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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인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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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세환 광주시장, 물가안정 캠페인 및 장보기 행사로 지역상권 활성화 동참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1.31 14:28
과주시

▲방세환 광주시장이 지난 24일 경인시장에서 설맞이 장보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제공=경기 광주시

경기 광주=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광주시는 31일 설 명절을 맞아 물가안정 동참 캠페인과 골목상권 및 전통시장 소비 촉진을 위한 장보기 행사를 지난 24일 경안시장 일대에서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방세환 시장을 비롯한 공직자와 광주시도시관리공사, 기업인 및 소상공인 단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NH농협은행 임직원 등 130여 명이 참여해 광주사랑카드로 제수 용품과 설 명절 선물을 구입, 지역 상권의 활력을 높이고 소비 촉진을 통해 물가안정 분위기를 조성했다.


참석자들은 상인들을 격려하고 상인과 시민들을 대상으로 농수산물 원산지 표시 및 가격표시제 준수 계도로 합리적이고 건전한 소비를 통한 지역 물가안정에 동참해 줄 것을 유도했다.


광주시

▲방세환 광주시장의 장보기 모습. 제공=경기 광주시

이홍재 경안시장 상인회장은 “고물가와 경기침체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상인들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행사를 마련한 시에 감사드린다"며 “이번 장보기 행사가 전통시장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방 시장은 “시민 여러분들이 전통시장 및 지역 상권을 찾아 장바구니 물가 부담을 줄이고 상인들에게 도움도 주는 모두가 행복하고 풍요로운 설 명절이 되길 바란다"며 “물가안정 대책반을 가동해 명절 성수품 및 생필품 등에 대한 가격 동향 및 수급 상황을 점검해 먹거리 물가 부담 완화 및 건전한 상거래 질서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생활 밀착형 시책 시즌 2 온라인 시민 투표 추진

광주시

▲제공=경기 광주시

한편 시는 내달 4일부터 12일까지 광주시민을 대상으로 지난해 우수 생활 밀착형 시책을 선정하는 '생활 밀착형 시책 시즌 2 온라인 시민 투표'를 실시하기로 했다.


시에 따르면 생활 밀착형 시책은 시민입장에서 제도 개선이나 현장 불편 사항을 개선해 시민 생활에 실질적 도움을 주기 위해 2023년부터 새롭게 시행된 민선 8기 대표 시민 체감형 정책이다.


시는 지난해 1월부터 생활편의, 복지, 안전, 민원 처리, 행정 효율, 경제 활성화 등 지난 한해동안 추진된 6개 분야 69개 시책에 대해 실무 심사, 평가위원회 등 2차례 평가를 거쳤으며 이번 투표를 통해 상위 10개 시책 중 시민 선호도가 가장 높은 '5대 우수 시책'을 선정하게 된다.


투표는 시청 홈페이지(시민 설문조사)와 SNS, 블로그, 페이스북 등 온라인홍보 매체에 표시된 QR코드 접속으로 참여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참여자 중 50명에게 모바일 기프티콘을 증정할 계획이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공무원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행정의 변화를 만들고 시민 삶을 바꾸는 정책으로 완성된다"며 “을사년 새해에도 시민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생활 밀착형 시책을 내실 있게 추진해 광주시의 희망찬 내일을 활짝 열어 가겠다"고 했다.


시정 소식지 '광주비전' 2월부터 새롭게 개편·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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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비전 2월호 표지. 제공=경기 광주시

이와함께 시는 시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다양한 계층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시정소식지 '광주비전'을 2월호부터 새롭게 개편해 발행하기로 했다.


이번 개편은 시각장애인, 어르신, 영유아 가족 등 다양한 독자층을 위한 맞춤형 콘텐츠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개편된 '광주비전'은 시각장애인과 어르신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확대한다.


중·경증 시각장애인과 어르신들이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점·묵자 혼용 형태의 소식지를 제작·배포하며 어르신 맞춤형 코너 '브라보 청춘'을 신설해 건강, 문화, 여가 등 실생활에 유용한 정보를 큰 활자로 제공한다.


이와 함께 영유아 가족 참여 코너를 신설, 저출생 대응의 일환으로 마련된 '우리愛(애) 자랑마당'에서는 영유아 가족이 아기 사진과 소망을 공유하며 가족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공감과 흥미를 더하는 신규 콘텐츠 제공으로 '길이-길이'(광주의 길을 통해 삶과 역사를 돌아보는 동네 이야기)와 '요즘 별별 이슈'(현대인의 관심사와 트렌드를 소개하는 칼럼) 등을 게재한다.


특히 새롭게 개편되는 '광주비전'은 친환경 제작 방식을 도입, 환경을 고려해 저탄소 인증 내지를 사용하고 포장 비닐 분리배출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주소 라벨을 부착하는 등 친환경성을 강화했다.


방세환 광주시장은 “이번 '광주비전' 개편은 어르신, 청·장년, 영유아 등 3대가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매체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며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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