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박상주

redphoto@ekn.kr

박상주기자 기사모음




[특징주] 케이엔알시스템, 5거래일새 33% 급등…피지컬AI로 수혜주 주목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6.01.15 16:39
.

▲.

9~15일 5거래일간 코스닥 상장사인 케이엔알시스템이 33% 가까이 급등했다. 로봇 전문 기업으로써 피지컬 AI 수혜주로 부각된 영향으로 보인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케이엔알시스템은 전 거래일 대비 250원 오른 3만1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회사는 최근 원전 해체 실증사업 본계약을 체결했다. 이어 14일 증권가가 유압 로봇 핵심부품 제작사로서 최근 부각되는 피지컬 AI 테마의 수혜를 누릴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은 점이 주가 급등을 이끈 것으로 보인다.




케이엔알시스템은 2000년 유압 및 전동 정밀 제어 기술 기반의 시험 장비 제조업체로 설립됐다. 2024년 기술 성장기업 특례로 코스닥에 입성했다.


임상국 KB증권 연구원은 이날 보고서에서 “케이엔알시스템은 국내 유일의 유압 로봇 핵심부품 풀 라인업을 구축한 회사"라며 “특히 최근 CES 2026으로 주목받은 보스턴 다이내믹스에 유압식 액추에이터 등을 공급하는 등 기술력을 인정받았다"고 평가했다.


임 연구원은 또 “회사의 하이브리드 로터리와 리니어 액추에이터는 로봇 시장의 대변혁을 일으킬 게임 체인저"라며 “사용 편의성을 유지하며 유압 액추에이터의 강력한 출력을 활용해 다양한 회전운동과 직선운동을 구현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