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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아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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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소수 품귀' 해법 못찾은 정부…'물류 대란' 현실화되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1.11.07 14:56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열고 대응방안 논의…대안공급처 아직

차량 배출가스·불법개조 단속 늦춰 '수요' 줄이는 궁여지책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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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4일 광주 광산구 한 주유소에 요소수 품절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에너지경제신문 김아름 기자] 중국발(發) 요소수 품귀 사태가 해소될 기미를 보이지 않는 가운데 재고량마저 바닥을 드러내면서 사상 초유의 ‘물류 올스톱’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정부가 7일 오후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열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고, 이재명 더불어 민주당 대선후보까지 긴급회의를 열어 문제 해결에 나섰지만 당장의 부족사태에 대해서는 뚜렷한 해법은 찾지 못한 상황이다.

이날 정유업계와 정부 등에 따르면 요소수 생산에 필요한 원료인 요소 물량은 현재 이달 말 분까지만 확보된 상태다. 국내 요소수 시장의 50%를 담당하고 있는 롯데정밀화학은 이달 말까지 요소수 생산이 가능한 재고량을 보유중이며, 다른 업체들의 상황도 비슷한 상황으로 알려졌다.

이에 우리가 절대적으로 수입을 의존하고 있는 중국의 수출금지 조치가 풀리지 않아 요소를 조기에 확보하지 못하면 당장 이달부터 요소수 공급에 차질이 빚어지게 된다. 현재에도 주유소 등 요소수 판매업소에서는 대란을 걱정하는 가수요까지 겹치면서 요소수를 찾아보기 어렵다. 이런 상황에서 시중에 요소수 공급이 ‘완전 중단’될 경우, 디젤 화물차 운행 중단에 따라 우려하는 물류대란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롯데정밀화학 관계자는 "다른 공급처를 찾고 있지만 현재로서는 방법이 없다"라며 "추가로 재고 확보가 안 될 경우 이달 말이 지나면 공장 문을 닫는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에 정부와 산업계는 요소수 확보에 나선 상태지만 이도 여의치 않다.

정부는 먼저 국내 산업계가 보유한 요소수 재고 파악에 이어 이를 차량용으로 전환할 수 있는지를 확인 중이다.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환경부의 기술 조치가 완료되는 대로 이르면 다음 주에라도 이를 차량용으로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또 정부는 요소수에 대한 수요를 줄이기 위해 불법 자동차 집중 단속을 차량용 요소수 수급이 안정될 때까지 연기하기로 했다.

그러나 문제는 산업용 요소수 재고 자체도 충분치 않다는 점이다. 요소수를 직접 사용하는 업종으로는 철강과 화력발전, 시멘트 업계 등이 꼽히는데 이들 업계 모두 요소수 재고가 넉넉하지 않다.

실제 일부 제철소에서 요소수를 사용하는 포스코는 재고가 1개월 치에 불과한 실정이며, 화력발전소에 요소수를 쓰는 한국전력의 한 자회사의 경우도 공급업체가 가격 인상 부담으로 공급 계약 해지를 거론해 내부적으로 대책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정부는 중국에 수출 전 검사 조기 진행 등을 요청해 놓은 상태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앞서 지난 5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요소수 공급 대책 관련 질의에 "(중국에) 검역을 위해 부두까지 나와 있는 물품이 있는 것 같다"며 "그것에 대한 통관부터 중국 측에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외에도 정부에선 각급의 외교채널을 가동해 러시아와 중동 등 중국 이외의 다른 국가에서 요소를 긴급 공수해 오는 방안도 타진하고 있다.

산자부는 해외 공관과 코트라 무역관, 수입협회 등을 통해 제3국 등 새로운 공급처를 발굴하고 있는데, 해외 업체의 공급 가능 여부가 확인되면 조달청과 긴급 수의계약을 통해 정부 구매 및 민간 구매 확대를 유도하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시장 교란 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환경부와 공정거래위원회, 국세청 등으로 합동단속반을 구성해 매점매석 행위 단속에도 나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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