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우주항공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증권가에서는 대형 우주항공사가 올해를 저점으로 내년부터는 실적 성장세가 기대된다며 그동안 낮아졌던 눈높이를 다시 높여야 할 시점이라고 전망했다.
1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한화시스템과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6월 11일부터 전날까지 각각 9.65%, 22.14% 상승했다. 이는 우주항공산업과 방산산업에 대한 기대감이 몰린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한국항공우주는 6월 11일부터 전날까지 3.69% 하락했다.
증권가에서는 올해 하반기와 내년 상반기 주도주로 '우주항공주'를 꼽고 있다. 지난 5월 27일 우주청이 개청하면서 정부 지원책에 대한 중장기적인 지속성과 전문성을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주항공청은 우주개발 예산 1조5000억원 수준 확대와 산업 육성을 추진하고 있다.
정부는 제4회 국가연구개발사업평가 총괄위원회에서 '저궤도 위성통신 산업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술개발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시켰다. 사업 기간은 2025년부터 2030년까지며 총 사업비는 약 3200억원 수준이다. 정부는 해당 사업을 통해 6G 표준 기반의 저궤도 통신위성 발사와 지상국 및 단말국까지 포함한 위성통신시스템 구축을 본격적으로 진행할 방침이다.
우주항공청은 최근 내년 하반기 예정된 누리호 4차 발사에 실릴 6기 부탑재위성(차세대 중형위성 3호)을 선정하기도 했다. 이은택 KB증권 연구원은 “한국 정부의 우주예산은 2021년부터 확대되고 있는데, 세부적으로 예산이 확대되는 분야인 위성체 제작과 한국형 위성항법"이라면서 “전쟁 우려로 사우디아라비아 등 중동국가와의 위성분야 협력과 수주 가능성도 높아지는 중"이라고 전망했다.
종목별로 보면, 한국항공우주의 경우 올해 하반기부터 실적 상승이 기대되는 상황이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집계한 한국한공우주의 올해 연간 영업이익은 551억원으로 지난해 말(410억원)보다 34% 올랐다. 한국항공우주는 지난 3일 페루 국영 항공정비회사 세만과 FA-50 부품 공동생산을 위한 업무협약(MOU)를 체결한 바 있다. 시장에서는 한국항공우주가 페루의 차세대 전투기 사업 수주에서 유리한 우위를 점유했다는 평가다.
곽민정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한국항공우주의 KF-21에 한국산 AESA 레이다와 5세대 공대공 미사일 미티어와의 체계통합을 인증했는데, 이는 실적과 주가 모멘텀이 될 것"이라면서 “세대 공중전투기, 수송기, 차세대 기동헬기, 위성개발·서비스 및 우주탐사솔루션, SW 등을 통해 2050년 매출액 40조원의 글로벌 우주항공기 제작업체로 도약하겠는 것이 목표"이라고 설명했다.
한화시스템은 투자자들이 비교적 접근하기 좋다는 분석이다. 단기적인 성과에 초점을 맞춘 투자자들에게 적절하단 것이다. 한화시스템은 초소형 영상레이더(SAR) 위성을 가지고 있다. 한화시스템 올해 연간 영업이익 394억원으로 전년보다 36.2% 높아졌다.
정남현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한화시스템은 우주항공청을 중심으로 다수의 개발·양산 사업 진행이 가속화되면서 실적 및 주가가 저점을 지나 본격적인 투자회수기로 진입할 것"며 “사업 확대의 유일한 문제는 투자 비용이지만, 방산 부문의 안정적인 실적이 우주사업의 든든한 토대를 제공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