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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수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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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수소차 보급정책 강화…청년·다자녀가구 추가 지원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1.25 13:00

전기차 급속 충전기 3100기에서 4400기로 확대…42% 증가
수소차, 대형 상용차 중심으로 보급 확대…충전기 450개 계획

기아, 전기차 중심 글로벌 캠페인 진행

▲8일(현지시간) 호주 빅토리아 주 멜버른 파크에서 '2025 호주오픈 테니스 대회' 공식 차량 전달식이 열리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가 올해 전기차와 수소차 등 무공해차 전환 정책을 대폭 강화하며, 녹색 교통 시대를 열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탄소중립 실현과 국민 편의 향상을 동시에 추구하겠다는 목표다.


25일 환경부에 따르면 전기차 성능 및 안전성을 개선하고 가격 인하를 유도하는 동시에, 충전 인프라를 대폭 확대할 방침이다.


주요 이동 거점과 생활공간 내 급속 충전기를 3100기에서 4400기로 확대할 계획이다. 더불어 스마트 제어 충전기를 9만1000대 보급해 실시간 충전 상태 확인 및 오류 방지 기능을 갖춘 충전 환경을 구축할 예정이다.


전기차 구매보조금은 1회 충전 주행거리 등의 성능과 안전성에 따라 차등 지급하며, 청년 및 다자녀 가구에는 최대 300만원 추가 혜택을 제공해 실수요자 지원을 강화한다. 생애 첫 전기차를 구매하는 청년은 기본 국비보조금의 20%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수소차는 대형 상용차 등 특정 차종을 중심으로 보급을 확대하며, 올해까지 누적 수소충전기를 450기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지난해 9월까지 321기였다.




현재 운영 중인 CNG 충전소를 수소충전소로 전환해 도심 내 충전 편의를 높이는 동시에 대형 상용차용 대용량 수소충전소를 우선적으로 확충할 계획이다.


아울러 수소차의 성능평가를 강화해 고성능 차량 제작을 유도하며, 저성능 수소버스에 대해서는 구매 보조금을 감축하는 정책도 병행한다.


지난해 말 기준 전기차는 68만4244대로 전년보다 14만344대 늘었고, 수소차는 3만7557대로 전년보다 3299대 늘었다.


환경부는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이행 관리를 지속하는 동시에, 2035년 새로운 감축 목표를 마련해 국제사회에 제출할 계획"이라며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부문별 감축목표와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수립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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