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2일(금)
에너지경제 포토

박경현

pearl@ekn.kr

박경현기자 기사모음




삼성금융네트웍스, ‘2024 삼성금융 씨랩 아웃사이드’ 최종발표회 개최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0.31 12:26
삼성금융 C-Lab 수상자들과 (가운데) 이문화 삼성화재 사장.

▲삼성금융네트웍스는 '2024 삼성금융 씨랩 아웃사이드(C-Lab Outside)'의 최종발표회를 지난 30일 개최했다. 사진은 삼성금융 C-Lab 수상자들과 (가운데)이문화 삼성화재 사장.

삼성생명, 삼성화재, 삼성카드, 삼성증권 등 삼성금융네트웍스(이하 '삼성금융')는 삼성벤처투자와 진행한 '2024 삼성금융 씨랩 아웃사이드(C-Lab Outside)'의 최종발표회가 지난 30일 삼성금융캠퍼스에서 개최됐다고 31일 밝혔다.


2024 삼성금융 C-Lab Outside는 '스타트업과 함께 금융의 미래를 향해 나아갑니다'라는 슬로건 아래 스타트업과 협력을 통해 금융산업의 변화를 선도하는 삼성금융의 대표적인 개방형 혁신 프로그램이다.


이번 대회는 AI 등 혁신 기술 활용을 포함한 삼성 금융사별 과제와 모니모 공통과제 등에 대해 스타트업이 보유한 아이디어와 기술을 활용, 새로운 솔루션을 제시하고 실제 검증해보는 방식으로 운영됐다.


올해 2월 진행된 공모에 387개 스타트업이 지원하였으며, 이 중 심사를 거쳐 지난 5월 16개사가 본선에 진출했다. 이후 4개월간 삼성 금융사 임직원과 협업해 솔루션을 구체화하는 과정과 심사를 거쳐 최종발표회에서 최우수 4개 스타트업이 선정됐다. 이들 4개사에게는 본선 진출 스타트업에 지급된 3천만원의 지원금 외 각 1000만원의 시상금이 추가로 수여된다.


최우수 4개 스타트업으로는 닥터다이어리, 토끼와두꺼비, 어니스트AI, 투디지트가 선정됐다. 삼성생명이 최우수로 선정한 닥터다이어리는 당뇨 질환자 대상 건강 관리 플랫폼을 운영하는 스타트업으로 임베디드 보험 상품의 유효성을 검증했다. 향후 당뇨 관련 상품 연계를 확대할 계획이다.




삼성화재의 토끼와두꺼비는 삼성화재 '함께가는 요양건강보험' 가입자를 대상으로 자사의 비서 서비스를 제공, 고객의 만족도를 확인해 서비스 실효성을 검증했다. 건강 및 시니어 보험상품 부가서비스로 확장이 가능한 측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삼성카드가 최우수로 선정한 어니스트AI는 AI 기반 데이터 활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으로, 삼성카드의 데이터와 어니스트AI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카드금융서비스 관련 리스크와 수요를 동시 고려한 멀티 타겟 모형의 활용 가능성을 검증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시장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삼성증권의 투디지트는 업계에서는 처음으로 AI 기술을 활용해 모든 미국 상장 종목 8000여개의 실적공시를 투자자에게 최적화된 시각화 콘텐츠로 자동화했다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날 행사에는 삼성 임직원 및 벤처캐피탈(VC) 관계자, 엑셀러레이터(AC) 등이 참석한 가운데 최우수 스타트업을 포함한 본선 진출사들이 네트워킹을 통해 추가적인 사업 제휴와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됐다.


삼성화재 선정 최우수사 토끼와두꺼비의 함동수 대표는 “삼성금융 C-Lab Outside를 통해 삼성화재 임직원들과 함께 당사의 서비스 경쟁력을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져서 매우 감사하다"며 “특히 스케일이 커졌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는 기존에 생각해 볼 수 없었던 부분으로, 이 결과를 자양분 삼아 금융산업의 미래 청사진에 기여할 수 있는 스타트업으로 발돋움하고 싶다"고 밝혔다.


한편 삼성금융 C-Lab Outside는 매년 늘어나는 스타트업의 지원에 힘입어 누적 참가업체수가 1600개를 넘어섰다. 삼성금융과 본선 진출 스타트업간의 협력도 활발하게 진행되며 솔루션 활용뿐만 아니라 벤처펀드를 통한 투자 검토도 이뤄지고 있다.


최종발표회에 참석한 이문화 삼성화재 사장은 “삼성금융 C-Lab Outside의 핵심 가치는 답을 찾아가기 위한 끊임없는 도전과 실질적 성장의 모멘텀을 만드는 동반성장 추구로, 참가한 스타트업의 열정과 도전정신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삼성금융은 대한민국 금융 혁신을 위한 스타트업의 여정에 항상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