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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찬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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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美 보조금 확정…‘전기차 현지 생산 확대’ 이어간다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1.05 11:16

아이오닉9 등 신차도 보조금 대상 포함
트럼프 집권 후 ‘보조금 폐지’ 가능성도
현지생산 최대화해 트럼프 리스크 대응

자료사진. 현대차 울산공장 전기차 생산라인. 현대차는 지난 2022년 일본에 재진출을 선언한 이후 아이오닉 5 등 전기차를 현지에서 판매 중이다.

▲자료사진. 현대차 울산공장 전기차 생산라인.

현대자동차그룹의 전기차 모델들이 처음으로 미국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됐다. 트럼프 2기 집권 후 정책이 어떻게 달라질지 모르는 상황이지만, 북미 현지 생산을 확대하는 것이 옳은 선택이라는 것은 확실해졌다.


5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의 전기차 모델 5종이 올해 미국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대상에 포함돼 차량 한 대당 최대 7500달러(약 1000만원) 수준의 보조금을 받게 됐다.


보조금 혜택 대상 모델은 현대차의 아이오닉5·아이오닉9, 기아 EV6·EV9,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 등이다.


현대차그룹이 지난해 10월부터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 '현대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를 가동한 것이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와 기아의 전기차가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차-기아는 지난해 3분기까지 미국서 전년 대비 30.3% 증가한 9만1348대의 전기차를 판매하는 등 판매량을 보여 왔는데 이는 대부분 리스, 렌트 등 영업용 차량 판매였다.




기존에는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조건을 충족을 못해 보조금 혜택에서 제외됐었는데 세부 사항과 관련해 한국 정부의 의견이 반영되면서 렌트·리스 등 상업용 친환경차는 '북미 조립'과 '배터리 요건' 등에 관계없이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미국 내 전기차 리스 비율은 기존 2%에서 30% 이상까지 급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보조금 확정으로 인해 현대차그룹은 기존의 리스-렌탈 방식과 일반 판매 방식을 이용한 '투트랙'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아직 안심하긴 이르다. 오는 20일 취임을 앞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IRA 폐지를 강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제 막 보조금을 받게 됐는데 트럼프 당선인이 이를 엎어버리면 한 순간에 무용지물이 되버리는 것이다.


이에 현대차그룹은 미국 현지 생산 확대에 몰두하고 있다. 트럼프가 집권해 IRA를 폐지하고 보편관세를 부과한다면 일부 타격이 있겠지만 미국 내 생산을 최대화를 통해 이를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즉 IRA 보조금을 받든 말든 현지 생산량을 최대로 끌어올려야 하는 상황이다.


현재 현대차와 기아는 북미 지역에 각각 1개의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는 앨라배마주에 연 36만대 생산이 가능한 공장을, 기아는 조지아주에 연산 34만대 능력을 갖춘 공장을 가동하고 있다.


여기에 올해부턴 그룹의 조지자주 메타플랜트 아메리카 공장이 본격적으로 힘을 보탠다. 이 공장은 연산 30만대 능력을 갖춘 전기차, 하이브리드차 생산 특화 공장이다.


아이오닉 5 등 기존 모델과 아이오닉 9 같은 새로운 전기차 모두 생산이 가능하고 최근 수요가 급증한 하이브리드 차량도 양산할 수 있다. 이처럼 현대차는 약 100만대의 현지 생산 능력을 통해 트럼프의 IRA 폐지, 관세 타격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HMGMA의 생산 물량이 아직 많진 않지만 점진적으로 속도를 높여 연초엔 공장 가동을 정상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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