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9월 29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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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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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CT 기업 도약’ KT, 미디어 사업에도 AI 더한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4.29 14:57

미디어 특화 AI 기술 사업 전반에 접목…콘텐츠 경쟁력 제고
B2B 미디어 솔루션 ‘매직플랫폼’ 공개…AI 제작 역량 집약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통합 시청률 플랫폼 연내 출시 예고

KT, 미디어 사업 전략 발표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 사업본부장(전무)이 29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베서더 서울 동대문에서 열린'2024 KT그룹 콘텐츠 산업 미디어데이'에서 미디어 사업 성과와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이태민 기자

“퀄리티로 승부하겠습니다. 기가지니부터 시작해 10년이 넘는 기간 동안 구축해 온 인공지능(AI) 기술력을 위닝 포인트로 삼고, 이를 토대로 미디어 시장에서 차별화를 이끌어내겠습니다."


김훈배 KT 미디어플랫폼 사업본부장(전무)은 29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베서더 서울 동대문에서 열린 그룹 미디어데이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KT는 이날 미디어·콘텐츠 사업 성과와 향후 전략을 밝혔다. 미디어 특화 AI 기술을 KT그룹의 콘텐츠 투자·제작·마케팅·관제 등 미디어 사업 전반에 접목해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KT는 드라마 흥행성 예측과 오래된 영상 화질 개선, TV 화면 비율에 맞춘 영화 포스터 디자인, 송출 모니터링 등 콘텐츠 제작 과정에 AI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AI 기술력을 토대로 미디어 사업 전반에서 AI 전환(AX)을 주도, 콘텐츠 역량을 한 단계 더 성장시키겠다는 전략이다.


KT 미디어 사업 전략 발표

▲김호상 skyTV 대표가 29일 서울 중구 노보텔 앰베서더 서울 동대문에서 열린 '2024 KT그룹 콘텐츠 산업 미디어데이'에서 ENA 채널의 전략 방향과 예능 라인업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이태민 기자

KT는 이날 다양한 콘텐츠 제작 AI 서비스를 집약한 기업간거래(B2B) 종합 미디어 솔루션 '매직플랫폼'을 선보였다. 이 솔루션은 AI로 영상을 분석, 콘텐츠를 생성함으로써 고객 맞춤형 기능을 제공한다.




KT는 AI 인프라가 없는 사업자들을 위해 '매직플랫폼'을 웹사이트 형태로 제작하고, 특정 기능은 응용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솔루션 형태로 제공할 방침이다. 올해 하반기 중 AI로 시청자가 원하는 장면을 빠르게 골라볼 수 있는 'AI 골라보기' 기능도 선보일 예정이다.


KT는 또 셋톱박스가 자체적으로 필요한 서비스 내용을 업데이트하는 '온디바이스 AI 셋톱박스'도 4분기 출시를 목표로 준비 중이다. '더 빠르고, 더 편리하며, 다 알아서'란 특장점을 담았다는 설명이다.


김 본부장은 “온디바이스 셋톱박스는 KT의 AI 미디어 기술이 총집약됐다고 자부할 수 있다"며 “지금보다 더 똑똑하고 더 편리하고 그리고 모든 것을 알아서 해주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콘텐츠부터 단말까지 AI를 통한 혁신을 계속 이뤄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KT는 자체 AI 역량을 활용해 중소 채널 사업자와의 상생을 도모하겠다는 구상이다. 이를 위해 '미디어 통합 시청률'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이 플랫폼은 IPTV, 위성, 케이블 등 다양한 채널의 시청률을 10초 단위로 분석한다. 미디어 빅데이터와 결합하면 가구별 특성은 물론 전국 구 단위 시청률 분포까지 파악할 수 있다. KT는 이와 함께 '시청률 예측 AI 모델'도 준비 중이라고 덧붙였다.


KT 미디어 사업 전략 발표

▲김철연 KT스튜디오지니 대표가 29일 서울 노보텔 앰베서더 동대문에서 열린 '2024 KT그룹 콘텐츠 산업 미디어데이'에서 오리지널 콘텐츠 라인업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이태민 기자

KT는 지난해 제시했던 2025년까지 미디어 매출 5조원 달성 목표에 대한 자신감도 보였다. KT그룹 미디어 가입자는 1300만 가구에 달하며, 지난해 기준 그룹사의 순수 콘텐츠 매출은 총 6400억 원이다. 이는 전년 대비 26% 상승한 수치다.


KT는 올해 제작 역량을 극대화해 실질적인 성과를 내는 데 집중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예능 제작은 skyTV가, 드라마는 KT스튜디오지니가 주도하는 'K-콘텐츠 양 날개 전략'을 본격 추진한다. 최근 새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타운보드, 옥외광고 등 지표에도 주목해 매출 목표를 달성하겠다는 구상이다.


김호상 skyTV 대표는 “지속적인 콘텐츠 투자를 통해 차별화될 콘텐츠를 선보일 것"이라며 “젊고 활기찬 채널 이미지에 맞는 새로운 도전과 과감한 투자를 멈추지 않겠다"고 말했다.


한편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AI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이 저작권을 침해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선 내부적으로 윤리 원칙을 수립,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김 본부장은 “김영섭 KT 대표가 연초 딥페이크 등 리스크에 대비하기 위해 그룹사 차원의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한 상태"라며 “저작권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관련 이슈를 철저히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국민기업으로서 사전에 준비하고 방어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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