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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현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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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가인가 파업인가…전삼노에게 광복절이란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17 20:00

광복절 연휴 중 게릴라성 파업

현대차와 대비…출구없는 압박

업계 “지속가능성 고려 부족”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집행부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 집행부가 지난 1일 서울 용산구 한남동 소재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자택 앞에서 파업 해결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 사진=박규빈 기자

전국삼성전자노동조합(전삼노)가 광복절을 포함한 샌드위치 연휴 기간 동안 파업을 진행하며 사측을 압박하려는 전략을 펼치는 가운데 파업의 명분과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다. 대화와 타협의 여지를 무시하고 의미없는 '힘싸움'에 나선다는 비판이 나온다.


◇연휴 중 게릴라성 파업, 실효성 논란


17일 삼성전자 등 재계에 따르면 전삼노는 광복절 샌드위치 연휴 기간(15~18일)을 맞아 게릴라성 파업을 진행 중이다.


지난 15일 광복절은 휴일 근로를 거부한 뒤, 이후 변형교대, 4조3교대, 자율출퇴근제 등 근무형태별로 파업 근태를 회사에 통보하거나 휴일 근로 거부에 나서자는 게 전삼노 지휘부의 파업 지침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삼성전자 회사 측은 물론 노조 내부에서도 회의적인 반응이 나오는 중이다. 샌드위치 연휴라서 이미 많은 직원들이 연차를 사용해 휴일을 즐기는 상황에서 노동쟁의를 일이키는 것이 무슨 의미냐는 반응이 가장 많다.




심지어 연차를 쓰기 싫어서 파업이라는 이름을 빌어 휴가를 즐기는 거 아니냐는 의혹까지 나오는 상황이다. 실제 15~16일 중 진행되는 전삼노 측의 집회도 없다.


◇현대차와 대비되는 전삼노의 강경 노선


그동안 재계에서는 전삼노가 회사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고 노동쟁의에 나선다는 우려를 나타내왔다. 대표적인 강성노조로 알려진 현대차 노조와 비교해도 이런 부분이 두드러진다는 우려다.


전삼노는 사측에 평균 임금 6.5% 인상과 성과급 제도 개선 등을 요구하며 파업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평균 임금 인상률 5.1%를 제안하고, 일회성 여가 포인트 50만원 지급, 휴가 의무 사용 일수 축소 등을 제안했고 결국 협상이 결렬된 상태다.


반면 현대자동차의 경우 최근 노조와 사측의 입장이 조율되는 과정을 보여줬다.


현대차노조는 최근 회사 측에 기본급 15만9000원 인상을 요구했다. 이에 회사 측은 기본급 10만1000원 인상을 제안했고, 양측은 협상 끝에 기본급 11만2000원 인상안을 도출하면서 최근 6년 연속 무파업으로 임금 및 단체교섭을 마무했다.


삼성전자와 현대차의 최근 실적을 비교해도 전삼노 주장은 설득력이 약하다.


현대차는 2023년에 전년 대비 각각 14.4%와 54% 증가한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하며 사상 최고의 해를 보냈다. 노조의 요구를 수용할 재정적인 여력이 있었다는 얘기다.


반면 삼성전자는 전년 대비 매출은 14.58%, 영업이익은 84.92% 감소한 지난해 실적을 받았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노조의 요구를 상당히 수용한 협상을 제시했지만 거부당한 것이다.


◇지속가능성 고려 부족한 압박 전략


이에 전삼노가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지도 못하면서, 출구 없는 전략으로 사측을 압박한다는 우려가 나온다. 노조는 노동자의 권리를 보호하는 동시에, 기업의 지속가능성도 동시에 고려해야 하는데 전삼노는 그런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는 지적이다.


한 재계관계자는 “현재 전삼노의 전략은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한계가 있다"며 “노동쟁의의 본질은 노사 간의 대화와 타협을 통해 상호 이익을 도모하지만 한 쪽의 입장만 강경하다면 결과는 공멸이다"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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