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는 현대해상이, 2위는 KB손해보험이, 3위는 삼성화재가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지난달 11일부터 이달 11일까지의 손해보험회사 브랜드 빅데이터 1778만7146개를 소비자들의 참여, 미디어, 소통, 커뮤니티, 사회공헌가치로 분류하고 평판알고리즘으로 분석해 브랜드평판지수를 측정했다. 지난 10월에 분석된 손해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565만7771개와 비교해보면 13.60%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브랜드에 대한 빅데이터를 분석해 만든 지표다. 소비자의 브랜드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와 시장가치와 재무가치로 만들어진다. 손해보험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로 분석했다.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분석은 한국브랜드포럼과 함께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ESG 평가데이터도 포함했다.
이달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순위는 현대해상, KB손해보험, 삼성화재, D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한화손해보험, 농협손해보험, 흥국화재, 롯데손해보험, MG손해보험, 악사손해보험, AIG손해보험, 더케이손해보험 순이었다.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현대해상 브랜드는 참여지수 61만572, 미디어지수 64만4661, 소통지수 73만5452, 커뮤니티지수 99만150, 사회공헌지수 14만6926, CEO지수 42만48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552만651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17만2296과 비교해보면 11.99% 상승했다.
2위를 차지한 KB손해보험 브랜드는 참여지수 50만1717, 미디어지수 52만3213, 소통지수 81만4101, 커뮤니티지수 81만5573, 사회공헌지수 11만7573, CEO지수 58만555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335만7735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97만6093과 비교해보면 69.92% 상승했다.
3위인 삼성화재는 브랜드평판지수 2998만930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3082만580과 비교해보면 2.71% 하락했다.
4위를 기록한 DB손해보험 브랜드는 브랜드평판지수 2371만569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2104만755와 비교해보면 12.68% 상승했다.
5위인 메리츠화재 브랜드는 브랜드평판지수 1663만726으로 분석됐다. 지난 10월 브랜드평판지수 1472만156과 비교해보면 13.01% 상승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손해보험 브랜드평판 2024년 1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현대해상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손해보험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0월 손해보험 브랜드 빅데이터 1565만7771개와 비교하면 13.60% 증가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4% 상승, 브랜드이슈 8.72% 하락, 브랜드소통 10.19% 상승, 브랜드확산 39.38% 상승, 브랜드공헌 34.76% 상승, CEO평가 30.30% 상승했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