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4일(일)
에너지경제 포토

강근주

kkjoo0912@ekn.kr

강근주기자 기사모음




[포커스] 동학동락…고양시 ‘맞춤형 평생학습’ 강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1.15 21:33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2024년 고양시 평생학습축제' 참석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2024년 고양시 평생학습축제' 참석. 제공=고양특례시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고양특례시는 누구나 쉽게 배움을 누릴 수 있도록 생애주기별 평생학습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시민 중심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운영해 지역 곳곳에서 함께 배우고 학습을 이어나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평생학습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2024년 고양시 평생학습축제' 참석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2024년 고양시 평생학습축제' 참석. 제공=고양특례시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15일 “고양시는 우수한 인프라를 기반 삼아 배움으로 하나 되는 학습도시를 구현하고 있다"며 “사람과 도시가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가능한 평생학습도시를 향해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 42개 유료강좌 개설…챗지피티-유튜브-드론 교육 인기

지난달 19일 일산호수공원에서 '2024년 고양시 평생학습축제'가 개최됐다. 평생학습 기관-단체-동아리 등이 한자리에 모여 평생학습 성과를 공유하고, 시민과 함께 배우는 학습문화 한마당이 마련됐다. 고양시 학력인정 문해교육기관인 '높빛희망학교' 학습자들 시 낭송으로 개막돼 다양한 체험 부스, 전시, 공연 등이 이어져 감동과 재미를 선사했다.


올해 고양시는 '함께 배우는 고양'을 목표로 내걸고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평생학습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상-하반기 24개 정기과정 외에도 방학-계절별 프로그램 등을 더해 총 42개 강좌를 진행한다. 시민 요청을 반영해 가족과 함께하는 체험, 주말과 저녁 강좌 등을 개설했다.


고양특례시 '챗 지피티(Chat GPT) 동화 구현하기' 정기 강좌

▲고양특례시 '챗 지피티(Chat GPT) 동화 구현하기' 정기 강좌. 제공=고양특례시

고양특례시 '드론교육지도사 양성과정' 여름특강 강좌

▲고양특례시 '드론교육지도사 양성과정' 여름특강 강좌. 제공=고양특례시

특히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과 연계한 챗 지피티(Chat GPT), 드론 교육과정을 집중 편성했다. 아울러 유튜브 촬영, 영상 편집부터 디지털 약자를 위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도 강화해 학습자 사이에서 높은 만족도를 얻었다.




평생학습 강좌 수준과 학습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고양시는 조례를 개정해 올해부터 학습비를 유료화했다. 우수한 강사진 확보와 학습자들의 참여의식을 높여 질적으로 향상된 평생학습 강좌를 제공하기 위해서다.


◆ 5065 인생2막 설계 지원…4개 대학별 특화과정 진행

2022년부터 고양시는 관내 농협대-동국대-중부대-한국항공대 등 4개 대학과 협약을 맺어 '고양시 신중년대학'을 열고 있다.


해당 강좌는 관내 거주하는 50~65세 중장년을 대상으로 인생 재설계를 돕고 새로운 도약을 지원한다.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흐름을 이해하는 '신중년 뉴커리어 설계' 공통 과정을 수강한 다음 각 대학이 준비한 △취-창업 △귀농-귀촌 △법률 △인문교양 등 다양한 주제 특화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고양특례시 2024년 하반기 '고양시 신중년대학' 개강식

▲고양특례시 2024년 하반기 '고양시 신중년대학' 개강식. 제공=고양특례시

'고양시 신중년대학' 항공대 이미지 메이킹 강좌

▲'고양시 신중년대학' 항공대 이미지 메이킹 강좌. 제공=고양특례시

올해 하반기에는 △농협대 '허브마스터 과정', '도시농업 과정' △동국대 '드론 조종 및 뉴미디어 영상편집전문가 과정', '신중년을 위한 삶의 재디자인 코칭' △중부대 '신중년! 인문학을 탐하다' △한국항공대 '과학지도자 양성과정(경력단절여성 대상)'을 오는 12월까지 진행한다. 올해 강좌가 마무리되면 총 14개 과정, 194회차 교육을 통해 592명 수료생이 배출된다.


고양시는 앞으로도 자신에 대한 탐색부터 실생활 지식 습득, 새로운 직업이나 창업 기회까지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신중년의 새로운 인생 도전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 중학 학력인정 '높빛희망학교' 운영…만학도 양성 요람

배움 기회를 놓친 노인을 대상으로 원흥평생학습센터(높빛희망학교)를 비롯해 덕양행신-문촌7-문촌9-원당-일산-흰돌종합사회복지관 등 6개 복지관은 성인문해교육을 진행한다.


고양특례시 제1회 높빛희망학교 중학과정 졸업식

▲고양특례시 제1회 높빛희망학교 중학과정 졸업식. 제공=고양특례시

특히 '학력인정 문해교육'은 정규교육 기회를 놓친 성인 학습자가 프로그램 과정을 모두 이수하면 의무교육에 준하는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력을 인정해 준다. 고양시 소재 높빛희망학교에서 초등 3단계~중학 1-2-3단계, 문촌9 사회종합복지관에서 초등 3단계 과정을 진행하고 있다.


고양시가 직접 운영하는 높빛희망학교에선 현재 73명 학생이 수업을 듣고 있다. 2021년 문을 열어 2022년 첫 초등과정 졸업생을 배출했고, 올해 2월에는 평균 연령 69세 학습자 17명이 처음으로 중학교 3년 과정을 수료했다. 졸업생 중에는 고양송암고등학교(학력인정 고등학교)에 진학해 공부를 이어가는 만학도가 적잖다.


고양특례시 2024년 고양시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고양특례시 2024년 고양시 성인문해교육 시화전. 제공=고양특례시

특히 지난 9월 열린 '2024년 전국-경기도 성인문해교육 시화전'에서 고양시 문해학습자 총 42명이 수상하는 영예를 누렸다. 고양시는 앞으로도 더 많은 학습자가 문해교육으로 배움의 즐거움을 만끽하며 삶의 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꾸준히 지원할 계획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