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경제 포토

권차열

chadol999@ekn.kr

권차열기자 기사모음




2024 민원서비스 평가, 여수·고흥 우수, 광양 보통, 순천은 먹구름

에너지경제신문   | 입력 2025.02.05 14:10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 공개

민원서비스 평가 여수·고흥 우수, 광양 보통, 순천은 먹구름

▲4일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기초자치단체 243곳 등 307개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광양=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에서 전남 동부권 지자체중 여수시·고흥군은 '나'등급 광양시가 '다'등급 , 순천시는 '라“등급을 받았다.


5일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는 기초자치단체 243곳 등 307개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4년 민원서비스 종합평가' 결과를 공개했다.


이번 평가는 중앙행정기관, 광역지방자치단체, 교육청, 기초 시·군·구 등 6개 기관유형별로 구분해 이뤄졌으며, 행정기관의 민원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정부 업무평가의 일환으로 매년 실시된다.


평가항목은 민원처리의 다양한 분야를 적정하게 측정․평가하기 위해 민원행정전략과 체계, 민원제도 운영, 민원만족도 등 5개 항목으로 구성했다. 특히 이번 평가에서는 폭언‧폭행 등으로부터 안전한 민원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세부 평가대상 중 '휴대용 보호장비 보급률 확대' 등 기준을 강화했다.


민원실을 운영하는 중앙행정기관도 강화된 기준을 적용해 휴대용 보호장비 등의 안전장비를 구비 또는 설치하도록 의무화했다. 여기에 더해 국민의 민원 편의를 제고하기 위한 구비서류 감축 실적과 고충민원 해결·예방 노력 등에 대한 평가 비중도 높였다.




평가 결과 전남 5개 시 가운데 최고등급인 '가'등급을 받은 곳은 단 한 곳도 없는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여수시가 우수등급인 '나'등급으로 평가를 받으면서 선전했으나 광양시와 목포시가 '다'등급, 순천시가 하위등급인 '라'등급, 특히 나주시는 최하위등급 '마'등급으로 분류되면서 체면을 구겼다.


군 단위 지자체 가운데선 담양군과 진도군, 화순군이 '가'등급, 고흥군과 장성군, 해남군이 '나'등급 평가를 받으면서 시 단위 지자체와 대조를 이뤘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