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이재현

samwon5599@ekn.kr

이재현기자 기사모음




[E-로컬뉴스]광주시, 광주 동구,함평군 소식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1.16 11:34

◇ 광주시, 설연휴 불법 환경오염행위 특별단속

광주광역시청

▲광주시 청사 전경

자치구 함께 특별감시반 구성 1월20일∼2월5일까지 감시활동


광주시는 설 연휴 기간 발생할 수 있는 환경오염을 예방하기 위해 환경오염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특별감시활동'을 벌인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특별감시활동은 오는 20일부터 2월5일까지 17일 간 광주지역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과 주요 산업단지·하천 주변 지역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광주시는 이를 위해 5개 자치구와 함께 7개반 14명으로 구성된 '특별감시반'을 운영한다. 이들은 설 연휴 기간을 중심으로 '전·중·후' 3단계로 나눠 시행한다.


설 연휴 전인 오는 20일부터 24일까지 환경오염 배출사업장을 중심으로 단속을 진행한다. 대상은 환경오염 배출사업장 1670여개소로, 자율점검 협조문 발송 등 사전 홍보와 계도 활동을 벌인 후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설 연휴 기간인 25일부터 30일까지는 자치구와 합동으로 산업단지 인근 하천 등에 대해 순찰을 강화한다. 또, 환경오염 신고 창구(전화 128)를 24시간 운영해 환경오염 사고에 대비할 계획이다.


설 연휴 후인 31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는 환경관리 영세·취약 업체를 대상으로 배출시설과 방지시설 관리능력 제고를 위한 기술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김오숙 환경보전과장은 “불법 환경오염 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감시활동을 강화해 안전하고 쾌적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환경오염 행위를 발견한 즉시 '국번 없이 128(휴대전화는 지역번호+128)'로 신고해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 광주 동구, 정기분 등록면허세 6억6000만 원 부과


오는 31일까지 납부…ARS 등 납세 편의 확대


2

▲광주시 동구 광주시 동구 청사 전경. 제공=광주 동구

광주=에너지경제신문 이재현 기자 광주시 동구는 2025년도 정기분 등록면허세 1만 9776건에 6억 6866만 원을 납세자들에게 부과‧고지 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에 부과된 면허분 등록면허세는 각종 면허를 받은 사람에게 부과되는 지방세로 면허 종별 구분에 따라 제1~5종까지 1만 8천 원에서 6만 7,500원 사이의 차등 세율이 적용된다.


과세 대상은 과세기준일(2025년 1월 1일) 기준 지방세법 제23조 제2호에 따른 면허를 받은 개인이나 법인이며 주요 과세 대상은 식품접객업, 부동산 중개업, 병원‧약국, 통신판매업, 화물 자동차 운송 사업 등이다.


대상 납세자에게는 주소지 또는 거소지로 고지서가 발송됐으며 납부 기한은 오는 31일까지다. 동구는 등록면허세 납부를 위해 다양한 납세 편의 시책을 운영 중으로 가상계좌 또는 CD·ATM, 위택스, 인터넷 지로, 신용카드, ARS를 통해 납부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폰 간편결제 앱(카카오·네이버페이·페이코)이나 금융사 앱을 이용해 고지서 없이 휴대폰 간편 납부도 할 수 있다.



◇ 함평군 함평읍, 새해맞이 경로당 방문… 소통 행정 실천


함평군 합평읍, 새해 맞이 경로당 방문


1

▲지난 15일 전남 함평군 함평읍 한 경로당을 찾은 읍사무소 직원들이 현장 목소리를 전해들은 뒤 어르신들에게 새해 인사를 하고 있다. 제공=함평군

함평=에너지경제신문 문남석 기자 전남 함평군 함평읍은 16일 2025년 을사년 새해를 맞아 “지난 15일부터 22일까지 관내 경로당 57개 경로당을 순회 방문하여 어르신들과 새해인사 및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한파 속 경로당 시설을 점검하고, 어르신들의 이용 불편사항을 청취하고 함평군 노인복지시책을 안내해 복지사각지대 해소 등 주민이 겪는 문제 해결책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백미10㎏과 라면 한 박스, 반려식물 등을 전달하고, 동절기 경로당이 한파 쉼터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신속 대응체계에 대해서도 안내 하는 등 안전망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소통 시간에 참석한 주민 A씨는 “궂은 날씨에도 이렇게 찾아줘서 고맙다"며 “새해에도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란다"고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정화자 함평읍장은 “앞으로도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수렴하여 경로당 운영 활성화와 어르신들의 복지증진을 위해 더욱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