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권재 오산시장이 인사말을 하고있다 제공=오산시
오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오산시와 군포시가 함께한 '청춘만남 페스티벌–SOLO만 오산×군포시럽' 2025년 마지막 행사가 지난 22일 오산 메르오르 본점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
행사에는 오산·군포 거주 또는 재직 중인 1985~1998년생 미혼남녀 36명(오산 18명, 군포 18명)이 참여했다.
프로그램은 △1:1 티타임 △연애 코칭 △커플 레크리에이션 △저녁식사 △최종 매칭 등 다양한 구성으로 진행됐다.
이번 3차 행사에서는 참가자 36명 중 11쌍의 커플이 탄생해 매칭률 61%이라는 역대 최고 매칭률을 기록했다.
올해 행사는 총 세 차례로 진행됐다. 1차 행사에서는 8쌍이 탄생했으며, 2차 행사에서도 9쌍이 커플로 연결됐다. 22일 열린 3차 행사에서도 11쌍이 매칭에 성공하며, 올해 최종 누적 28쌍의 커플이 탄생했다. 전체 평균 매칭률은 54%로 집계됐다.
이번 세 차례 조사에서 94% 이상이 '매우 만족·만족'이라고 응답했고 '결혼·연애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했다'는 답변도 92%에 달하는 등 참가자 만족도도 높게 나타났다.
시는 지난해 단독으로 운영하던 'SOLO만 오산'을 올해 군포시와 공동 개최로 확대하며 경기도 최초의 지자체 협력 모델을 만들었다.
올해 세 차례 행사에 총 104명이 참여했으며 철저한 신원 확인(주민등록초본·혼인관계증명서·재직증명서 제출)과 공공 주도의 건전한 만남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청년들로부터 높은 신뢰를 얻고 있다.
한편 'SOLO만 오산'은 지난해 한 해 동안 119명이 참여해 33쌍의 커플을 배출하고 이 중 1쌍이 결혼한 성과를 거뒀다.
올해는 군포시와의 협력으로 운영 방식이 한층 더 발전하며, 경기도 대표 청년 만남·결혼 지원 정책으로 자리매김했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올해 오산과 군포가 함께 만든 협력 모델이 행사에서 기대보다 큰 성과로 이어져 기쁘다"며 “청년들이 부담 없이 만나고 자연스럽게 관계를 이어갈 수 있는 건강한 만남 문화를 만들기 위해 2026년에는 더 많은 청년이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오(Oh)! 해피 산타마켓'화려한 막 올라...시청→오산역광장까지 퍼레이드
▲산타 복장의 이권재 오산시장 제공=오산시
한편 시는 지난 22일 겨울 축제 '2025 오(Oh)! 해피산타마켓'의 시작을 알리는 개막행사를 오산역광장 산타동화마을에서 진행했다.
오산역 일대를 중심으로 펼쳐지는 이번 축제는 내달 31일까지로, 연말 분위기를 한층 끌어올릴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개막 첫날에는 오산시청을 출발해 롯데마트사거리와 신양아파트사거리를 지나 오산역광장으로 이어지는 1km 퍼레이드가 펼쳐졌다.
시민산타 9명과 동별 퍼레이드단, 전문출연진이 참여한 플래시몹이 함께하며 도심 곳곳을 축제 분위기로 물들였다.
▲이권재 오산시장이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고 있다 제공=오산시
가족 단위 관람객과 시민들이 길을 따라 함께 걸으며 퍼레이드를 즐기는 모습도 눈길을 끌었다.
퍼레이드 이후 오산역광장에서 열린 개막식에서는 점등식과 레이저쇼, 오케스트라 공연 등 본격적인 프로그램이 이어졌다.
특히 광장을 가득 채운 조명 연출과 음악 공연이 어우러지며 첫날 현장의 분위기를 한층 밝히고, 축제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렸다.
눈썰매장을 비롯한 체험·판매·먹거리 프로그램은 준비 기간을 거쳐 이날부터 본격 운영에 들어간다.
버스킹 공연과 캐럴 프로그램, 시민 참여형 '나만의 트리꾸미기' 등도 순차적으로 진행되며 축제 기간 내내 다양한 볼거리와 참여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아름다로(눈꽃거리)는 개막 첫날 조명 점등과 포토존을 중심으로 운영돼 많은 시민의 발길을 모았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추운 날씨에도 개막 퍼레이드와 점등식에 함께해주신 시민들께 감사드린다"며 “올해도 가족·이웃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축제 분위기를 마련한 만큼 많은 관심과 방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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