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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광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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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엔솔, 전기차 시장 성장 둔화 속 ‘상저하고’ 노린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4.25 15:32

IRA 세액공제 제외시 올 1분기 적자…메탈가격 하락분 판가 반영
하반기 주요 고객사 신차 출시 효과 기대…46시리즈·ESS 경쟁력↑

LG에너지솔루션

▲LG엔솔 폴란드 공장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 구간에 진입하면서 K-배터리도 악영향을 받고 있다. 그러나 올해 전기차용 2차전지 수요가 지난해 대비 30% 이상 증가하는 등 성장기조는 이어질 전망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올 1분기 연결기준 매출 6조1287억원·영업이익 1573억원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9.9%, 영업이익은 75.2% 감소했다.


전기차용 원통형 배터리가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달성했음에도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세액공제를 제외하면 316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이는 전방 시장 수요 둔화 및 메탈값 하락 분의 판가 반영 등의 영향이다. 가동률 조정으로 고정비 부담이 증가한 것도 실적 하락으로 이어졌다.


2분기에도 좋지 않은 상황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메탈값 하락에 따른 역래깅 영향이 지속된다는 것이다.




김현수 하나증권 애널리스트는 유럽 고객사 수요 둔화에 따른 출하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지난달 독일·노르웨이에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량(PHEV)을 포함한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감소하는 등 유럽 시장 역성장이 우려된다.


미국 내 성장폭도 줄었다. CATL 등 중국계 기업들의 글로벌 시장점유율이 높아지는 것도 악재다. 글로벌 전기차 시장에서 가격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보급형 차종의 입지가 커지는 탓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제너럴모터스(GM)와 함께 미국 테네시 합작 2공장 본격 가동에 나서는 등 시장 턴어라운드시 수익성을 끌어올릴 수 있는 '펀더멘탈'을 강화하고 있다.


이 공장은 캐딜락 리릭을 비롯한 GM의 3세대 신규 전기차 모델에 탑재될 배터리를 만드는 곳으로 최근 첫번째 배터리 셀을 고객사에 인도했다.


생산력도 총 50GWh까지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50GWh는 1회 충전으로 500㎞ 이상 주행 가능한 고성능 전기차 60만대 분량이다.


얼티엄셀즈는 오하이오에 1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시간주에서 내년 가동을 목표로 3공장을 건설 중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애리조나에서 미국 내 2번째 단독 생산공장 구축도 가속화한다. 이 곳에서는 차세대 원통형 배터리로 불리는 '46시리즈'와 리튬철인산(LFP) 기반 에너지저장장치(ESS) 제품을 생산한다.


현대자동차그룹·혼다·스텔란티스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과도 합작공장을 운영·건설하고 있다. 북미 지역 전기차 침투율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기 때문에 성장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이유다.


퀄컴 테크놀로지와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BMS) 진단 솔루션도 개발할 계획이다. 실시간으로 배터리 상태를 진단하고, 차량의 주행 정보와 직접적으로 연계된 다양한 솔루션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생산시설 가동률 향상 △원재료 직접 소싱 영역 확대 △글로벌 생산거점 다각화 △신제품 라인업 강화 등을 추진한다는 전략이다.


사내 독립기업 쿠루는 서울 지역에 200개에 달하는 배터리 스와핑 스테이션을 설치했다.


업계 관계자는 “올 하반기 GM과 테슬라를 비롯한 주요 고객사의 신차 출시 효과도 기대할만한 요소"라며 “올해 미국 대선 결과가 IRA에 미치는 영향을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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