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곳곳에서 폭염 빈도와 강도가 증가하면서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이 커지는 가운데 주요 선진국들의 기후목표 달성이 갈수록 어려워질 것으로 분석됐다.
25일 유럽 싱크탱크 T&E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로존(유로화 사용 20개국) 경제 대국들이 2030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목표치를 달성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EU 집행위원회에 따르면 EU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로 2030년까지 지구온난화 주범인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수준 대비 40% 감축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그러나 T&E 조사결과, 에너지전환에 가장 적극적인 독일이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10% 미달할 것으로 분석됐고 이탈리아가 7.7%의 미달률로 뒤를 이었다.
프랑스는 아주 근소한 차이로 감축 목표를 달성할 것으로 예상됐지만 친환경 정책이 후퇴하거나 혹독한 겨울로 에너지 소비가 급증할 경우 달성이 실패할 것이라고 T&E는 지적했다.
영국의 경우 집권 노동당이 이번 선거에서 2030년까지 전력부문에서 탈탄소를 달성하고 이를 위해 육상풍력과 해상풍력을 각각 2배, 4배씩 확대하고 태양광도 3배로 늘리겠다고 공약한 바 있다.
이럴 경우 영국의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이 지난해 34.3%에서 2030년 44%까지 오르는데 이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라고 에너지 시장조사업체 콘월 인사이트가 지난 22일 지적했다. 콘월 인사이트에 따르면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이 67%까지 급등해야 기후목표가 달성될 것으로 분석됐다.
미국 역시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등을 통해 1조6000억달러의 예산이 친환경 에너지 산업에 지급되고 있지만 기후목표 달성엔 역부족이란 지적이 나왔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민간연구소 로듐그룹은 “에너지와 운송 부문의 탈탄소를 위한 경로를 마련하는 데 IRA가 도움이 되었지만 미국의 온실가스 배출량이 2030년까지 최대 43% 감축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미국은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대비 50% 이상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처럼 세계 주요 경제국들의 기후목표 달성이 실패할 것이란 전망에 힘이 실리는 배경은 각국 정부가 현실을 지나치게 무시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로듐그룹은 “미국은 목표가 지나쳤음을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기후목표 달성 목표에 전기차 확대가 중요한 부분으로 차지하고 있는데 현재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수요둔화에 직격탄을 맞고 있는 점이 주요 사례로 지목된다.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는 2분기에도 부진한 실적을 내면서 4개 분기 연속으로 '어닝 미스'를 기록했다.
문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세계 각국의 노력이 앞으로 더 어려워질 수 있다는 점이다. 독일의 경우 재생에너지 과잉공급으로 전력 도매가격이 마이너스로 떨어질 때 보조금 지급 중단 시기를 2027년에서 내년으로 앞당겼다고 블룸버그가 최근 보도했다.
미국에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번 대선에 승리하면 친환경 정책들이 폐지될 가능성이 있다.
여기에 인공지능(AI) 시대의 대두로 데이터 센터에 대한 의존도가 커지는 점도 기후목표 달성의 주요 장애물로 거론되고 있다. 실제 구글은 이달 발표한 연례 환경보고서를 통해 오는 2030년까지 넷제로(탄소중립)를 달성한다는 기존 목표 달성이 쉽지 않을 것이라면서 “AI가 미래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복잡하고 예측하기가 어려워 불확실성이 존재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EU 기후 감시 기구인 코페르니쿠스 기후 변화 서비스(C3S)에 따르면 지난 21일 전 세계 지표면의 평균 기온이 섭씨 17.09도로 기록됐다. 이는 C3S가 1940년 기후 관측을 시작한 이래 가장 따뜻한 기온이다.
C3S는 “지구는 최근 가장 따뜻한 날을 경험했다"며 “기후가 계속 따뜻해짐에 따라 앞으로 몇 달, 또는 몇 년 안에 새로운 기록이 세워질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