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6일(화)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포커스] 의정부시 맞춤돌봄으로 초고령사회 대비 ‘강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08.27 21:35
김동근 의정부시장

▲김동근 의정부시장. 제공=의정부시

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의정부시는 급속히 진행되는 초고령사회에 대비해 노인의 안정적인 노후를 보장하고자 다양한 복지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응급안전안심서비스'가 노인 건강과 안전을 지키고 사회적 고립을 예방하는 대표적인 사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김동근 의정부시장은 27일 “어르신이 행복한 도시를 지향하는 의정부시는 올해 7월 노인장애인과를 '노인복지과'로 분리하고, '노인돌봄팀'을 신설해 보다 전문적이고 촘촘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어르신이 체감할 수 있는 복지정책을 통해 모두가 행복한 노년을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65세이상 2835명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돌봄이 필요한 65세 이상 노인에게 안전 확인, 사회참여 지원, 물품 제공, 가사지원 등을 맞춤형으로 제공한다. 대상은 국민기초생활수급자를 비롯해 △차상위계층 △기초연금 수급자 또는 소득-재산이 일정 기준 이하인 직역연금 수급자 중 유사 중복 사업을 이용하지 않는 노인이다.


현재 4개 수행기관(녹양종합사회복지관, 나눔의샘 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송산노인종합복지관, 신곡노인종합복지관)을 통해 202명의 생활지원사가 2835명의 노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며, 올해 약 200명의 추가 대상자를 발굴할 계획이다.


의정부시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의정부시 응급안전안심서비스. 제공=의정부시

의정부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의정부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의정부시

◆ 202명 생활지원사 매일 폭염대비 안부 확인

특히 올해는 평균기온이 평년 대비 1.3℃ 이상 높은 폭염이 전국적으로 지속되는 가운데 폭염에 취약한 노인건강을 보호하고자 202명의 생활지원사가 매일 안부를 확인하고 있다.




폭염 대비 행동요령과 무더위 쉼터 이용법을 안내하는 등 온열질환 예방에 만전을 기해 온열질환에 따른 위험상황이 발생하지 않았다.


이외에도 주기적인 안부 확인과 함께 정서적 지원을 제공해 노인이 사회적 고립감을 느끼지 않도록 지속 관리하고 있다.


◆ 고독사-자살 예방 심리안정 특화서비스 제공

의정부시는 사회적 고립과 우울 위험이 높은 노인을 대상으로 특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가족 및 이웃과 단절된 은둔형 노인과 고독사 위험이 높은 우울형 노인을 대상으로 집단 프로그램, 자조 모임, 우울증 진료 및 약물 지원 등을 통해 심리적 안정을 돕고 있다.


이런 프로그램은 노인이 외부와 단절된 생활에서 벗어나 새로운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삶의 의미를 되찾는데 기여하고 있다.


의정부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의정부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의정부시

의정부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의정부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제공=의정부시

◆ 위급상황 실시간 관리…응급안전안심서비스 제공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위급한 상황에서 도움을 받기 어려운 독거노인, 노인부부, 조손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돌봄사업이다.


활동량 감지기, 화재감지기 등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한 장비를 대상 가구에 설치, 화재나 응급상황이 발생할 경우 119에 자동으로 신고하고 응급관리요원이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 사업은 송산노인종합복지관에서 수행하며 고위험 독거노인 880가구에 장비를 설치해 실시간 모니터링을 진행 중으로 상반기에만 108건의 응급상황을 처리했다. 이 중 41건은 소방서와 함께 출동해 노인 위험상황에 대처했다.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응급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처는 물론 평소 지병이 있는 노인이나 응급상황 발생 가능성이 높은 가구에 큰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고 있다.


◆ 다양한 맞춤형 복지로 노인 행복-삶의 질 향상

의정부시는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응급안전안심서비스를 비롯해 재가노인지원서비스, 노인틈새돌봄 등 다양한 복지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노인의 고독감과 불안을 해소하고, 더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서비스 만족도 조사와 모니터링을 통해 노인 욕구를 반영하며 서비스 품질을 지속 개선해나갈 방침이다. 노인맞춤돌봄서비스와 응급안전안심서비스는 관할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이용할 수 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