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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성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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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닛산 합병 가시화…“내년 6월 합의마쳐 2026년 지주사 출범”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4.12.23 1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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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다-닛산 합병

일본 2, 3위 자동차 제조업체 혼다와 닛산의 합병 계획이 가시화되고 있다. 경영 통합을 위한 최종 합의를 내년 6월에 마쳐 2026년에 합병을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두 회사의 합병이 계획되로 성사되면 현대자동차그룹을 넘어 판매량 기준 세계 3위 기업으로 올라서게 된다.


블룸버그통신, NHK, 요미우리신문 등에 따르면 두 회사는 23일 합병을 위한 기본 합의서를 체결하고 본격적인 협의에 들어갈 예정이다. 양사는 이르면 내년 6월 최종 합의에 이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사는 지주회사를 설립한 뒤 각 브랜드를 산하에 두는 형태로 통합하븐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주회사를 이끌 회장과 이사회 과반수는 혼다 측에서 지명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아울러 요미우리는 혼다와 닛산은 2026년 8월에 상장폐지하고 새롭게 상장하는 지주회사의 산하에 들어가는 방향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올 들어 혼다와 닛산 주가는 각각 14%, 21% 가량 하락했다.


또 혼다와 닛산의 합병을 촉발한 직접적인 원인으로 지목되는 애플 아이폰 위탁생산업체 대만 폭스콘과 관련해 한 소식통은 폭스콘이 닛산을 인수하려는 계획을 잠시 중단하고 합병을 위한 두 회사의 논의를 지켜보겠다고 밝혔다.




양사 모두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부진을 이어가는 것도 두 회사의 합병 이유로 꼽힌다. 특히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 중 하나인 중국에선 BYD(비야디) 등 중국 기업들이 몸집을 크게 늘리고 있다. 실제 올해 1~11월 BYD의 중국 판매량은 전년 동기 40% 증가했지만 같은 기간 혼다와 닛산은 각각 31%, 11% 감소했다. 이를 두고 블룸버그는 “BYD 등이 제조한 전기차·하이브리드 차량이 인기를 누리자 한때 일본 자동차업체들이 누렸던 선두 지위가 사라졌다"고 꼬집었다.


닛산은 미국에서도 판매량 부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닛산은 내년 3월로 끝나는 회계연도의 연간 영업이익 가이던스를 1500억엔으로 제시했는데 이는 기존 가이던스 대비 70% 대폭 낮춘 수치다. 닛산은 또 판매 부진에 대응하기 위해 직원 9000명 감원, 생산량 20% 감소, 미쓰비시 자동차 지분 매각 등 구조조정에 나서기로 지난달 발표했다. 씨티그룹은 닛산이 전 세계적으로 100만 대의 생산을 줄이고 이중 절반 이상은 중국에서 이뤄질 것으로 분석했다.


혼다 역시 중국에서 생산 계획을 20% 감축하겠다고 지난 7월 발표한 데 이어 추가 감산에 대해 현지 협력사들과 협상 중이라고 지난달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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