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승건 토스 대표.
토스(비바리퍼블리카)가 자회사 토스플레이스를 전면에 내세워 오프라인 결제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고 있다. 결제 단말기와 포스(POS) 솔루션을 공급하는 토스플레이스는 단말기 출시 2년 만에 가맹점 수 10만개를 확보하며 빠르게 외연을 넓히고 있다.
토스는 그동안 온라인 간편송금 시장에서 혁신을 이끈 만큼, 앞으로는 오프라인에서도 새로운 판을 짜겠다는 전략이다. 지난해 앱 출시 10년 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하며 수익 기반을 다진 가운데, 오프라인 확장을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토스는 토스플레이스의 결제 단말기 보급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2022년 3월 설립된 토스플레이스는 이듬해 3월 '토스 프론트'와 '토스 터미널'로 구성된 '토스 단말기'와 전용 소프트웨어 '토스 포스'를 출시하며 오프라인 결제 시장에 본격 진출했다. 이후 출시 1년 만에 가맹점 3만개, 출시 2년 만에 10만개 이상을 확보했다. 특히 소프트웨어인 토스 포스를 무료로 배포하는 프로모션으로 설치 장벽을 낮추며 빠르게 점유율을 높이고 있다.
이는 토스가 추구하는 '오프라인 결제 혁신' 전략과 맞닿아 있다. 토스는 2015년 토스 앱을 출시한 지 10년 만인 지난해 처음 흑자를 냈다. 온라인에서 수익성이 입증된 만큼 그동안 축적한 기술과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이제는 오프라인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토스는 오프라인 핵심 기술로 얼굴 인증 결제 기술인 페이스페이를 내세우고 있다. 페이스페이가 확대되기 위해서는 단말기 보급 확대가 필수적이다. 앞서 이승건 토스 대표는 지난 2월 출범 10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페이스페이를 통해 지갑이 없어도 결제가 가능한 시대를 열겠다"며 단말기 확산을 강조했다. 토스는 지난 3월부터 편의점 CU와 GS25 일부 매장에서 페이스페이를 시작했고, 2분기 중 세븐일레븐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토스 포스 무료 다운로드 안내.(사진=토스플레이스 홈페이지)
토스플레이스 또한 단순 결제를 넘어 매장 운영 방식에 변화를 일으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벤치마킹 기업으로 미국 기업인 토스트(Toast Inc.)가 꼽힌다. 토스트는 클라우드 기반 포스 시스템부터 다양한 매장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해 미국 외식업의 디지털화를 이끈 기업이다.
토스플레이스는 기존 포스 시스템의 복잡함, 높은 수수료 등의 단점을 개선한 단말기를 보급하고 있다. 토스플레이스의 단말기와 포스를 이용하면 결제는 물론 키오스크 연동, 배달 주문, 고객 관리, 매출 관리 등 매장 운영 전반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제품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실험도 하고 있다. 토스플레이스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에 '심플리시티(Simplicity)'란 카페를 직접 운영하며 단말기와 토스 포스를 검증하고 개선하고 있다.
토스 관계자는 “토스 포스는 수시로 업그레이드가 되는데, 기존 포스 소프트웨어를 업그레이드하기 위해서는 직원이 직접 매장을 방문해야 했지만, 토스 포스는 휴대폰 앱이 업그레이드되듯 자동 업그레이드가 된다"며 “(이 같은 편리함을 제공해) 결국에는 락인(Lock-in) 생태계를 만들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토스는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시장에서 영향력이 확대되면 기존 금융 서비스와의 시너지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금융 서비스에 더해 결제, 매장 운영, 데이터 등이 하나로 이어져 온오프라인의 혁신으로 이어질 것이란 예상이다.
단 토스플레이스는 수익성을 아직 확보하지 못한 상태다. 토스플레이스의 지난해 당기순이익은 -53억6598만원을 기록했다. 전년(-21억9523만원) 대비 적자 폭은 약 2.4배 확대됐다.
토스플레이스는 단말기 확대를 위해 비용이 들어가고 있는 단계라 적자 폭이 늘었다는 입장이다. 토스플레이스는 단말기 가맹점 수를 100만개까지 늘리겠다는 목표다. 토스 관계자는 “지금은 수익을 내는 것보다 단말기를 최대한 많이 확대하는 것이 중요한 시기"라며 “올해는 어떤 수익 모델을 창출할 수 있을 지 고민하는 원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