항을 분석하고 이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한 점수이며 매우 만족(100~85.7점), 만족(85.6~71.4점) 등 7단계로 나뉜다.


전체 응답자의 71.8%(78명)는 '앞으로도 놀이터를 계속 이용하겠다'고 응답했으며 성남시 식물원 숲놀이터가 90.2점으로 4곳 중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2023년 1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원도심 내 총 7개소의 놀이터를 새로 조성했다.


짚라인, 바구니그네 등 아이들의 호기심과 신체활동을 자극하는 놀이시설을 도입하고, 보호자와 주민을 위한 파고라와 벤치 등 편의시설도 함께 마련해 이용 편의성을 높였다.


특히 이번 만족도 조사는 보호자뿐 아니라 실제 이용자인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설문 문항을 조정한 점이 특징이며 개선 과제로는 △놀이시설 다양화 △노후 놀이터 추가 정비 등이 제시됐다.


이번 조사는 시 10대 주요 정책에 대한 시민 인지도와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일환으로 추진됐으며, 신뢰수준은 95%이며, 표본오차는 ±9.34%P다.


신상진 성남시장은 “신도심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족했던 원도심의 어린이놀이터를 확충·정비해 지역 간 불균형을 해소하고 아이들이 안전하고 즐겁게 놀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시, 11년 만에 홈페이지 전면 개편…착수보고회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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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남시 홈페이지 전면 개편 사업 착수 보고회' 모습 제공=성남시

이와함께 시는 내년 3월 서비스 개시를 목표로 시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에 나선다.


시는 이날 시청 2층 율동관에서 '성남시 홈페이지 전면 개편 사업 착수 보고회'를 열고 개편 방향과 세부 추진 계획을 논의했다.


이번 개편은 정보통신기술(IT) 환경 변화에 발맞춰 시민 중심의 고품질 디지털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된다. 2015년 2월 개편 이후 11년 만이다.


시는 시 홈페이지 정보 제공 구조를 시민의 관점에서 재설계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시민들 주로 이용하는 전자 민원과 신고센터, 온라인 신청 기능 등을 '소통‧참여' 메뉴로 통합해 전면에 배치할 계획이다.


각종 시민 행사 예약과 신청 창구도 일원화하고, 인공지능(AI) 검색 기능을 도입한다.


첫 화면과 세부 메뉴 화면은 최신 정보통신기술 추세를 반영한 직관적인 디자인을 적용해 정보 접근성과 이용 편의를 동시에 높인다.


아울러 안정적인 인터넷 접속 환경 조성을 위해 연계 방식을 표준화하고, 연계 정보 관리를 강화한다.


앞선 지난 2월 10일~19일 시 홈페이지 개편과 관련한 시민 온라인 설문조사에서 나온 의견인 메뉴 접근 단계 단순화, 글씨 크기 조정 등의 내용도 반영한다.


성남시 관계자는 “새롭게 선보이는 시 홈페이지는 시민 중심으로 바뀌게 될 것"이라면서 “성남시의 모든 정보를 쉽고 빠르게 얻는 창구가 돼 시민 소통과 참여를 확대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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