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중협 도 행정부지사, 원주시 방문… 원주시 주요 현안 청취

▲여중협 도 행정부지사는 11일 원주시를 방문해 원강수 원주시장과 주요 현안 을 청취하고 도와 시의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제공=원주시
원주=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여중협 제35대 강원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는 지난 11일(화) 원주시청을 방문했다. 이날 여중협 행정부지사와 원강수 원주시장은 주요현안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강원특별자치도와 원주시 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 안내문. 제공=행안부
원주=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원주시는 지난해 12월 27일부터 시범 운영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14일부터 발급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17세 이상 시민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신청할 수 있다. 단계적 확대 기간을 거쳐 내달 28일부터는 주소지와 상관없이 전국 어디에서나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할 수 있다.
신청 시 'QR코드' 또는 'IC주민등록증'을 선택해 신청할 수 있다.
QR코드 발급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1회용 QR코드를 촬영하는 방법이며, 신청 즉시 무료로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사용할 수 있다. 휴대전화를 교체하거나 실물 주민등록증을 분실하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재발급받아야 한다.
IC주민등록증 발급은 실물 주민등록증을 IC칩 내장 주민등록증으로 교체하는 방법이다. 개인 휴대전화 뒷면에 IC주민등록증을 접촉해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사용하는 방식이며, 한번 IC주민등록증을 발급하면 휴대전화를 교체해도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지 않고 재발급이 가능하다.
IC칩(5000원), 실물 주민등록증 재발급(5000원) 등 총 1만원의 발급 비용이 든다. 주민등록증 최초 발급 시 IC주민등록증 발급을 희망하면 무료로 발급받을 수 있다.
한편 모바일 주민등록증은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 1대에서만 사용이 가능하고 최신 보안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3년마다 재발급받아야 한다.
원주시 관계자는 “원주시가 디지털 시대에 발맞춰 시민 편의를 위해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을 시작했다. 앞으로도 혁신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원주시여성커뮤니센터-원주청소년문화의집, 아동청소년 범죄 예방·피해자 회복지원 교육 맞손

▲원주시여성커뮤니센터와 원주청소년문화의집청소년는 범죄 예방 및 피해자 회복지원 교육 운영 협약을 체결했다. 제공=원주시
원주=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원주시여성커뮤니티센터와 원주청소년문화의집은 지역사회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기위해 지난 11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역사회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인권과 생명 존중, 성인지 감수성 향상 전문 교육 운영 및 성범죄 예방과 회복을 위한 상담 지원 체계 구축 등을 위해 협약을 체결하게 됐다.
협약을 통해 여성커뮤니티센터를 거점으로 △선도 및 의무 사회봉사 참여 청소년 대상 사이버 도박, 절도 등의 범죄 및 성범죄 예방 전문 교육 강사 지원 △성범죄·성매매 피해자 회복을 위한 상담 지원 등을 진행하기로 했다.
원영미 원주청소년문화의집 센터장은 “이번 협약은 지역 청소년들에게 더욱 전문적인 상담 및 교육 지원을 제공해, 위기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값진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신승희 시 복지국장은 “여성친화도시 원주의 거점 공간인 여성커뮤니티센터는 역할을 확대해 청소년 선도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며, 아동·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돕겠다"며 “지역사회 민·관이 협력해 시민 모두가 행복하고 안전한 원주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 원주시 봉화산 풋살구장·족구장, 민원인 편의성 증대…예약방식 개선
원주=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원주시 단계동 봉화산 풋살구장 및 족구장의 예약방식을 3월 예약분부터 변경한다.
봉화산 풋살구장 및 족구장은 동호회 등록 단체만 원주시 통합예약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예약이 가능한 시설이다. 신규로 시설을 이용하고자 하는 동호회는 단계동 행정복지센터를 직접 방문해야 했다.
이러한 불편을 개선하고자 3월부터는 원주시 통합예약플랫폼)에 게시된 신청서를 작성해 담당자의 이메일 또는 팩스로 제출하면 등록이 가능하다. 또
일주일 단위로 예약 이용일 수를 제한하던 것을 체육시설사업소 기준과 같게 한 달 단위로 변경한다.
박해정 단계동장은 “민원인의 편의에 맞춘 예약방식 변경을 통해 마을단위 체육시설 이용자들의 편의가 증대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예약방식이나 예약 접수 시작일이 변경된 만큼 이용자들이 혼동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 봉주르 원주봉사단, 저소득가구 클린케어 봉사활동

▲봉주르 원주봉사단은 지난 8일 저소득가구 클린케어 봉사활동을 전개했다. 제공=원주시
원주=에너지경제신문 박에스더 기자 봉주르 원주봉사단은 지난 8일 우산동 저소득가구 주거환경개선을 위해 청소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날 봉주르 원주봉사단은 거동이 불편한 청장년층으로 가족, 지인이 없어 청소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상자 집을 방문해 쓰레기수거, 의류세탁 등 전반적인 집 청소와 정리정돈을 했다.
김동희 대표는 “집이 깨끗해지고 대상자들이 기뻐하는 모습을 보면서 보람을 느낀다.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어려운 이웃을 위해 봉사활동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했다.