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징둥몰 솽징점에서 TCL 관계자가 소비자들에게 자사 미니 LED TV를 소개하고 있다. 사진 = 김윤호 기자.
[중국 베이징=김윤호 기자] “압도적." 지난 6일 중국 베이징 도심 징둥몰 솽징점의 문이 열리고 매장으로 들어서자 기자의 시야가 단번에 확 트이면서 받은 첫 느낌이었다.
전면을 가득 채운 초대형 TV 화면들이 눈앞으로 밀려왔고, 브랜드 로고들이 번쩍이며 서로 존재감을 겨뤘다. TCL·하이센스·샤오미·스카이워스가 늘어놓은 대형 스크린은 매장 벽과 바닥을 압도했다. 현지 관계자에 따르면 이곳은 중국 내에서도 손꼽히는 인기 가전 매장이다.
초대형+저가, 중국 TV의 '무기'
글로벌 TV 시장은 오랫동안 삼성전자·LG전자가 이끌어왔지만, 최근 흐름이 달라지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출하량 기준 전 세계 TV 시장 점유율에서 삼성전자는 2006년 이후 19년 연속 1위를 지키고는 있으나 최근 들어 하락세다. 삼성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2020년 21.9%에서 지난해 17.6%로 떨어졌다. LG는 같은 기간 11.5%에서 10.8%로 하락했고, 순위도 4위로 밀렸다.
반면 TCL과 하이센스는 각각 10.7%에서 13.9%, 8.1%에서 12.3%로 올랐다.
현장에서 확인한 중국산 TV의 최대 무기는 단연 '가격 경쟁력'이다. 같은 프리미엄급이라도 중국산 TV는 더 크고 저렴했다. 삼성 77인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가 3만699위안(약 594만원)인 반면, TCL의 98인치 미니 발광다이오드(LED)는 2만3999위안(약 465만원), 하이센스 100인치는 2만9999위안(약 581만원), 샤오미 100인치는 1만4999위안(약 290만원) 수준이었다. OLED가 화질과 명암비에서 우위라는 평가를 받지만, “더 큰 화면을 절반 가격에"라는 유혹은 강력하다.
OLED 대신 미니 LED…전략의 차이

▲징둥몰 솽징점 내 삼성전자 매장에 전시된 OLED TV. 사진 = 김윤호 기자.
중국 브랜드 매장에는 OLED 대신 미니 LED 제품이 주력으로 자리 잡았다. TCL 관계자는 “번인(잔상) 문제 때문에 OLED는 취급하지 않는다"고 했다. 하이센스·샤오미·스카이워스도 마찬가지였다. 반면 삼성은 OLED를 전면에 내세웠다.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미니 LED 출하량은 전년 대비 170% 이상 급증하며, 지난해 2분기부터 OLED를 추월했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중국 브랜드는 액정표시장치(LCD) 생산 기술을 토대로 원가를 낮추고, 초대형 미니 LED를 공격적으로 마케팅하는 전략을 택했다"며 “이는 한국 브랜드가 쉽게 따라하기 어려운 방식"이라고 분석했다.
기능은 '미니멀'…가격은 '극대화'

▲징둥몰 솽징점 내 샤오미 매장에 전시된 TV. 사진 = 김윤호 기자.
삼성·LG는 인공지능(AI) 기능을 전면에 내세운다. 삼성은 2025년형 TV에 'AI 홈', 'AI 어시스턴트', 'AI 시청 최적화'를 탑재했고, LG는 AI 버튼으로 맞춤 추천 기능을 제공한다.
중국 제조사도 AI를 도입했지만 방향이 다르다. 샤오미 관계자는 “스마트폰 연동과 음성 인식만으로 충분하다"며 “기능을 줄이고 가격 경쟁력을 높이는 쪽이 반응이 좋다"고 했다.
베이징에서 만난 한 현지 소비자도 “기능이 많다고 꼭 좋은 건 아니다. 필요한 기능만 있으면 된다"고 말했다.
글로벌 TV 판도 '중국식 공략법'이 흔든다
라인업에서도 중국 브랜드는 초대형 위주다. 세계 TV 시장이 '거거익선'(巨巨益善·크면 클수록 좋다) 흐름을 타자, 100인치 이상 모델이 즐비하고, 삼성보다 대형 제품 비중이 높았다. 액자형 TV나 이동형 TV도 빠르게 따라잡고 있다.
결국 현장에서 본 중국산 TV는 “크고 저렴하지만, 있을 건 다 있다"는 한 문장으로 요약됐다. 초대형·저가·필요 기능만의 조합, 그리고 대규모 생산 기반에서 나오는 원가 경쟁력이 맞물리며 글로벌 TV 시장의 무게추가 조용히, 그러나 확실히 이동하고 있었다.

▲지원 제작=한국언론진흥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