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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태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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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익시젠’ 앞세운 LGU+, AI 영토 확장 가속도…AX 마케팅 승부수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6.11 15:18

자체 AI ‘익시’ 마케팅 사업 성과·전략 공유…고객 편의성 향상 온힘
메타와 손잡고 고객 접점 확대…SNS 챗봇 도입·세로형 릴스 제작 협업

LG유플러스 정혜윤

▲정혜윤 LG유플러스 마케팅그룹장(상무)이 11일 오전 LG유플러스의 'AX시대, ixi와 함께 성장하는 U+마케팅'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AI로 듣고, 상상하고, 실현하는 디지털을 통한 AI 전환(AX) 마케팅 시대를 열겠습니다. AI 분석력과 상상력에 기반해 초개인화되고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정혜윤 LG유플러스 마케팅그룹장(상무)은 11일 'AX시대, 익시(ixi)와 함께 성장하는 유플러스 마케팅'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이 자리에서 자체 개발 AI 솔루션 '익시'를 활용한 마케팅 성과와 사업 전략을 공유했다. 익시의 활용 범위를 대폭 확대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이를 통해 기업간거래(B2B), 기업소비자간거래(B2C) 시장을 모두 잡겠다는 청사진이다.


우선 마케팅 전 과정에 AI를 접목해 고객 분석·맞춤형 광고 제작 등에 활용, 고객 접점을 넓힌다. 이달 말 출시되는 익시의 생성형 AI 버전 '익시젠'도 이 프로젝트에 활용할 예정이다. 익시젠은 LG AI연구원 거대언어모델(LLM) '엑사원' 기반의 통신특화 소형언어모델(sLLM)이다.


LG유플러스는 올해 초부터 소비자 분석부터 소통까지 소비자 경험을 비롯한 마케팅의 전 영역을 AI 중심으로 혁신하는 '익시 프로덕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지난 4월 선보인 익시 기반 AI 비서 '챗 에이전트'가 대표적이다. △통신 서비스 상담 △장애 상담 △자사 구독 서비스인 '유독' 상품 추천 △비즈마켓 솔루션 안내 등 4종으로 구성됐다.




이는 기존 봇(Bot)에서 한 단계 진화한 기술이다. 사람이 정해 놓은 업무를 자동 수행하던 것과 달리 챗 에이전트는 정해지지 않은 업무까지 수행하는 게 특징이다. 새로운 질문이나 명령을 스스로 이해하고 판단해 사람과 유사한 수준의 업무가 가능하다. 챗 에이전트에 익시젠을 적용할 경우 개인 맞춤형 답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지난해 개발한 익시 기반 고객 분석 모형 '타깃 인사이트 솔루션'으로 선별한 고객에게 문자나 앱 푸시 등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법에도 AI를 적용했다. 고객 특성별로 긍정적인 감정을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를 자동으로 추천하는 'AI 카피라이터'가 그 예시다.


이 솔루션은 수년간 고객에게 발송한 14만개 메시지 중 긍정적 감정을 전달한 6500여개 메시지를 추출하고 이를 익시에 학습시켜 고객에게 전달하는 메시지를 만들어낸다.


지난 3개월간 AI 카피라이터를 시범 운영한 결과 메시지 제작 시간이 기존 대비 3분의 1로 단축됐다. 고객에게 보낸 메시지 URL 클릭률 등 고객 반응은 140% 증가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개발 역량이 없는 사람도 대화형으로 명령어를 입력해 고객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고도화해 나갈 방침이다.


정 그룹장은 “고객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스마트한 요금제나 혜택으로 합리적인 소비를 돕거나 통화녹음 등 고객 퍼포먼스를 지원하고 있다"며 “고객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추천하거나 사물인터넷(IoT)로 수면의 질을 높여주는 등 고객 취향과 퀄리티 측면에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LG유플러스 질의응답

▲왼쪽부터 한영섭 LG유플러스 AI기술담당, 정혜윤 마케팅그룹장(상무), 허남경 CXM담당, 김희진 통합브랜드마케팅팀장이 11일 오전 'AX시대, ixi와 함께 성장하는 U+마케팅'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는 이날 글로벌 사업자 메타와의 협업 계획도 공유했다. 올해 하반기 인스타그램 메신저(DM)에 '익시' 챗봇을 도입할 계획이다. 메타의 메시징 상용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CP4M'을 활용해 LLM으로 학습하는 형태로, 이를 통해 일반 고객도 SNS를 통해 대화할 수 있다.


김희진 LG유플러스 통합브랜드마케팅팀장은 “프로모션이나 멤버십 혜택 데이터를 학습시켜 LG유플러스 클라우드 저장하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형태"라며 “어떤 범주로 데이터를 학습시키는지에 따라 다양한 챗봇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을 것"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AI를 활용한 세로형 릴스(숏폼 영상) 제작도 메타와 처음 진행한다. 기존에 TV용으로 제작된 영상을 디지털 플랫폼에 맞춰 세로형으로 변경하려면 추가 작업이 필요했다. 익시를 활용하면 영상의 키프레임을 자동 분류해 최적화된 세로형 릴스를 쉽고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김 팀장은 “30초 TV광고를 익시가 하이라이트 컷으로 편집한 AI 릴스가 어제 업로드됐다"며 “다음주부터 이미지 컷을 활용한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론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LG유플러스는 AI 저작권 이슈나 환각 현상(할루시네이션)에 대비해 워터마크 표기에도 나설 예정이다. 이를 위해 불필요한 정보 노출을 필터링하는 '세이프티 레이어' 기술을 적용한다.


한영섭 LG유플러스 담당은 “익시와 익시젠은 데이터 컴플라이언스 이슈가 없는 데이터로 학습했고 검수도 진행 중"이라며 “향후 AI로 생성하는 영상이나 이미지, 음성에 회사 고유의 워터마크를 표시하는 등 장치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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